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어린이날, 가장 좋은 선물은 ‘안전’, 제 2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

작성일2010.05.21

이미지 갯수image 29

작성자 : 기자단

 

2010년 5월 5일!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어린이의,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를 위한

제 2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에 영현대 리포터가 다녀왔습니다.

 

 

방귀대장 뿡뿡이와 케로로도 함께 했던 이 행사는, 전국 2만 여명 중 온라인 예선 통과자 200명 어린이들이 참여한 퀴즈 대회로

고득점 학생에게는 부상 및 해외문화탐방의 기회도 주어지는 가히 대한민국 최고의 초등학생 퀴즈 대회라고 자부할 수 있는데요!

 

 

퀴즈대회 결선 경기뿐만 아니라 어린이라면 누구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안전 체험 페스티벌도 함께 운영되어

많은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어린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 5월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날 안전 교육 행사라니 더욱 뜻깊었지요!)

 

보이시나요 이 어마어마한 스케일을 자랑하는 상품들! 안전 퀴즈 왕에게는 일체형 컴퓨터가

최우수상에게는 데스크탑 컴퓨터, 최하의 상품이 주유 상품권 이었다는거!

퀴즈대회가 이루어지기 전, 진행하는 도중, 대회가 끝난 후에도 안전 체험 페스티발이 진행되었는데요!

다양한 기관의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안전교육을 인지하고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했던 소화기 체험은 교육용 소화기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화재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안전핀을 뽑는 것에서부터 연기가 나오는 것 까지,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 이었습니다.

 

 

1. 아이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보시다시피 쉴 틈 없이 바쁘네요~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이 체험기기는 소화기와 같은 원리로 제작되어 현실감이 뛰어납니다. 인체에 해롭지 않은 연기를 분무해 불 모양의 전광판에 불을 끄는 것인데요. 과거 연기대신 물로 체험했던 때보다 더 현실적이라 반응이 좋습니다.

 

2. 왜 이런 행사를 하는 건가요 (필요성)

 소화기 안전 교육은 유치원 시절부터 해버릇 해봐야 합니다. 화재는 언제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이므로 그에 대응해 침착하고 빠르게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잖아요. 어린 시절부터 그런 훈련을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훌륭히 화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3. 이런 체험활동을 평상시에도 할 수 있는 곳은 없나요

 서울 시내에 이런 안전 교육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두 군데 있습니다. 서울시 능동 어린이 대공원의 시민 안전 제 1 체험관과 보라매 공원에 있는 서울 (보라매)시민 제 2 안전 체험관이 그 곳인데요. 어린이들은 물론 성인들도 화재에 대비한 예방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 제 1 서울 시민 안전 체험관과 2 체험관은 무료이며,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http://safe119.seoul.go.kr

 

물놀이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면서 심폐소생술의 필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에 맞추어 적십자사에서는 심폐소생술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를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어른 모형과 아기모형이 있어서 아이들이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험해볼 수 있도록 되어있었답니다.

 

 

 

119 경사 구조대 탈출 체험 오른쪽 하단 -

오주영 (신곡초등학교, 10)

"너무너무 재미있어요, 또 타고 싶어요. 이거 말고도 재미있고 신기한 게 많은 것 같아요"

 

현대자동차는 기아자동차와 함께 2008 10월부터 올바른 교통문화를 적극 알리기 위해 해피웨이드라이브(www.happyway-drive.com)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률이 OECD 회원국 중 세번째로 높은 우리나라,

현대자동차 그룹은 어린이 교통 사고 예방을 위해 ‘함께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안전한 스쿨존 지킴이 캠페인,

교통사고유자녀 장학금 지원, 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한 차량개발 등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해피웨이 드라이브 역시 이 캠페인 중 하나입니다.

 

1. 연기 미로 탈출 체험 : 어두운 실내에 연기가 가득한데 미로로 되어있어 연기를 탈출하는 체험입니다.

                                  너무 무서워서 신발을 벗고 뛰쳐나오는 어린이도 있었다지요~ ^-^

2. 타조 언니의 풍선아트 

3. 페이스 페인팅 : 예쁘게 그려주세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시작한,

제 2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

 

대회를 빛내주신 많은 귀빈 여러분들!

그리고 본격적으로 시작한 퀴즈 대회 - 정확한 시간에 시험지가 배포되고

제한시간안에 문제를 풀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아흥.. 어렵다.." 

\'혹시나 옆 친구가 보면 안되니까 가려야지 \'

 

그리고 시간이 흐르기 시작합니다.

 

1. 제 2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저희 딸이 다니고 있는 서울 은천 초등학교에서 이 행사에 대한 안내가 있었어요. 참여를 신청했고, 1차 시험을 통해 오늘 최종 결승전까지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이 행사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까

 아무래도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인지가 커진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TV에서 방송되는 안전 프로그램을 딸과 함께 애청하는데 오늘 이 곳에서 다양한 안전 교육을 실천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아이들과 함께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인 것 같구요.

 

3. 아이가 좋아하나요 내년에도 참여할 의향이 있으신지요

 사실 아이가 아슬아슬하게 합격하게 되어 너무 좋아했어요. 어린이날 놀이공원 가는 것보다 여기를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이번에 탈락하면 내년에도 도전하고 싶었는데, 가능하다면 내년에도 또 도전하게 해주고 싶네요. 

 

 

 

제한시간이었던 40분이 흐르고, 맛있는 점심시간! 참여한 가족들에겐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도시락이 제공되었어요 :-)

 

점심식사 후 이어진 레크레이션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O,X 퀴즈!)

 

어린이날 안전 교육도 받고, 시험도 보고, 상도 받고!

엄마 아빠와 게임도 풀고! 소풍기분도 내고 ♩

앞으로도 쭈~욱 어린이날 제 2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