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봉사를 준비하는 해피무브

작성일2015.03.10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김윤경, 김하리, 조인규
봉사를 준비하는 해피무브
봉사를 준비하는 해피무브

해피무브의 단원이 되면 발대식을 시작으로 방문하게 될 국가가 지정되고 팀이 꾸려지게 된다. 바로 이 순간부터 본격적인 해피무버로 거듭나기 시작하는데, 가장 먼저 봉사와 문화교류를 위한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크게는 각각 교육봉사, 문화공연, 태권도 공연 등을 준비하며 현지에서의 봉사를 준비한다. 봉사라는 것이 하룻밤 사이에 뚝딱 완성될 수는 없는 터! 해피무버들의 노력과 준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대만 현지에서 그들의 봉사가 이루어지기까지의 모습을 따라가보자!

교통 교육봉사, Before Interview!


대만에 도착해서 첫 교통 교육봉사가 이루어지기 전날 밤의 모습은 어떠할까. 많은 단원들이 교안을 한 번 더 체크하고 교보재를 보완하는 작업으로 분주했다. A팀의 김수정 단원, B팀의 전의영 단원에게 어떤 준비과정이 있었는지, 포부는 어떠한지를 물었다.

교통 교육봉사 A팀 김수정 단원의 인터뷰


대만에서 사용할 교툥교육도구
대만에서 사용할 교툥교육도구

Q. 내일 어떤 교통 교육봉사가 실시될 예정인가요
“’교통수단 이해하기’라는 수업을 할 예정이에요. 교통수단의 빠르기에 대해 인지시켜주는 강의인데요. 아이들이 직접 교통수단을 색칠해보게 함으로써 다 같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했어요.”

Q. 오랫동안 준비했나요
“대만에 오기 전 거의 한 달 동안 준비했어요. 저희 팀의 경우 매일매일 온라인상에서 회의를 했어요.”

Q. 내일 교통 교육봉사에 임하는 각오는
“실전에 강하자! 준비한 것을 다 보여주자!”

교통 교육봉사 B팀 전의영 단원의 인터뷰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기는 모습
꼼꼼하게 준비물을 챙기는 모습

Q. 내일 어떤 교통 교육봉사가 실시될 예정인가요
“’사각지대 보이지 않는 위험’이라는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에요. 아이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거대한 자동차 모형을 만들어갈 거예요.”

Q. 오랫동안 준비했나요
“한국에 있을 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했죠. 대만에 오기 2주 전부터 준비했어요. 교보재도 직접 구매하고, 어떻게 교육할 건지 시뮬레이션을 펼쳐보기도 하고.”

Q. 내일 교통교육봉사에 임하는 각오는
“사각지대 완전정복에 도전한다!”

문화봉사, Before


해피무브 14기 중국 교통팀은 교통 교육봉사 외에도 k-pop 댄스를 공연하는 문화봉사에도 열심이었다. 교통 교육봉사 준비만으로도 벅찰 것 같은데, 그들은 어떤 시간대를 활용하여, 어디에서, 어떻게 준비한 것일까. 하루의 타임테이블 속에서 공연을 향한 그들의 틈틈 시간표를 공개한다!

오후 2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다


같은 동작을 반복 연습
같은 동작을 반복 연습

쉴새없이 계속되는 연습
쉴새없이 계속되는 연습

오전 내내 유치원에서 교통 교육봉사를 실시한 단원들이 점심 식사 후 하나 둘 마당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한 번만 맞춰볼게요!라는 우렁찬 구호 아래 춤 연습에 한창인 단원들. 그냥 쉬고 싶을 법도 한데 이런 자투리시간까지 활용해서 공연 연습에 한창인 모습이다.

저녁 8시, 일과를 마쳤다고 끝이 아니야


노바디 춤 연습에 한창인 단원들
노바디 춤 연습에 한창인 단원들

저녁 식사 이후에도 해피무브 단원들의 춤연습은 계속되었다. 숙소 로비에 팀 별로 모여 동선을 체크하고, 끊임없이 안무를 맞춰보느라 분주했다. 문화공연의 경우, 각 팀별로 대만 친구들이 속해있었다. 언어가 다른 친구와 연습을 함에 있어 힘든 점은 없는지, 많은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춘다는 것에 대한 단원들의 생각까지 들어보았다.

문화 봉사 장유나, 이은지 단원의 인터뷰


노바디 포즈를 취하며 인터뷰를 활기차게 시작하는 모습
노바디 포즈를 취하며 인터뷰를 활기차게 시작하는 모습

장유나 : “저희가 출 춤은 원더걸스의 노바디라는 곡이에요. 포인트가 있는 안무라고 생각해서 고르게 되었어요.”


이은지 : “대만 친구에게 동작을 설명할 때 영어로 말을 해야 하니까 아무래도 많이 힘들었죠. 설명을 하면서 저 스스로도 계속 헷갈리더라고요. 지금 올바르게 말하고 있는 거지 하면서(웃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춤을 추는 일은 처음인데 두려움보다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즐기려고요!”


장유나 : “저는 무대공포증이 있어요. 무대에 오를 때까지 계속해서 연습할거예요. 무대 위에서는 패기 있게 춤추고 오겠습니다!”

밤 11시, 최종 리허설의 현장


마지막까지 연습에 최선을 다하는 단원들
마지막까지 연습에 최선을 다하는 단원들

문화공연의 날을 하루 앞두고 최종 리허설의 시간이 다가왔다. 각 팀별로 실제 무대의상으로 맞춰 입고 리허설을 하는 열의를 보였다. 알록달록한 의상을 입고 스냅백을 맞춰 쓴 빅뱅의 ‘마지막 인사’팀은 완벽한 무대매너로 큰 호응을 얻었고, ‘marry you’팀은 프러포즈를 하는 엔딩으로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단원들은 실전에서 리허설만큼만 하자!를 외치며 서로를 다독였다.

문화특기자, Before


태권도 연습에 매진인 문화 특기자 단원들
태권도 연습에 매진인 문화 특기자 단원들

해피무브 14기 중국 교통팀의 문화 특기자들이 실시할 공연은 태권도였다. 태권도 특기자들은 일반 단원들보다 훨씬 강도 높은 수준의 연습을 매일같이 반복했다. 모두가 숙소로 향한 시각, 로비에는 태권도 특기자팀만이 남았다. 우렁찬 기합소리가 로비에 울려 퍼졌다.

쉬는 시간을 틈타 문화 특기자의 송경근 단원을 인터뷰해보았다. 힘든 일정 속에서도 태권도를 향한 그의 열정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내사랑 태권도 Interview!


힘찬 파이팅을 외치는 태권도 특기자 송경근 단원
힘찬 파이팅을 외치는 태권도 특기자 송경근 단원

Q. 문화 특기자를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다 같이 용인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태권도 5인방이에요. 5명 모두 태권도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서 대학교 졸업 전에 우리끼리 태권도에 관련된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보자고 해서 지원하게 되었죠.”


Q. 준비과정은 어떠했나요
“해피무브 모집 공고가 올라왔을 때부터 연습이 시작되었어요. 9월부터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 연습을 했고요. 1차를 통과하고 2차 면접이 있기 일주일 전부터는 합숙 훈련에 돌입했어요.”


Q. 특기자로서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모두 태권도를 사랑하는 학생들이지 선수는 아니잖아요. 하지만 선수들이 보여주는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싶어서 많이 노력했어요. 강도 높은 훈련이 아무래도 가장 힘들었고, 사람들의 기대치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잠 못 이룰 때도 많았죠.”


Q. 태권도 공연에 앞서 소감 및 포부 한마디 부탁드려요.
“다른 나라에 와서 우리나라의 태권도를 알린다는 점이 굉장히 설레고 기뻐요. 우리 5인방 모두 무대를 즐기면서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5인방 친구들아! 내가 그동안 혼도 많이 냈는데 꿋꿋하게 따라와 줘서 고맙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

과연 그들의 봉사 중 Ing단계, 봉사 후 After단계는?


공연 중인 해피무브 단원들
공연 중인 해피무브 단원들

준비한 교안과 교구를 끊임없이 검토하고, 같은 안무를 수십 번 반복했고, 태권도 연습에 잠까지 반납했다. 이들의 노력과 열정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었을까 각 분야별로 그들의 이뤄낸 성과는 다음 콘텐츠에서 확인해보자!
To be Continued!

영현대기자단10기 김윤경 | 숙명여자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김하리 | 인하대학교
영현대기자단10기 조인규 | 동국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