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미래성장동력! 연구장학생11기 大모집!

작성일2013.03.05

이미지 갯수image 13

작성자 : 기자단

 

 

 

“영현대 기자가 네비게이션이 되어~
2013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 11기에 닿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 드릴게요!!”

 

한국인의 힘은 밥에서 나오고, 자동차의 힘은 기름에서 나온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의 미래를 이끌 힘은 그 힘은 자동차에 열정을 품은 인재들에게 달려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최고 경영층은 ‘우수 인재가 미래 자동차 경쟁력의 원동력’이라는 확고한 의지로 2003년부터 시작한 연구장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매년 이공계 학석박사 과정의 우수인재를 조기에 선발하여 프로젝트 수행과 현업팀 연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핵심역량을 갖춘 연구개발 전문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 선발하는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 11기」현대자동차를 비롯해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파워텍,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현대건설 , 총 7개 현대자동차그룹사가 참여하여 미래를 이끌 역량 있는 공학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다리고 있다.


 

 

 

현대자동차 그룹 연구장학생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학점수,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취업을 준비하기 전인 학생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기회이다. 자동차 관련분야에 열정이 있는 이공계 학생들 누구에게나 연구장학생의 길은 열려있다. 연구장학생은 학사 3학년 1 ~ 2학기, 석사 1 ~ 3학기, 박사 수료이상 ~ 5년차 1학기에 재학중인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요건도 까다롭지 않다.

 

 

 

 

 

연구장학생제도는 자동차공학과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을까 답은 NO! 2013년에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파워텍,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 현대건설의 총 7개사가 연구장학생을 선발한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연구개발, 생산기술, 파이롯트 등의 분야로 구분하여 선발하니 본인의 전공과 적성에 맞춰 지원부문을 선택할 수 있다. 미래의 자동차 디자이너를 꿈꾸는 핫한 미대생들도 연구장학생이 될 수 있다. 흔히 규모와 인지도를 기준으로 회사를 선택하지만 현대자동차그룹사는 연봉 및 복지혜택에 큰 차이가 없어, 본인 관심분야 및 직무, 근무지 등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선발 회사별로 대상자 학위과정, 전공 등에 차이가 있으니 본인 지원가능 부문을 꼭 확인하도록!.

 

 

 

 

연구장학생 지원에서부터 합격자 발표까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2013년 3월 4일부터 25일까지 연구장학생 홈페이지 (www.hyundai-scholar.com)에서 지원접수가 가능하다. 신상명세서, 자기소개서 양식에 맞춰 작성하고, 잘못된 정보를 기입하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어 작성 안내문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 홈페이지에는 연구장학생에 관련된 소식 및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으니 지원 전에 홈페이지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하나의 TIP!

 

 

 

 

 

연구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졸업 후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원으로 입사하게 되므로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HKAT), 인성 / 직무 / 임원면접 등 공채기준의 선발 절차로 진행된다.

 

 

11기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연구장학생 관계자가 말해준 깨알 같은 전형 별 준비 TIP은 다음과 같다.

 

[지원서 접수]

- 지원서 작성 전에 안내문을 꼼꼼하게 읽고 작성하자.
- 자기소개서를 정성껏 작성하고, ‘지원동기’ & ‘나만의 장점’을 표현하자.
- 시간에 여유를 갖고 작성하고, 마감 전 다시 확인하여 지원서의 완성도를 높이자.

 

[서류전형]

- 학점, 자동차분야 관심도, 지원동기 등을 고려하여 심사가 진행된다.
- 학점에 자신이 없다면 자기소개서에서 만회 할 수 있도록 정성을 기울여 작성하자.

 

[인적성 검사]
- 지나치게 포장된 응답은 불합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시간이 부족하여 임의로 응답한 경우 오히려 불이익을 받게 된다.

 

 

[면접전형]
인성 면접 : 인성, 가치관 및 지원동기
직무 면접 : 기초 전공 및 자동차기술 지식 발표 (박사 세부전공분야 심층면접)
임원 면접 : 100초 스피치 & 질의 응답

 

[신체검사]
신체검사 3 ~ 4일 전부터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음주, 껌, 담배, 커피는 안 좋은 결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그래도 아직 지원하기가 막막하다면, 선배 연구장학생들의 이야기 듣고 결심을 굳혀보자.

 

 

 

주승호 (화학/화공)
자동차의 자부터 가르치는 연구장학생제도
교육 커리큘럼은 정말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설사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부터 실제로 자동차의 부품을 하나하나 기억해가며 조립하는 ‘분해조립’, 자동차 부품의 설계를 알게 해 주는 ‘CATIA’, 마지막으로 스스로 자동차를 구성해 보는 ‘차량제작’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자동차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출 수 있어요. 또한 교육 시간이 잘 배분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연구 장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감!
연구장학생 지원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 자신이 왜 연구장학생에 지원 하는지, 자신이 왜 연구장학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내용을 당차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한 모든 것이 글과 행동, 몸짓에 반영되고, 결국은 그것이 합격을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하겟죠

 

이보라(재료)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사실 처음에는 꿀 같은 방학기간을 반납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에 큰 부담 이었어요. 그러나 방학기간 동안 교육을 받은 후 그 부담감은 곧 뿌듯함으로 바뀌었죠! 여러 소양교육부터 CATIA 교육까지 모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CATIA 교육을 들을 때 정말 몰입하여 배웠고 노력의 결실로 상을 받기도 했답니다.
망설이지 말고 기회를 잡으세요!
연구장학생으로서의 1년 반이라는 시간은 정말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포함되어 있는 시간이에요. 단순히 취업이 보장되는 것 이외에도, 남은 대학생활 동안 나를 위해 좀 더 유익하고 소중한 것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이 큰 장점! 또한 원하는 분야에 뛰어들기 전에 그 분야에 대해 미리 배울 수 있다는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장점.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니까요. 누구보다도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후배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망설이지 마세요!

 

 

자동차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현대자동차의 미래를 이끌 당신을 위한 일년 한 번뿐인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 모집이 시작되었다. 연구장학생 접수기간(2013년 3월 4일부터 25일까지) 중에 여러 대학에서 상담/설명회가 진행된다. 연구장학생제도를 주관하고 있는 현대엔지비 외에 각 그룹사의 선배연구원이 참석하여 연구장학생제도, 연구개발 업무, 연구소 분위기 등의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니 학과 홈페이지, 연구장학생 홈페이지 연구장학생 홈페이지 (www.hyundai-scholar.com) 등에서 상담/설명회 일정을 확인하여 참석하면 된다. 양 어깨에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이라는 날개를 달아볼 준비와 패기가 있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다린다.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장학생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