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St. petersburg에서 만난 Salvador Dali [달리 박물관에 가다!]

작성일2010.12.31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미국 플로리다주 템파(Tampa)에서 멀지 않은 곳 세인트 피터즈버그(St. Petersburg). 금세기 최후의 거장이라고 불리우는 스페인 화가 살바도르 달리 박물관이 위치해 있다. 괴짜이면서 천재인, 그리고 아내를 누구보다도 아끼고 사랑했던 살바도르 달리의 명작들을 이곳에서 한번에 만나보자.

 

 

 

 1904년 5월 11일 스페인 카탈루냐 동북부의 소도시 피게라스에서 살바도르 달리가 태어났다. 1월 23일 여든 다섯 살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달리는 초현실주의 화가로 활동한 그는 조각, 사진, 영상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 어린 시절부터 달리는 고집불통에다 안하무인이었던 그는 금기시된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면서 유년시절을 보낸다. 그는 완벽하게 일반인들과는 다른 천재임을 스스로 태아적부터 인식했다.

 

 

초현실주의 화가 살바도르 달리

 

 자기 자신이 세기의 천재라고 확신하고 있는 달리는 현실 부적응이라는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장애를 자랑하고 다녔다. 초현실주의 예술가로서는 축복받을 만한 점이었지만, 일반인들과는 너무도 다른 그의 정신세계였다. 학생 시절 그는 미술아카데미에서의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지내다가 결국 퇴학을 당하게 된다. 미술사 과목의 답안 제출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그는 답안 제출이 이렇게 적어 놓았다고 한다. ‘심사위원보다 내가 더 완벽하게 답안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제출을 거부한다’

 

 

기억의 고집 (The Persistence of Memory) - 1931

 

 

 달리는 또한 누구보다 아내 `갈라`를 사랑한 애처가였다. 그의 작품을 말할때 갈라를 빼놓고는 말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그녀는 달리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10살 연상의 아내인 갈라는 천재 달리를 더욱 천재다운 천재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평생을 바쳤고, 달리는 그녀를 곁에 두고 평생을 사랑하며 작품 세계를 완성한다. 89세의 나이로 갈라가 세상을 떠났을때 달리는 매우 불안한 말년을 보냈고, 결국 85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다. 피카소와 같이 살아 있을때 가장 높은 가격으로 그림 값을 받았던 그의 인생과 아내에 대한 사랑은 달리의 작품들을 통해 나타난다.

 

 

 

세계에서 아름답기로 유명한 Clear Water 해변이 있는 세인트 피터즈버그(St.Petersburg). 그곳에 스페인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을 모아 놓은 달리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다. 달리의 격렬한 사회 비판과 환상의 세계를 표현한 이곳에는 94개의 유화와 100개의수채화와 드로잉이 전시되어 있다. 이곳은 그의 인상파와 초현실주의 세계를 직접 맛볼 수 있는 몇안되는 좋은 기회를 전세계 미술 마니아들에게 제공한다. 그의 작품을 수집하던 친구들이 손상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박물관을 원하였기 때문에 달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이곳 세인트피터즈버그에 그의 미술관이 건립되었다고 한다. 달리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놓칠 수 없는 기회이다.

 

 

살바도르 달리 박물관의 입구. 관람객들은 입장 티켓을 박물관 근처 이곳저곳에 붙여 두고 그를 기억한다.

 

입구로 들어서는 길목에 여러가지 스티커가 이곳 저곳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스티커들은 미술관의 입장티켓인데 관람객들이 달리를 만난후 미술관 주변에 무작위로 붙이면서 새로운 예술작품을 만들고 있었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라이브 음악 카페와 같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라이브로 연주하는 클래식 기타 소리를 들으며 와인과 치즈를 무료로 관람객들에게 제공하니, 분위기에 취한 관람객들은 달리의 작품에 한 껏 몰입 할 수 있다.

 

 

감미로운 음악과 와인, 그리고 치즈를 즐기며 달리 박물관에 빠져보자.

 

오전 10시 30분 부터 한시간 간격으로 3시 반까지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니 이 투어에 참여하면 더욱 쉽고 재미있게 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달리의 작품은 초현실주의의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투어에 참여할 것을 추천한다. 큐레이터들은 우리가 설명을 듣기 전에는 발견할 수 없는 그림의 비밀들을 하나씩 짚어준다. 예를들면 아래 그림에서 왼쪽 그림은 언뜻보면 일반 누드 같이 보이지만 작품속의 여자가 갈라의 모습이라는 사실과, 멀리서 눈을 흐릿하게 하여 그림을 보면 링컨의 얼굴이 선명하게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른쪽 그림에서도 수많은 비밀들과 착시현상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전문가의 설명이 없이는 이해하기 힘든 달리 박물관의 작품들

(좌) Gala contemplating the mediterranean sea, (우) The Hallucinogenic Toreador

 

2011년 1월 11일 새로운 달리 박물관이 개장을 앞두고 있다. 더 좋은 환경에서 달리를 만날 수 있지만 달리 박물관이 자랑하는 네 개의 명작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없는 것는 조금은 불행한 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새로운 박물관 개장과 함께 달리 박물관은 지금 축제 분위기이다. 달리와 닮은 꼴을 찾는 행사를 하기도 하고 일반대중과 어린아이들에게 달리 수염 모양의 장난감을 주기도한다. 다양한 행사와 훌륭한 작품들이 공존하는 이곳에서 광인과 일반인 사이를 살았던 달리를 만나 새로운 예술의 세계로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2011년 1월 11일 새로운 박물관의 개장을 앞두고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중이다.

박물관을 나오기전 달리의 수염 장난감을 받는 것도 잊지 말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