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정 젊음 도전, 2013 글로벌마케팅캠프

작성일2013.03.18

이미지 갯수image 19

작성자 : 기자단

 

마케팅 캠프 활동 [ Photo by. 최래정 기자 ]

  

하얀색 후드티를 입고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학생들. 자세히 들여다 보니 한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외국 학생들도 함께 무리에 섞여 있다. 그들은 이 곳에 모여 무엇을 하는 것일까

  유독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던 2월의 마지막 주. 34일간 새로운 생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낼 글로벌한 인재들의 마케팅 캠프가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었다.


마케팅 캠프 참가자들 [ Photo by. 최래정 기자 ]

 

  3회 현대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캠프는 대학생들에게 현대차 마케팅을 직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게 하고, 캠프에 참가하는 한국 학생들뿐만 아니라 외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마케팅 지식 뿐 아니라 서로의 경험을 교류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높이는 취지로 개최되었다.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해, 이번에 개최된 제 3회 현대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캠프에는 작년 하반기 주요 대학의 현대차 대학 수업 프로그램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우리나라 대학생 34명과 현대차 중국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에서 수상한 중국 대학생 17명이 참가했다. 또한 이전의 마케팅 캠프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현대차 인도법인에서 선발한 인도 학생 30명이 함께 하게 되었다. 참가한 학생들은 한 조에 8-9명씩 총 9조로 한국, 중국, 인도 학생들이 고루 섞여 한 조로 편성되어 4일간의 마케팅 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다. 

 

마케팅 캠프 [ Photo by. 최래정 기자 ]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강의만 쏙쏙. 참가자들을 위해 4일 간 총 3번의 강의가 펼쳐졌다. 먼저 마케팅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브랜드 이해에서부터 글로벌 학생들이 모인 만큼 글로벌 마켓에 대한 이해는 필수!


마케팅 캠프 참가자 [ Photo by. 최래정 기자 ]


  인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시장 주제의 강의 까지. 학생들은 아침 일찍부터 시작된 일정에 피곤할텐데도 졸음을 꾹 참고 초롱초롱한 눈으로 강의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케팅 캠프 참가자 질문 [ Photo by. 최래정 기자 ]

  

 강의는 학생들이 브랜드와, 세계 시장 상황을 이해하고 토론하면서 직접 생각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진행 되었다. 특히 인도와 중국 학생들은 자국 시장에 대한 강의에 관심이 높은 듯 했다. 학생들은 강의에서 궁금한 점들을 질문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케팅 캠프의 오리엔테이션 활동 중인 참가자들 [ Photo by. 최래정 기자 ]

  

 이번에 개최된 글로벌 마케팅 캠프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바로 경험을 통해 마케팅을 이해하라! 라는 점. 머리가 아닌 온 몸으로 마케팅을 이해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이 캠프 곳곳에 마련되어 있었다.


1 QR RACE


QR race [ Photo by. 최래정 기자 ]

 캠프 참가자들이 가장 처음 하게 된 활동 QR레이스! 마케팅의 주제인 현대차 글로벌BTL IDEA (BTL - Below The Line : 광고 4대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와 뉴미디어 매체 인터넷, 케이블TV 등 미디어를 매개로 하지 않는 광고활동)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이다.


QR race [ Photo by. 최래정 기자 ]


  학생들은 요즘 유행하는 예능 프로그램처럼 코엑스라는 랜드마크 내에서 숨겨져 있는 QR코드를 찾아 찍어 오는 미션을 수행하게 되었다. 숨겨진 브랜드 관련 QR코드를 찾으려는 참가자들은 정말 그야말로 런닝맨들이었다.


2 MARKETING BOARD GAME 

마케팅 보드 게임 [ Photo by. 최래정 기자 ]

  

 흔한 할리우드의 영화 한 장면처럼, 캠프가 갑자기 긴박하고 치열해졌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로서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사고 팔아 성공적인 시장을 운영해야 하는 마케팅 보드 게임이 시작 된 것이다.


마케팅 보드 게임 [ Photo by. 최래정 기자 ]


  단순한 보드 게임이 아니라 진짜 마케팅 전문가가 되어 마케팅을 경험하는 게임이다.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서 해외 유수 브랜드와 경쟁하는 현대 브랜드라는 현실 시장상황과 똑같이 게임 배경을 설정하고 현대차를 전 세계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만들자! 는 콘셉트로 진행되었다. 가장 많은 나라에 마케팅 활동을 완료하여 하트 포인트를 많이 득점한 팀이 승리. 참가자들은 각 지역마다 다른 마켓 상황에 맞는 마케팅 요소를 선택하여 활동하고, 게임 중간에 발생하는 돌발 요소에 대응하며 차근차근 게임을 진행 해 나갔다.

 

마케팅 보드 게임 [ Photo by. 최래정 기자 ]


  팀이 하나가 되어 게임에 참여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진지하면서도 승부욕 넘치는 모습으로 게임에 임하는 자세가 멋졌다. 머리가 아닌 몸이 활동을 기억해야 한다는 말에 맞게 참가자들은 컨퍼런스 룸 곳곳을 활발하게 돌아다니면서 게임을 진행하며 진짜 마케팅을 체험했다.


3 SPECIAL NIGHT ACTIVIY IN KYOBO BOOKSTORE 


스페셜 나이트 액티비티 [ 사진 제공. 현대 자동차 ]

  

 톨스토이의 소설 속 주인공이 되어라! 자정이 넘은 시간, 강남역 교보문고에서 진행된 스페셜 나이트 액티비티에서는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리나를 주제로, 소설 속 등장인물 캐릭터가 적혀있는 카드 10개가 곳곳에 숨겨져 있어 남녀로 구성된 한 팀이 미리 숨겨놓은 카드를 많이 찾으면 승리하는 활동이었다.

스페셜 나이트 액티비티 [ 사진 제공. 현대 자동차]


  각자 파트너와 함께 하며 서로 더 친해지고, 미션 수행 능력도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켜 준 스페셜 나이트 액티비티! 어두운 교보문고에서 카드를 찾는 게임도 재밌었지만, 게임 후 참가자들 몰래 준비된 축하공연에 다들 흥겨워 춤을 추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어 캠프의 즐거움을 배로 만들어 주었다. 참가자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1스페셜 나이트 액티비티 in 교보문고’. 교보문고에서의 밤은 더욱 더 잊지 못할 마케팅 캠프에서의 추억을 만들 수 있던 시간이었다.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방문 버스 안 [ 사진 제공. 현대 자동차 ]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한 참가자들 [ 사진 제공. 현대 자동차 ]

  

 이 외에 캠프 참가자들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현대차의 뛰어난 자동차 기술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하여 자동차 산업에 대해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BTL 프레젠테이션 시간 [ Photo by. 남정윤 기자 ]


  캠프 마지막 밤. 캠프 내내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한 학생들이 드디어 아이디어를 빛낼 수 있는 시간. 각 조의 BTL아이디어 프레젠테이션 시간이 마련되었다.

아침부터 빡빡하게 짜여져 있는 스케줄에 쉴 시간도 많지 않고, 발표 자료를 준비할 시간도 충분하지 않았는데도 학생들의 발표는 매우 훌륭했다.


BTL 프레젠테이션 시간 [ Photo by. 남정윤 기자 ]


  발표 중간에 퍼포먼스를 하는 조에서부터 짧은 시간 현대를 위한 광고 영상을 제작한 조 까지. 발표장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학생들의 반짝반짝 아이디어에 감탄했다.

3회 현대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캠프는 정말 열정 넘치고 우수한 학생들이 현대자동차 브랜드와 마케팅을 머리로, 그리고 몸으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양질의 강의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캠프 전 참가자 [ 사진 제공. 현대 자동차 ]

 

 대학생들은 최근 마케팅에 선호도가 높다. 그에 따라 각종 마케팅 관련 프로그램이 넘쳐나는 요즘, 머리 뿐만 아니라 몸으로 마케팅을 체험하고, “글로벌이라는 특별한 키워드를 가진 캠프. 다른 국적을 가진 학생들과 4일간 교류하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빛낼 수 있는 기회였던 제 3회 현대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캠프에서 참가자들은 감성교류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를 충분히 함양 시킬 수 있었다.

  반짝반짝 빛났던 4일간의 글로벌 마케팅 캠프. 이번 캠프는 분명 참가자들을 더욱 더 밝게 빛날 미래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킬 수 있던 좋은 시간이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