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욕현대미술관, MoMA(Museum of Modern Art)를 가다.

작성일2010.11.06

이미지 갯수image 22

작성자 : 기자단

 

현대 미술의, 현대 미술에 의한, 현대 미술을 위한 공간, MoMA를 가다.

 

2010년 현재에도 1904년에 만들어진 지하철의 라인과 구조를 사용하고, 1936년에 세워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랜드마크로 자리하고 있는 맨하탄. 일찍 발전한 만큼 오래 전에 세워진 건축물과 오래된 시설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가장 최신식의 건축물과 가장 빠른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수많은 박물관과 미술관 또한 마찬가지다. 예술과 문화를 사랑하는 도시 뉴욕답게 태고의 모습을 간직한 자연사 박물관부터 현대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된 현대미술관까지 둘러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인 공간으로는 단연 MoMA를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뉴욕현대미술관으로 알려진 MoMA는 Museum of Modern Art의 약자를 따서 이름 지어졌다. 앤디 워홀, 파블로 피카소, 마르크 샤갈 등 국내에서 쉽게 관람하기 힘든 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고 새롭고 창의적인 디자인의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는 복합미술공간이다.

 

 

현대카드 소지자라면 꼭 가볼만한 곳이기도 하다. 성인 $20, 65세 이상 노약자 $16, 학생 $12의 입장료를 내야 구입할 수 있는 티켓을 사지 않고도 무료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인은 물론 동반 2인까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현대카드 소지자는 매표소가 아닌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현대카드를 제시하면 티켓을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 소지자가 아니더라도 금요일 오후 4시에서 8시 사이에는 누구나 무료입장이 가능하지만 매표소부터 전시관까지 늘 북적이기 때문에 여유로운 관람을 위해서는 금요일 오후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다.

 

 

MoMA의 매력은 무엇보다 그 공간 자체에 있다. 2004년 11월, 건축가 요시오 다니구치의 재설계를 통해 새롭게 탄생한 현재의 MoMA는 총 6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3만ft²(약 6만m²)으로 한국의 덕수궁 규모 정도이다.

 

 

실내 전체를 아우르는 하얀 벽면과 군더더기 없는 인테리어, 정원을 둘러싸고 있는 건축 구조 등 모든 것이 현대적이며 2층에서 5층까지 이어지는 높은 라운지와 공중에 매달려 있는 헬리콥터 전시물 등 미술관 곳곳에서 새로운 감각을 느낄 수 있다.

 

 

MoMA의 역사는 지금으로부터 약 8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0년대 후반, 진보적이고 영향력 있는 예술 작품 후원자 릴리 블리스, 커넬리우스 존, 에비 알드리지 록펠러는 보수적인 정책을 추구하고 현대 미술에 투자하기를 꺼리는 기존의 박물관에 도전할 새로운 공간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러한 소망은 얼마 후인 1929년, 설립자인 알프레드 바를 비롯한 7명의 창립자에 의해 현실이 되었다. 사람들에게 현대 미술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던 그들은 뉴욕에 현대 미술만을 위한 미술관을 열어 확장시켜 나갔고 1939년 맨하탄 미드타운에 정착하게 되었다. 이것이 세계 최고 수준의 현대미술관 MoMA의 시작이다.

 

 

시작 당시 MoMA의 소장품은 8개의 판화와 1개의 소묘 작품으로 총 9개였다. 그러나 현재는 15만개가 넘는 판화, 조각, 그림, 사진들을 소장하고 있다. 또한 MoMA의 자료 보관소에는 약 2만 2천개의 영상 작품과 4만개의 스틸 컷을 비롯해 7만 명이 넘는 아티스트들의 30만권 가량의 책과 정기 간행물 등의 자료가 있다.

 

 

이 중에는 현대 미술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더라도 어딘가에서 한 번은 봤음직한 유명 작가들의 작품들도 많다. 반 고흐,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마르쉘 뒤샹, 구스타프 클림트, 앙리 마티스, 마르크 샤갈 등 한국에서 인쇄 매체나 영상 매체를 통해서나 접했던 작가들의 작품들을 눈앞에서 살펴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놓치지 말아야할 작품 5가지를 소개한다.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1898-1967

그릇된 거울(The False Mirror) 1928, 캔버스에 유채

벨기에의 20세기 초현실주의 거장 르네 마그리트의 연작.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 gh) 1853-1890

별이 빛나는 밤(The Starry Night) 1889 캔버스에 유채

고갱과 다툰 뒤 자신의 귀를 자른 사건 이후

생레미의 요양원에 있을 때 그린 그림

비연속적이고 동적인 터치와 강렬한 색이 특징.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

물에 빠진 소녀(Drowning girl) 1963 캔버스에 유채

로맨스 만화를 본 후 색채를 단순화하고 윤곽선을 또렷이 그려 완성한 작품.

“상관없어. 브래드에게 살려 달라고 전화하느니 차라리 빠져 죽겠어.”

라고 말하는 말풍선을 직접적인 내용 전달 효과를 이용.

 

마르크 샤갈(Marc Chagall) 1887-1985

나와 마을(I and the Village) 1911 캔버스에 유채

고향에 대한 추상의 이미지를

원과 삼각형, 사각형의 기하학적 구성을 통해 평면화한 작품.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

거울 앞의 소녀(Girl before a Mirror) March 1932 캔버스에 유채

사물을 분해하고 재해석하는 입체파 시절 피카소의 그림.

독특한 화면 구성과 화려한 색채가 특징.

 

 

깨어있는 예술가들과 후원자들에 의해 시작된 MoMA인 만큼 미술 작품을 즐기는 전시관의 분위기도 자유롭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이라면 매우 경건하고 조심스러워야 할 것만 같은 한국과 달리 편하게 그림 가까이에 다가갈 수 있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물론 작품의 보호를 위해 감시하는 직원이 있기는 하나 무거운 분위기로 관람에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몸이 닿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정도이다.

 

 

2006년에는 전시관 옆 컬만 빌딩에 자료 수집과 출판 및 교육 연구를 위한 공간을 열기도 했다. 실제로 MoMA는 세계 어느 미술관보다도 체계적인 출판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 현재까지 약 1천 2백여 권의 편집본이 20개의 언어로 출판되었다.

 

 

보다 편리한 관람을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되는데 전시된 작품에 대한 해설을 제공하는 MoMA 오디오는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불어, 만다린어와 함께 한국어로도 제공된다. MoMA 오디오 서비스는 1층과 6층의 MoMA 안내데스크를 통해 제공되며 모든 관람객은 MoMA WiFi를 접속해 자신의 단말기로 MoMA 오디오를 즐길 수도 있다. 전시관 지도와 가이드북 역시 한국어로도 제공된다.

 

 

유수의 현대미술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관을 모두 둘러보았다면 MoMA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조각 작품 정원이다. 1953년 필립 존슨이 설계한 애비 알드리치 록펠러 조각 작품 정원에는 벤치와 테이블은 물론 계절에 따라 아이스크림이나 간단한 스낵 및 커피를 파는 카트도 마련되어 있다. 야외에서 조각 작품을 관람하면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건축가 요시오 다니구치가 2004년 MoMA를 재설계할 당시에도 이 조각 작품 공원을 재설계 작업의 중심 아이디어로 삼았다고 한다.

 

 

MoMA의 현대적인 감각과 디자인은 상품으로도 만들어지고 있다. 전시관 내와 맞은편 빌딩에 위치한 MoMA 디자인 스토어는 엽서와 펜 등의 문구용품은 물론 주방용품과 패션잡화, 인테리어 소품, 가구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가격은 저렴하지 않지만 흔치 않은 디자인과 퀄리티 높은 상품으로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현대 미술을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감탄을 자아낼만한 작품들을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공간임이 분명하고, 현대 미술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아도 충분히 즐겁고 신선한 공간이 될 수 있는 MoMA. 뉴욕에 왔다면 현대 미술을 이토록 가깝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놓치지 말자.

 

27.9cm X 35.6cm 크기 이상의 가방은 반드시 보관소에 맡겨야 하며 여행용 가방 및 휴대용 컴퓨터는 맡길 수 없다.

21.6cm X 27,9cm 이하 크기의 스케치북에 연필 스케치 작업은 허용되나 잉크 및 물감은 사용할 수 없다.

매주 화요일,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에는 휴관한다.

플래시 및 삼각대는 사용할 수 없다.

비디오 촬영은 로비에서만 허용된다.

미술관 내로 외부 음식 및 음료수를 반입할 수 없다.

미술관과 조각 작품 정원은 금연 구역.

악천후시 조각 작품 정원은 휴관한다.

 

The Museum of Modern Art

11 West 53 Street New York, NY 10019

(212) 708-9400

 

지하철 : 5 Avenue-53 Street역 E,V노선. 47-50 Streets Rockfeller Center 역의 B,D,F 노선 이용

버스 : M1,2,3,4,5 이용해 53 Street에서 하차.

 

Sunday 10:30 a.m. - 5:30 p.m.

Monday 10:30 a.m. - 5:30 p.m.

Tuesday closed

Wednesday 10:30 a.m. - 5:30 p.m.

Thursday 10:30 a.m. - 5:30 p.m.

(7월과 8월의 첫번째 주 목요일은 8:45 p.m.까지 운영)

Friday 10:30 a.m. - 8:00 p.m.

Saturday 10:30 a.m. - 5:30 p.m

 

작품 정보 : 월간미술 참고

MoMA에 대한 정보 : http://www.moma.org/

디자인 스토어 정보 : http://www.momastore.org/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