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동차 산업 교육기부로 미래인재 양성 지원

작성일2011.10.25

조회 1022

현대차 · 교과부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
 자동차 산업 교육기부로 미래인재 양성 지원

 

-‘현대차 오토스쿨(Auto School) 운영’… 대상별 특화된 교육기부 프로그램 운영
- 초 · 중 · 고등학생과 대학생 등에게 양질의 교육 제공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 높여
- 교장 · 교원 연수 프로그램도 실시 … 교육 내실화 및 공교육 경쟁력 향상 지원

 

현대차와 교육과학기술부가 대한민국의 미래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손잡았다.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 이하 교과부)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초 · 중 · 고등학생과 대학생 등에게 자동차 산업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 ‘현대자동차 오토스쿨(Auto School)’을 운영한다.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대표기업으로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성장세대에게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을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업종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5일(화)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이주호 교과부 장관과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교과부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교과부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자동차 기업의 특성과 역량을 적극 활용한 양질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현대차와의 협력을 통해 마련된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자동차 기업의 장점을 잘 활용한 특화된 교육기부 모델”이라며 “향후 현대차의 교육기부가 더욱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현대차 오토스쿨’은 ▲유아 및 초등학생 대상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중학생 대상 자동차 산업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증진 교육 ▲마이스터고 학생 대상 전문 기술인력 양성교육 ▲연구개발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원)생 지원 ▲교장 및 교원 대상 연수 프로그램 운영 등 각 생애 주기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연간 6천 여명에 달하는 인원이 직접적인 교육 혜택을 입을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

 

먼저 현대차는 전국의 마이스터고와 과학고, 과학중점고 등 150여 개 고등학교의 교장과 교원을 대상으로 ‘교장 리더십 연수과정’과 ‘교원 기술과정’을 신설하고, ▲리더십 및 조직변화관리 ▲기술경영 사례연구 ▲자동차 기술교육 ▲국내 사업장 및 해외 선진기업 연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미래 인재 양성의 밑바탕이 되는 교장 및 교원 개개인의 리더십 역량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기업가 정신의 고취와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한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동차 분야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자동차 구조학 및 산업 전반에 대한 교육과 현대차 국내 사업장 견학으로 구성된 ‘자동차 산업 이해 교육’을 매년 2회씩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내년부터 10년간 전국 9개 마이스터고 학생 1천명을 정규직으로 선발하기로 하고, 방과후 교육활동, 방학기간 중 단기집중교육, 현장실습 프로그램 등 단계별 집중교육을 제공해 자동차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매년 2월 2학년 진학생을 대상으로 100명씩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생들이 관련 교육에 매진할 수 있도록 1인당 500만원의 학업보조금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 1년간의 인턴 과정과 병역의무를 마치고 나면 현대차 정규직으로 정식 채용된다.

 

현대차는 이 밖에도 ▲어린이들을 위한 교통안전 체험교육 공간인 ‘키즈 오토파크’ 운영 ▲전국의 유치원, 보육시설 등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 교통안전 이야기’ 무상배포 ▲중 · 고등학생 대상 국내 사업장 견학 프로그램 등 자동차 업체의 특성과 능력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기부 사업을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