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7년 현대자동차 H-채용설명회, 톡톡 튀는 Talk 콘서트 현장 속으로!

작성일2017.03.16

동영상 플레이 시간movie 00:00:47 이미지 갯수image 22

작성자 : 고유진
H-채용설명회 현장 전경
H-채용설명회 현장 전경

지난 3월 7일부터 9일까지 도산대로에 위치한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2017년 현대자동차 H-채용설명회’가 진행됐다. Talk 콘서트로 진행돼 채용과 직무에 관한 지원자들의 고민을 탈탈 털어놓을 수 있었던 유익했던 시간!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이 소개한다.


새롭게 개편된 현대자동차 채용설명회


H-채용설명회 현수막
H-채용설명회 현수막

페이스북 라이브 생중계
페이스북 라이브 생중계

졸업예정자 및 기졸업자를 대상으로 사전에 신청자를 받아 진행된 이번 채용설명회는 인재채용팀 및 현업 선배 사원들의 Talk 콘서트 형식으로 운영됐다. 특히 직무 Talk는 3일에 걸쳐 R&D, 전략지원, Manufacturing, S/W, 디자인 순으로 총 5가지 부문이 오전, 오후 두 차례로 진행됐다. 또한, 당일 현장에 참석하지 못했던 지원자들을 배려하여 전 과정이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 방송으로 중계되기도 했다.

채용설명회, 그 뜨거웠던 현장 속으로!


현대자동차 인재채용팀장 김은아 부장
현대자동차 인재채용팀장 김은아 부장

이번 채용설명회는 현대자동차 인재채용팀의 김은아 부장의 환영사로 시작되었다. 김은아 부장은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경제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우수 인재를 많이 만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채용설명회부터 변화시키기로 했다"라며 이번 H-채용설명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더불어 직무 Talk 콘서트를 통해 실제 회사에서 이뤄지는 현실적인 직무 이야기를 알아가길 바란다는 말을 덧붙였다.

현대자동차 인재채용팀 주올림 사원
현대자동차 인재채용팀 주올림 사원

본격적인 Talk 콘서트 진행에 앞서 인재채용팀 주올림 사원은 올해 개편된 현대자동차 상반기 대졸 신입 및 인턴 채용과 관련한 내용을 이야기했다. 먼저 주올림 사원은 채용설명회의 슬로건인 ‘What makes you move?’와 관련해 “현대자동차는 고민을 많이 한 사람을 찾는다”라며 현대자동차의 인재상을 밝혔는데, 이에 맞춰 올해부터는 자기소개서에 자신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서술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또 다른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개발, 플랜트, 전략지원 등 총 3가지 모집 부문이 2017년부터는 R&D, Manufacturing, 전략지원, S/W, 디자인 등 총 5개 부문으로 개편됐다는 점! 그 밖에도 주올림 사원은 자기소개서부터 최종 합격에 이르는 전반적인 올해 상반기 채용 일정에 관해서 설명했다.

직무 Talk, 선배사원의 ‘What makes you move?’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된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직무 Talk 패널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된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직무 Talk 패널

7일에 진행된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직무 Talk’에서는 R&D 부문에서 기술경영, 차량설계, 차량 평가, 파워트레인, 재료, 상용차개발, 파이롯트 등 총 7개 분야의 현직자들이 나와 미래의 현대인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10명의 현직자는 솔직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전했다. 선배 사원들이 찾은 현대자동차에서 자신을 ‘움직이는 힘’이 무엇인지 영현대 기자단이 취재했다.

[R&D 부문 연구개발 -기술경영] 중대형총괄PM 이지혜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기술경영] 중대형총괄PM 이지혜 연구원

“입사 3년 차인 저에게 ‘What makes you move?’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Pride of Car, Self Achievement, Responsibility for Grandeur 즉, C.A.R입니다. 내 차에 대한 책임감과 애정이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는 힘’이죠.”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설계] 샤시기술센터 현가 조향 설계 2팀 박영욱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설계] 샤시기술센터 현가 조향 설계 2팀 박영욱 연구원

저에게 ‘What makes you move?’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내 가족이 타는 차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고 싶어요. 실제로 저는 15년도에 제가 만든 쏘나타를 구매했습니다. 가족이 현대자동차에서 일하면서 저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죠. 앞으로도 자동차를 더 안전하게, 더 신뢰감 있게, 더 편안하게 만들어 사랑하는 내 가족이 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설계] 바디기술센터 스트럭처설계 3팀 김상우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설계] 바디기술센터 스트럭처설계 3팀 김상우 연구원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 타는 자동차를 설계하는 것이 ‘What makes you move?’라는 질문의 제 대답입니다. ‘같이’의 가치를 알게 해주는 동료들이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는 힘’이며, 미래의 제 동료가 되어 저를 ‘움직이는 힘’이 되어주실 여러분이 항상 자신을 믿고 노력하길 응원하겠습니다.”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평가] 제동성능개발팀 이태우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차량평가] 제동성능개발팀 이태우 연구원

“항상 끊임없이 공부하고 또 공부하는 제게 ‘What makes you move?’라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기회와 열정’이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항상 우리 현대인에게 기회를 주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끝없는 기회와 그 기회를 얻기 위한 열정이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는 힘’입니다.”

[R&D 부문 연구개발 -N] 고성능차성능개발  1팀 권종혁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N] 고성능차성능개발 1팀 권종혁 연구원

“입사 8년 차인 저는 모든 것들에 관심이 있습니다. ‘What makes you move?’의 답변이기도 하죠. 관심을 확장하면 꿈이 돼요. 높은 한계 성능을 구현한 기술의 집약체인 고성능 차 개발의 모토이자 꿈이 바로 ‘남양연구소에서 태어나서 뉘르부르크링에 가서 달리는 것’입니다. 우리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 관심의 선순환이 저를 움직이는 힘입니다.”

[R&D 부문 연구개발 -파워트레인] 승용디젤엔진기능시험팀 오민혁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파워트레인] 승용디젤엔진기능시험팀 오민혁 연구원

“‘What makes you move?’,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진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과 입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한 진정성이요. 저는 언제나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연구합니다. 여러분도 이 진정성을 잊지 말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세요.”

[R&D 부문 연구개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성능개발팀 박지연 책임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성능개발팀 박지연 책임연구원

“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원들의 책임감은 참으로 막중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What makes you move?’의 답변은 Pride, Stimulation, Travel & Shopping입니다. 사랑하는 내 아이를 위해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다는 자부심, 경험이 주는 자극에 항상 반응하는 태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는 휴식의 즐거움 이 모든 것들이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게 합니다.”

[R&D 부문 연구개발 -재료] 강판 재료개발팀 정준영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재료] 강판 재료개발팀 정준영 연구원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게 해주는 힘은 '동료'입니다. 자동차는 3만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3만 개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동료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저를 움직이게 합니다. 이런 동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열정 또한 저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죠.”

[R&D 부문 연구개발 -상용차개발] 상용제품기획팀 이범진 연구원
[R&D 부문 연구개발 -상용차개발] 상용제품기획팀 이범진 연구원

“더 큰 성장 가능성을 지닌 매력 있는 분야인 현대자동차 상용차 부문에서 일한다는 것이 저를 움직이는 힘입니다. 저 자신의 성장 그리고 회사의 발전, 상용차 시장의 발전을 위해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What makes you move?’, 상용차의 척척박사가 되기 위한 열정입니다.”

[R&D 부문 파이롯트] 파이롯트센터 파이롯트지원팀 임홍균 연구원
[R&D 부문 파이롯트] 파이롯트센터 파이롯트지원팀 임홍균 연구원

“현대자동차에서 저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은 ‘다양한 활동’입니다. 일도 취미도 즐겁게 하는 사람이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Globality communication’ 항상 다양한 활동을 하고 즐기세요.”

채용 Talk, 지원자들의 궁금증을 타파하다


왼쪽부터 류경남 차장, 송윤령 사원, 고성신 대리, 주올림 사원
왼쪽부터 류경남 차장, 송윤령 사원, 고성신 대리, 주올림 사원

‘선배 사원과 함께하는 직무 Talk’에 이어서 ‘인재채용팀과 함께하는 채용 Talk’도 참가자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진행되었다. 인재채용팀은 “현대자동차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은 스스로 고민을 많이 한 사람”이라고 전하며 Talk 콘서트의 막을 열었다. 이후 미래의 현대인을 꿈꾸는 이들은 Q&A를 통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놓는 시간을 가졌다.

Q1. 취업을 앞두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인재채용팀원들은 취업을 앞두고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A. 인재채용팀 주올림 사원: 저는 제가 다른 사람보다 더 잘할 수 있는 특별한 것을 찾으려고 고민했어요. 고민 끝에 제가 찾은 특별함은 ‘열정’이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맨땅에 헤딩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의 DNA가 있다”라고 말했죠.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끝없이 고민하고 찾으세요.

Q2. 과거 지원 이력이 있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A. 인재채용팀 류경남 차장: 아닙니다. 회사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을 놓치지 않는 것이 인재채용팀의 임무입니다. 실제로 매 시기 합격자 중에서도 재도전하여 입사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니, 과거 지원 이력에 대해 우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 그 많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정말 다 읽으시나요?
A. 인재채용팀 주올림 사원: 네, 정말 다 읽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인재채용팀은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첫 단추가 ‘자기소개서’ 검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특별한 이야기가 아니어도 여러분의 진심이 녹아있는 진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세요.

Q4. R&D 분야에 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 팀 배치는 어떤 기준으로 진행되나요?
A. R&D 인사운영팀 고성신 대리: 여러분이 현대자동차에 입사하게 되시면, 3번의 배치 면담 과정이 있습니다. 본부, 사업부, 팀 순서로 진행되며 선호 직무, 관심 분야, 전공 분야 등을 고려하여 정합니다. 만약 원하는 팀에 배치가 되지 않았더라도, 추후 변경 신청이 가능합니다.

Q5. 면접 전형에서는 어떤 성향을 가진 면접자를 선호하나요?
A. 인재채용팀 송윤령 사원: ‘면접에서 꼭 외향적인 사람을 선호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도 내성적인 성격인데, 이걸 굳이 숨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내성적인 사람 중에 밝은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죠. 여러분의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지원자들이 말하는 H-채용설명회


진솔하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H-채용설명회는 성공적으로 끝이 났다. H-채용설명회에 참여한 미래 현대인을 꿈꾸는 참가자들은 모두 웃음을 띤 채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떠났다. 영현대 기자단은 이들에게 H-채용설명회에 참여한 소감을 물었다.

상명대학교 화공신소재학과 곽지희
상명대학교 화공신소재학과 곽지희

Q. 현대자동차 H-채용설명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재료 부문에 관심이 있었는데, 올해부터 채용 방식이 작년에 비해 조금씩 변경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인재채용팀 및 선배 사원과의 대화를 통해 그 부분에 대한 답을 얻고자 이번 H-채용설명회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완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완섭

Q. 이번 H-채용설명회에서 인재채용팀과 선배 사원과 함께한 TALK 콘서트는 어땠나요?
A. 저는 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어 이번에 파워트레인 분야에 지원했는데요, 이번 H-채용설명회에서 채용에 관련된 내용은 물론 직무 TALK 콘서트를 통해 제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재홍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김재홍

Q. H-채용설명회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A. 저는 이번 H-채용설명회를 저에게 있어 ‘기회’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번 채용설명회를 통해서 인재채용팀 및 선배 사원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제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확신을 하게 된 기회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영현대 기자단이 지원자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경청하고 있는 지원자들
경청하고 있는 지원자들

인재채용팀과 현업 선배 사원들은 담담하게 또 솔직하게 자신들이 걸어온 길의 이야기를 나누어 주었다. 현대자동차를 꿈꾸는 대학생들에게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세워진 것 같아 고마운 시간이었는데, 채용설명회에 참여했던 지원자들이 언젠가 현대자동차에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영현대 기자단이 응원한다!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 선임 박종화 오용근 고유진 이주현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14기 선임 박종화 오용근 고유진 이주현

영현대기자단14기 고유진 | 숙명여자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박종화 | 경희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오용근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현대기자단14기 이주현 | 숙명여자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