본문바로가기

우보만리(牛步萬里)의 지혜로 전국대회 2연패 도전

작성일2013.09.24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엔진1부, 황소분임조가 지난 5월 24일 울산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55회 전사 품질분임조 발표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을 받은 까닭으로 분임원들은 “조급함보다는 우직한 소처럼 천천히 걸어 만리를 간다는 우보만리(牛步萬里)의 지혜를 실천한 결과”라고 입을 모았다. 실제 황소분임조는 분임원 대다수가 20여 년 동고동락을 해오며 가족과 같은 유대감을 쌓아왔다. 이 유대감을 바탕으로 어느 누구 혼자 앞서려 하지 않고, 좀 더딘 분임원이 있으면 끌어주는 등 서로 보폭을 맞추며 분임원 모두가 참여하는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오고 있다. 물론 처음부터 황소분임조가 이와 같은 팀워크를 갖춘 것은 아니었다. 황소분임조가 결성된 것은 1985년. 오리온 크랭크샤프트 가공을 담당하던 당시만 해도 생산성 저하로 재고가 부족한 라인, 불량률이 높은 라인, 절삭유와 오일 등이 바닥에 흘러 지저분한 라인 등 현장에는 크고 작은 문제점이 많았다. 그러나 1994년 알파엔진으로 라인을 개조하면서 황소분임조의 변신은 시작됐다. 마침 엔진변속기공장이 TPM 분임조활동을 새롭게 시작하던 때였다.
우선 황소분임조는 TPM 분임조의 기본정신인 ‘3정 5S와 3현 2원주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했다. 3정(정품을 정량만큼 정 위치에 관리하고) 5S-정리(불필요물 철거), 정돈(필요한 상태로 보관), 청소(깨끗한 상태), 청결(정리·정돈·청소의 유지관리), 생활화(규칙·규정의 생활화) 그리고 3현(현장에서, 현물을 보고, 현실적 개선), 2원주의(원리·원칙 준수) 즉 어렵고 대단한 개선에 앞서 기본에 충실하면서 작은 개선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분임원 모두가 성취감을 느끼게 했다.
‘3정 5S와 3현 2원주의 원칙’의 철저한 준수 결과 황소분임조는 1996년 전사 분임조 발표대회대상에 이어 울산 지역대회에서 금상을 받고 전국 TPM 분임조 발표대회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전국대회 금상 수상으로 전 분임원이 해외연수 및 국내연수를 다녀왔으며, 황소분임조가 담당한 라인은 전 공장 TPM 모델라인으로 지정됐고, 견학코스로 많은 직원과 외부 손님이 다녀갔다. 꼴지 라인에서 최고의 라인으로 변모한 것이다. 황소분임조 분임장 이오규 반장은 “현장의 개선이 지속되려면 현장에서 작업하는 분임원의 생각을 중심에 두고 개선이 되었을 때 개선의 효과가 가장 크다”며 전원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5월 전사 품질분임조 발표대회 대상을 받아 전국대회 참가자격을 얻은 황소분임조는 1996년의 영광을 올해 다시 한 번 재현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오는 8월에 열릴 전국대회를 앞두고 두 번째 금상 수상을 목표로 황소걸음으로 한 발 한 발 나아가고 있는 중이다.
황소분임조는 엔진의 핵심 부품인 ‘감마2 크랭크샤프트의 오일홀 가공방법 변경으로 부적합품률 감소’라는 테마로 엔진변속기공장 사업부대회 금상에 이어 전사대회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제 전국대회 금상 수상을 위해 전 분임원이 똘똘 뭉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감마2 크랭크샤프트의 오일홀 가공방법 변경으로 부적합품률 감소’라는 분임활동 테마는 고령화된 작업자의 실수를 예방할 수 있는 작업자 중심의 현장 개선을 실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테마를 해결함으로써 라인 가공 가동률 94% 이상, 불량률 0.18% 수준으로 낮춰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황소분임조는 앞으로도 어떠한 환경에서도 기본에 충실한 분임조, 현장중심의 경영마인드로 분임원 전원이 참여해 모두가 공감하는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다. 그들이 내딛는 발걸음이 우리회사의 더욱 밝은 미래를 밝혀주기를 기대해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