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글로벌 100대 브랜드 43위 달성

작성일2013.10.01

조회 223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 발표

 

“현대차, 글로벌 50대 브랜드로 우뚝”  

 

 

- 글로벌 브랜드 가치 90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10계단 상승한 43위 기록
…사상 첫 50위권 내 진입, 9년 연속 글로벌 100대 브랜드 선정 동시 쾌거
…최근 5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 및 순위 증가 폭 자동차 업계 1위
- 인터브랜드, “글로벌 TOP 50 현대차, 브랜드 지속 투자로 다음 행보 더욱 기대돼”
- 현대차, 2011년 ‘모던 프리미엄’ 선포 후 브랜드 가치 매년 평균 20% 이상 성장

 

현대차가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사상 처음으로 50위권 내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3)’에서 90억 달러(약 10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 지난해보다 순위가 10계단 상승하며 43위에 올랐다고 30일(월) 밝혔다.

 

이로 인해 현대차는 전세계 주요 메이저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50대 브랜드로 도약함과 동시에 지난 2005년 국내 자동차 업체 중 처음으로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이후 9년 연속 선정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브랜드 가치가 2005년의 35억 달러와 비교해 무려 160%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순위 또한 같은 기간 동안 84위에서 41계단이나 상승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특히 전년 대비 브랜드 가치 성장률에서 현대차는 100위 안에 포함된 자동차 브랜드의 평균인 12.4% 보다 훨씬 높은 20.5%를 기록했으며, 순위 또한 타 업체들 가운데 가장 크게 증가(53위→43위)해 순위 상승 폭에서 업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최근 5년간에도 자동차 부문 평균 성장률 42%를 두 배 이상 웃도는 96%를 기록하고 가장 큰 폭의 순위 상승(69위→43위)을 달성함으로써 브랜드 가치 상승률 및 순위 증가 폭에서 모두 업계 1위를 기록, 경쟁 업체를 압도하는 속도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왔다.

 

자동차 브랜드 순위에서도 현대차는 지난해 처음으로 아우디를 제친 데 이어 올해도 지난해와 동일한 7위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이 같은 성과는 안정적인 품질에 기반한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결과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차는 2005년 1월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대내외에 선포하며 브랜드 경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고, 그 해 84위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 진입했다.

 

이후 2011년 새로운 글로벌 브랜드 방향성인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을 선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브랜드 슬로건 ‘새로운 생각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를 선보였다.

 

‘모던 프리미엄’은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현대차만의 방법으로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해 고객이 자부심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현대차의 브랜드 철학이며, 브랜드 슬로건 또한 언제나 새로운 생각을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에 좀 더 이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제품 개발, 디자인, 마케팅, 영업, A/S 등 전 부문에서 ‘모던 프리미엄’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적용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는 한편, 판매 증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뤄왔다.

 

이러한 브랜드 경영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바탕으로 현대차는 ‘모던 프리미엄’을 선포한 2011년 이후 브랜드 가치가 매년 평균 20%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감각적 스타일, 강력한 성능 등 제품 경쟁력을 통해 이미 탄탄한 위치에 오른 현대차는 최근 월드컵 스폰서십, 월드 랠리 챔피언십 참가 등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 투자를 통해 충성 고객층을 꾸준히 넓혀나가고 있다”며, “올해 처음으로 글로벌 TOP 50 브랜드에 포함된 현대차의 다음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의 비약적인 브랜드 가치 상승은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을 비롯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스포츠 마케팅 및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높아진 현대차의 위상을 반영한 것”이라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단순한 ‘이동수단’의 의미를 넘어 고객에게 늘 새로운 감성가치를 제공해 전세계적으로 가장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는 매년 전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 평가를 실시,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의 가치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해 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