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美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브랜드 등극

작성일2013.11.15

조회 114

 

 

 

美 스트래티직 비전 ‘종합가치평가’ 1위 선정


현대차, 美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브랜드 등극

 

 

- 현대차, ‘종합가치평가(TVA)’ 18년 역사상 처음으로 1위 브랜드 올라
- 에쿠스, 제네시스 쿠페, 쏘나타, 아반떼 등 총 4개 차종 부문별 1위 기록
- 에쿠스, 804점으로 전 차종 중 최고점수 기록 … 브랜드 가치 향상 기대
- 현대기아차, 신형 제네시스, K9 등 고급차 출시로 질적 성장 높여갈 것

 

현대차가 미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브랜드로 올라섰다.

 

현대자동차는 14일(목) 미국 자동차 전문 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직 비전(Strategic Vision)’社가 발표한 ‘2013년 종합 가치 평가(Total Value Awards)’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현대차의 1위 선정은 스트래티직 비전사의 ‘종합 가치 평가’ 18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뤄낸 성과로, 에쿠스, 제네시스 쿠페를 비롯해 총 4개 차종을 부문별 1위에 올렸다.

 

현대차의 에쿠스는 총점 804점을 받아 럭셔리카(Luxury car) 부문에서 렉서스 LS, 아우디 A6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평가 전 차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해 미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모델로 평가받았다.

 

또한, 제네시스 쿠페는 727점을 받아 716점을 받은 쉐보레 콜벳과 712점을 받은 포르쉐 911 등을 제치고 프리미엄 쿠페(Premium coupe)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들 모델은 고급차 부문에서 위상을 공고히 하며,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의 쏘나타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역시 686점과 651점을 기록하며, ‘중형차(Mid-Size Car)’와 ‘소형차(Small Car)’ 부문에서 나란히 1위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우리가 소형차부터 고급차까지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며 “특히, 고급차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만큼 브랜드 가치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8년 제네시스의 미국 첫 진출 이후 고급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뛰어난 상품성으로 전 세계의 찬사를 이끌었던 제네시스는 미국 출시 6개월여 만에 6천대가 넘게 판매된 데 이어 한국 자동차로는 최초로 2009년 1월 북미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에 힘입어 제네시스는 미국 시장에서 2009년 1만3,604대, 2010년 1만6,448대가 판매되는 등 꾸준히 판매가 늘어 미국 진출 5년 만에 10만 대 판매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제네시스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은 현대차의 판매 및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 외에도 현대차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이후 출시된 에쿠스가 미국 시장에서 안착하는 데 큰 보탬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로 2010년 미국 시장에 본격 판매를 시작한 ‘에쿠스’는 2011년 3,193대, 2012년 3,972대를 판매하며 2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435대가 판매되며 출시 이래 월 최대 판매기록을 갱신하며 동일 차급 내 시장 점유율 9.7%를 달성하기도 했다.

 

기아차 역시 최근 도요차 아발론, 닛산 맥시마 등 경쟁 차종 보다 높은 가격대의 K7(현지명 카덴자)을 출시, 미국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신형 제네시스’와 ‘K9(현지명 K900)’ 등 고급 대형차를 앞세워 미국 프리미엄 시장 공략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의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스트래티직비전社는 소비자 구매 만족도 조사 및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1972년 설립됐으며, 1995년부터 매년 자동차 구매 고객들의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종합 품질상(Total Quality Awards) 및 종합 가치상(Total Value Awards)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스트래티직비전社의 ‘종합 가치 평가’는 45,952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품질을 비롯한 전반적인 고객 경험과 함께 ▲중고차 가격 ▲보증정책 등 현재와 미래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 조사했다.

 

조사결과는 실제 구매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조사라는 점에서 미국 자동차 구매 고객들에게 차량 구입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