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하이 전통가옥양식 스쿠먼으로 꾸며진 신천지

작성일2010.11.25

이미지 갯수image 5

작성자 : 기자단

운치와 낭만이 가득한 신천지, 중국속의 작은 서양이라 불리는 신천지에는 언제나 외국인들로 북적 인다.

고급레스토랑, 분위기 좋은 바, 거리에 울려 퍼지는 라이브 연주, 세련된 기념품 상점 어느 나라에서든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유흥 골목인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북적 이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신천지의 독특한 건축물 때문일 것이다. 얼핏 보면 유럽의 건축양식을 그대로 모방한 듯 보이지만, 이 건축물은 상하이의 전통 건축 양식인 "스쿠먼"이다.

 

한때 상하이의 80%이상의 주민이 거주한 스쿠먼은 19세기 말 상하이가 강제적으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생겨난 상하이의 전통 주거형태이다.

중국 전통 주거양식에 서양의 건축예술을 결합시킨 스쿠먼은 전통적인 나무 골격 구조에 벽돌을 가미한 새로운 형태의 건축물로, 바깥문을 벽돌을 사용하여 문툴을 만들었기 때문에 석고문(돌대문)이라 부르게 되었다.

 

강제적으로 침투국가의 문화예술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어 생겨난 스쿠먼은 어찌보면 조금은 슬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스쿠먼으로 지어진 신천지는 외국인들에게는 친숙함을 그리고 상하이사람들에게는 옛 향수를, 지금 우리들에게는 현대적인 세련미를 모두 안겨주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