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똑똑한 서비스를 창조하다!

작성일2014.09.23

이미지 갯수image 5

작성자 : 기자단

해외서비스기술정보팀 똑똑한 서비스를 창조하다-현대차를 이용하는 전세계 고객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애쓰는 이들이 있다. 바로 해외서비스기술정보팀. 이들은 팀원 간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탄생시키며 세계 각국의 고객들에게 동영상을 통한 기술정보 제공, 사용설명서 제작 등 최상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술 개발도, 팀워크도 '똑' 소리 나는 해외서비스기술정보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스마트 시대에 발맞춘 완성도 높은 고객 서비스, LTS

정비사나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자동차 기술정보 콘텐츠를 개발, 제공하는 해외서비스기술정보팀. 자동차 사용설명서, 퀵 가이드, 정비 지침서 등의 서비스 매뉴얼을 통해 고객과 정비센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팀을 이끌고 있는 허영 팀장은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콕 집어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팀의 목표"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디지털 스튜디오를 구축해 동영상으로 모든 정비 과정을 기록하고 분석한 뒤 정비 딜러숍에 정확한 LTS(Labor Time Standard, 표준 정비 시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표준 정비 절차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 한편에 놓은 여러 대의 카메라와 지미집, 갖가지 조명 시스템은 마치 방송국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정도다.
서효덕 차장은 "정비 딜러숍도 우리에게는 고객이다. 이들이 양질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최종 고객들도 만족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동영상 표준 정비 작업 절차는 미래의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객관적이면서 효율적인 동영상 표준 정비 작업 절차를 구축하는 과정이 쉬울 리 없다. 김종진 기술기사는 "초반에는 작업의 전 과정을 카메라로 촬영한다는 점 때문에 작업자가 긴장해서 작업 자체에 NG가 나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는 카메라로 인한 약간의 긴장감이 작업에 더 집중하게 해줄 뿐 아니라 더욱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간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껄껄 웃는다.

나누고 더하며 발전하는 머릿속 아이디어

해외서비스 기술정보팀 정비 과정

해외서비스기술정보팀은 정비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절약을 위해 아예 초기 설계 단계에서부터 사전 검증을 시행해 설계를 변경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그야말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고객이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차량 개발 단계부터 사후 단계까지 관리하는 것.또한 현재 책자로 제공하는 사용설명서만으로는 고객이 이해하기 어려운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을 통한 멀티미디어 기술정보 콘텐츠도 개발 중이다.
이처럼 전세계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실현하는 것도 보통 일은 아닐 터. 하지만 허영 팀장은 "우리 팀원들은 협업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콘텐츠를 기획해 완성도 높은 서비스 기술을 만들어낸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그러자 이기천 차장은 "매월 1회 전 팀원이 모여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뿐만 아니라 매주 한두 번은 팀원들끼리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시간도 가진다"고 덧붙였다. 팀원들 모두 개인의 업무가 타인의 업무 영역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내 일처럼 서로 돕는다며 "서로 생각을 나누면서 더 좋은 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허영 팀장은 "스마트 시대에 걸맞게 IT와 자동차를 접목하는 다양한 기술정보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지원할 예정"이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멈추지 않는 노력으로 정보 서비스 분야에서도 최첨단을 달리는 우리회사를 만들겠다는 이들의각오가 남다르게 느껴진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