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젊음, 차깐노르를 캐스팅하다-3부

작성일2010.07.26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B.G.F Story]

 

- 몽골인의 마음을 녹이는 차깐노르의 초원화

- 내년을 기약하며...

 

 

2008년 처음 해피무브가 차깐노르에 왔을 때 현지인들은 기대 반 의심 반으로 그들을 쳐다보았다. 큰 차깐노르가 사막화된 것은 현지인들에게 크나큰 충격으로 다가왔지만, 이 문제를 이국의 땅에서 온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꾸준히 봉사를 진행할 지는 미지수였기 때문이다. 지금은 그 상황이 역전됐다. 의심보다는 희망을 안고 해피무브를 지원하고 있다. 건조한 그곳에 현지인들은 자신의 집에 물을 채우기보단 해피무브들에게 먼저 물을 공급해주고 있었다. 또한 그곳의 젊은이들이 나서서 해피무브의 편의를 위해 봉사를 하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몽골인 깐주르(19) 씨는 “한국 대학생들의 인상이 참 좋다. 같이 문화를 교류할 수 있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기쁘다”는 말을 전한다. 차깐노르가 위치한 아빠까치의 촌장격인 이떠룽(32) 씨 또한 “우리는 모두 해피무브의 활동에 박수를 보내고 있다. 머나먼 길을 찾아와 이곳에 봉사를 한다는 것은 큰 용기를 내야 하는 일이고, 힘든 일인 것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활동은 국제적으로도 뜻 깊은 일이라 생각한다”며 해피무브를 응원했다.

 

 

 

∥차깐노르의 푸른 꿈, 내몽골과 한국을 잇다

 

차깐노르는 이제 해피무브와 현대자동차, 에코피스의 도움 아래 푸른 꿈을 꾸고 있다. 삭막한 모래땅이 아닌 푸른 풀들이 자라나는 초원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내몽골의 현지인들 또한 변화되어가는 차깐노르의 모습을 보며 기쁨을 맘껏 표현하고 있다. 현지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모두 드러내는 성격은 아니다. 인터뷰를 하면 ‘예, 아니오’ 혹은 ‘좋아요. 싫어요’ 정도의 답변만이 나올 뿐이다. 하지만 차깐노르에 대한 희망과 기쁨은 숨기지 않는다. 그만큼 차깐노르에 대한 희망은 해피무브의 한국 대학생과 현지인들의 마음을 열어주는 통로가 된 것이다.

 

 

울란 바토르(18)와 깐주르(19), 응커(18), 우르르그(20)는 해피무브와 친구가 되었다. 서로 말이 통하지 않았지만 눈빛과 표정, 그리고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마음을 나누었다. 고원에 위치한 내몽골에서 다 같이 축구하는 것은 힘들었다. 금방 숨이 차오르고 강한 햇볕에 살은 검게 그을렸다. 하지만 해피무브와 현지의 청년들은 서로를 응원하며 해가 저물때까지 공을 차며 놀았다. 그것이 바로 차깐노르가 지니고 있는 힘이자 순수한 자연이 주는 선물일 것이다.

 

 

∥떠나는 아쉬움, 내년을 기약하다

 

차깐노르에서의 마지막 날 새벽 5시경 해피무브의 안식처 게르는 분주했다. 해피무브가 떠날 시간이 다가왔기 때문이다. 해피무브 곁에서 도움을 준 현지인들은 모두 나와 아쉬움을 토로하며 작별 인사를 나누었다. 일출이 시작되고 있었다. 해가 내몽골의 푸른 초원을 덮을 때가 되면 해피무브는 이곳을 떠나 내년을 기약해야 했다. 어느새 친구가 되어버린 그곳. 푸른 초원과 맑은 하늘이 항상 해피무브를 반겨주던 그곳. 부족한 여건 속에 차깐노르에 푸른 꿈을 심기 위해 내몽골을 찾아온 해피무브는 올해의 마지막 날을 기억에 담아두어야 했다.

 

 

이별은 또 다른 만남을 의미한다고 한다. 내몽골을 떠나 한국으로 돌아오기 위해 베이징으로 향하는 차 안에선 차깐노르를 마음에 담고 있는 80명의 해피무브와 에코피스 인원 40명이 타고 있었다. 내년의 다시 찾아올 차깐노르와의 만남을 기약하며...

  [끝]

 

 

 

 

 

 

 

 

관련기사보기

 

 

 

젊음, 차깐노르를 캐스팅하다-1부

 

 

젊음, 차깐노르를 캐스팅하다-2부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