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美 제이디파워 (J.D.Power) 재구매율 1위 달성

작성일2012.01.12

조회 805

 

현대차, 美 제이디파워(J.D.Power) 재구매율 1위 달성

 

-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으로 북미 올해의 차에 이어 재구매율 1위 등 연이은 성과

- 현대차 · 기아차, 보유고객, 품질, 연비, 디자인, 잔존가치 등에서 우수성 인정

- 향후 지속적인 품질경영 추진 및 강화로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 높여나갈 것

 

현대차 · 기아차가 최상의 품질로 미국 소비자들이 가장 다시 구매하고 싶은 브랜드에 올랐다.

 

현대차 · 기아차는 미국 최대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社가 11일(현지시간) 발표한 ‘2012 브랜드 재구매율 조사(2012 Customer Retention Study)’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1위와 4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지난해 신차등록 고객 중 이전 소유 차량을 교체한 고객 7만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는 고객이 같은 브랜드의 차량을 선택하는 비율을 조사한 것으로, 차량 보유기간 중 고객의 품질, 성능, 잔존가치, 유지비용, 서비스 등의 만족도가 종합적으로 반영돼 있다.

 

현대차는 일반 및 고급 브랜드 33개사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재구매율 64%를 기록, 지난 조사의 3위(60%)보다 2계단 상승한 1위에 등극하며, 미국시장에서 고객 충성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기아차 또한 59%의 재구매율을 기록, ‘2010 브랜드 재구매율 조사’에서 기록한 7위(58%) 대비 3계단 상승한 4위로 최상위권에 올라섰다.

 

특히, 현대차 · 기아차는 BMW (59%, 4위), 벤츠(57%, 7위), 렉서스(54%, 9위) 등 고급 브랜드의 재구매율에도 앞서며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였다.

 

지난 ‘2010 브랜드 재구매율 조사’의 순위 향상율에서 나란히 1,2위를 차지한 현대·기아차는 2008년부터 지난 3년간 현대차가 12계단, 기아차는 무려 23계단이나 상승하며, 미국시장에서 달라진 브랜드 위상을 재확인했다.

 

이 같은 현대차 · 기아차 브랜드 충성도의 급격한 성장은 정몽구 회장의 품질 경영이 신차 품질의 성과를 넘어 내구품질과 잔존가치 등으로 확대된 결과 때문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999년 취임한 정몽구 회장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의 비약적인 품질 향상에 앞장섰다.

 

이러한 결과로 2006년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 현대차가 일반 브랜드 부문에서 사상 처음으로 1위에 등극한 데 이어 2009년 신차품질조사에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일반 브랜드 1위에 올라, 명실상부한 글로벌 자동차 톱 메이커의 반열에 올랐다.

 

이러한 신차 품질의 놀라운 성장에도 현대차 · 기아차는 지속적인 품질 경영을 펼쳐 내구품질과 잔존가치 부분에서도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지난해 3월 제이디파워(J.D.Power)社가 발표한 내구품질조사에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일반 브랜드 중 3위와 9위에 각각 오르며, 역대 최고 성적을 획득했다.

 

또한, 지난 해 11월 현대차의 아반떼가 미국 최대 중고차 잔존가치 평가업체 ‘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社’의 잔존가치상(Residual Value Award)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투싼ix가 미국의 자동차 전문 평가기관인 켈리블루북社의 ‘톱 10 최우수 잔존가치상’에 선정되는 등 소비자 구매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잔존가치 부문에서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아반떼는 지난 9일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2009년에 선정된 제네시스에 이어 두 번째로 ‘북미 올해의 차(The North American Car of the Year)’에 선정되는 등 품질, 디자인, 안전성 등 종합적인 평가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현대차 · 기아차 관계자는 “최고의 품질을 위해 과거부터 꾸준하게 펼쳐오던 품질경영의 노력이 결실을 맺으며, 고객들의 만족도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며, “품질 최우선 경영은 현대·기아차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 만큼 앞으로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를 담당한 미국 제이디파워(J.D.Power)社는 1968년도에 설립된 자동차 관련 소비자 만족도 조사 전문 기관으로,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