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국에서는 트위터가 안된다고? 중국 최대 SNS사이트 "카이신왕" 들여다 보기

작성일2010.11.10

이미지 갯수image 4

작성자 : 기자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인맥 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서비스를 자칭한다.

이러한 SNS는 실시간 서비스, 정보의 파급력 등의 SNS 서비스 특성과 스마트폰 보급율의 증가로 시장 규모가 점점 증가하며 현재 마케팅 툴로써 각광받으며 폭팔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 대표 SNS 사이트로 각광 받는 `트위터``미투데이` 그런데 놀랍게도 중국에선 정부가 이러한 사이트의 접속을 막아논 상태이다. 그렇다면 13억 중국인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일까

2008년 중국 SNS 시장규모는 7억 6000만 위앤에 달하며 SNS의 꽃이 피웠던 한해라고 볼 수 있다. 이 중 중국 SNS 선두기업으로 자리 매김한  "카이신왕"은 시장조사기관 iResearch의 2009년 2/4분기 시장점유율 42.5%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카이신왕은 "바이러스 마케팅"과,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젋은 바이링(화이트칼라)고객을 타깃팅하여 폭팔적으로 사용자수를 증가시켜 나가고 있으며 현재 중국의 카이신왕 사용자들은 주차게임, 아파트 사기, 식물 키우기 등 간단하고 단순한 게임에 푹 빠져 있다.  "카이신왕 바이러스 환자"가 회사 감원의 대상이 될 정도로 사용자들의 충성도가 높다. 이러한 "카이신왕 바이러스 환자"들은 각 기업들의 마케팅 타깃이 되어 기업들은 뜨거운 PPL광고 경쟁을 펼치고 있다.

 

 

 

카이신왕의 가입절차는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메일주소, 이름, 국가, 최종학력, 거주지 등 간단한 몇개의 사항만 기입하면 바로 가입을 할 수 있으니 만약 중국인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카이신왕을 이용해보면 어떨까 카이신왕을 통해 각 지의 중국친구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으니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카이신왕에서의 친구는 하오요우(好友)로 불리며 트위터와 같이 내가 등록한 하오요우의 글이 실시간으로 나의 카이신왕 첫 페이지에 보여진다. 중국의 유명인사, 연예인들도 활발한 카이신왕 활동을 하고있어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하며 팬들과의 소통을 하고 있었다. 나도 성룡과 하오요우를 맺었다!

 

기업들 역시도 카이신왕을 매개로 소비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었다.

현재 카이신왕에는 120개의 기업과 62개의 브랜드가 기업 SNS를 운영하고 있었고,

그 중 반가운 얼굴인 현대자동차의 모습이 보였다!

 

 

 

 

 

현대자동차4540명의 하오요우와 맺어져  4540명의 하오요우들의 SNS를 이용해 현대자동차의 중국 내 소식과, CSR활동, 행사들을 실시간으로 알리고 하오요우들의 현대자동차에 관한 궁금증을 친절하고 빠르게 답변하는 등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충성고객 확보에 힘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http://www.kaixin001.com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