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미국의 4대 스포츠 들여다보기! - 제 1부 미식축구

작성일2010.10.25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는 무엇일까 바로 미식축구이다. 그렇다면 미국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스포츠는 무엇일까 농구 야구 아니다! 바로 미국 대학 미식축구 리그(NCAA College Football)이다. 이렇게 미국 대학 미식축구가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크게 4개의 지역으로 나누어지는 큰 스케일과 어마어마한 대학 풋볼팀의 숫자 때문일 수도 있다. 주마다 지역색이 매우 강한 미국은 자신이 속한 지역의 풋볼팀을 열열히 응원한다. 심지어 고등학교 풋볼경기가 있는 날에도 차가 막혀 교통이 마비될 정도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한순간의 터치다운이 순식간에 경기 결과가 뒤바뀔 수 있는 게임 룰 자체도 한 몫 할 것이다.

 

  미국 대학 풋볼리그의 열기를 경험하기 위해서 플로리다에 위치한 Ben Hill Graffin Stadium을 찾았다. UF(Universty of Florida)의 홈구장이기도 한 이곳은 게임이 있는 날이면 모두들 각자의 일을 뒤로하고 응원을 하기 위해 경기장으로 몰려든다. 이날은 Kentucky 대학과의 경기가 있었는데 홈팀인 UF의 텃세를 자랑이라도 하듯 모두들 주황색 파란색 티셔츠를 입고 모습을 드러낸다.

 

 

 

 

 

  미식축구는 경기도 재미있지만, 경기전, 기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공짜 물품받기는 미식축구의 흥을 더욱 돋구어준다. 얼굴에 페인팅을하기도 하고 다양한 악세서리로 자신을 꾸민 개성넘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UF의 상징인 Gator(악어)의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다. 또한 테일게이트라는 먹거리를 만들어 먹는 행사는 모든 미식축구의 게임전에 관례처럼 진행된다. 한껏 멋을 부르고 허기를 채운후 경기장으로 들어간다.

 

 

 

 

 

  영화 드럼라인(DrumLine)을 본 사람들은 한 번씩 멋진 드럼연주를 미식축구 경기장에서 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미식 축구 경기장에 오면 드럼라인은 다양한 군무를 선보이며 신나는 리듬에 맞추어 관객들에게 멋진 볼거리를 제공한다. 드럼과 기수단, 그리고 안무단이 조화를 이루어 관객의 박수를 이끌어내고 흥을 더해준다. 절로 어깨를 들썩이며 장단에 맞추어 춤추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마침내 경기가 시작되었다. 가득메운 스타디움안에서 온갖 함성이 쏟아져 나온다. 땅따먹기를 하듯이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서로 힘겨루기를 한다. 복잡한 룰이 있는 것같지만 가만히 들여다 보면 쉽게 룰을 이해할 수 있다. 터치다운을 하면 6점, 터치다운 후 볼을 골대로 넣으면 1점을 얻는다. 멋지게 패스를 받아 상대편 쪽으로 뛰어가 터치다운을 성공시키면 경기장은 열광의 도가니가 된다. 이날 경기는 홈팀인 UF 의 압승! 내셔널 챔피언십 3회 우승의 저력을 보는 것 같았다.

 

 

 

 

  미국에서 단지 풋볼이라 불리우는 미식축구는 1869년 11월 프린스턴 대학과 러트거스대학교가 치른 경기가 첫 공식 경기로 인정되고 있다. 25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1874년, 캐나다로부터 럭비가 소개되어 럭비 경기의 룰이 채용되었다. 1880년에는 월터 캠프(Walter Camp)에 의해 지금과 같이 팀당 주전선수가 11명으로 정해졌다. 또한 4차례 연속공격 등을 채택하면서 미국 국민성에 맞는 미국 최초의 스포츠가 되었다. 짧으면서 긴 전통을 가진 미식축구는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스포츠이지만 어떤 스포츠보다도 에너지 넘치고 격렬하다. 우리는 왜 미국인들이 풋볼에 열광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참에 미식 축구의 세계에 한번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