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골라 타는 재미가 있다!! 상하이 5가지색 택시의 5가지 이야기!!

작성일2011.03.15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골라 타는 재미가 있다!! 상하이 5가지색 택시의 5가지 이야기!!

 

-‘따중’택시

 

비밀1. 상하이의 택시에는 색깔이 있다고


    


위의 5가지 색깔이 상하이 택시회사를 상징하는 택시 색깔이다.

 

하늘색은 ‘따중’, 연두색은 ‘빠스’, 주황색은 ‘장셩’, 흰색은 ‘진쟝’, 파란색은 ‘하이부어’ 회사이다. 상하이에 5가지의 회사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5가지의 회사가 상하이의 모든 택시회사를 대표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도로에는 이 5가지 회사 말고는 다른 색깔의 택시를 잘 찾아볼 수 없다.



 

-‘빠스’택시


비밀2. 가장 서비스가 좋은 택시회사는


중국에서 공부하는 많은 유학생들이 말하는 ‘따중’의 택시는 말도 안 통하는 상하이에서 택시기사에게 속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기사들의 옷차림이나 서비스가 가장 좋다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외국인들이 실제로 택시를 타면 다른 길로 돌아가거나 밤이면 위조지례를 섞어 거스름돈을 주기도 하는데 ‘따중’택시는 기사의 실수로 좀 더 돌아갔다면 그만큼의 요금을 돌려주기도 한다.


상하이에는 많은 수의 ‘따중’택시가 있지만 비, 눈이 내리는 날이나 출퇴근시간에는 잡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유학 온지 얼마 되지 않는 유학생들은 ‘따중’택시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는데 ‘빠스’와 ‘장셩’, ‘진쟝’, ‘하이부어’ 또한 서비스가 좋고 고객을 속일 가능성도 적다하니 잘못된 오해는 하지말자. 이런 회사에서 운영하는 택시는 영수증을 끊을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영수증에는 이동거리와 요금, 차량 번호 등의 기록이 적혀있다. 택시에 물건을 두고 내렸을 때 영수증을 이용해 자신이 이용한 택시를 찾아 잃어버린 물건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금이 너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될 때 서비스센터로 전화한다면 확인 후 금액을 돌려주기도 한다.


단, 붉은색의 택시는 중국인조차도 정말 급하지 않으면 잘 타지 않는 택시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붉은색의 택시는 개인택시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개인택시들은 농촌이었던 상해가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공업화된 도시에서 먹고살 방법이 없던 주민들에게 개인택시 영업권을 부여받았다. 상해의 개인택시는 거의 상해에 살아왔던 주민들이 운영한다고 봐야한다. 상해에서 몇 십 년을 살다보니 길을 누구보다 잘 안다는 장점도 있지만 대부분이 약간씩은 돌아가 돈을 더 받는 사람이 많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위의 5개의 회사와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개인택시들이 유학생들이나 외국인고객들을 속이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봐야한다.



 

-‘장셩’택시


비밀3. 별이 뜨는 상하이 택시기사


상하이 택시의 기사들은 등급이 나눠져 있다. 기사의 등급은 별로 표기하고 별은 다섯 개까지 주어진다. 상하이에서는 택시기사의 능력에 따라 별을 부여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택시를 타면 운전기사 옆 좌석(보조석) 앞에 붙어있는 기사 면허증에 별이 표시 되어있다. 별은 많을수록 좋지만 실제로 상하이내에 5만 여대에 가까운 상하이의 택시 중  별이 다섯 개인 택시는 100여대 정도밖에는 되지 않는다. 중국인들이 별 다섯 개를 가진 택시기사의 택시를 탄다면 그날 복권을 살 정도라고 하니 이런 택시를 탄다는 것이 얼마나 적은 확률인지는 뻔하다. 별 네 개 이상을 가진 택시기사도 전체의 8퍼센트 정도이다. 별 두 개를 받은 기사는 경력이 5년 이상 되는 기사라는 증거이다. 별 두 개 까지는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면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지만 세 개 이상을 받기 위해서는 1년에 한 번씩 있는 이론 시험과 외국어 시험을 통과해야한다. 확실히 별 세 개 이상을 받은 기사들은 신속 정확하게 고객을 모시고 서비스 또한 좋다.



 

-‘진쟝’택시


비밀4. 상하이의 택시요금


상하이 택시의 기본요금은 3km 기준으로 12위안이며 한화로는 2,040원(환율 170원 기준) 해당한다. 이동거리 3km가 지나면 1km당 2.4원이 추가로 붙는다. 상하이의 택시요금은 중국의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싼 편이다. 상하이 택시도 밤이 되면 심야 할증 요금으로 계산을 하는데 밤 11시부터 새벽5시까지는 16위안으로 적용된다.

 

중국에 놀러온 외국인들은 택시기사에게 팁을 주는 경우가 있는데 굳이 팁을 줄 필요는 없지만 거스름돈 1~2위안정도를 받지 않으면 기사들은 짐을 내려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팁 문화가 필수는 아니다.




 

-‘하이부어’ 택시


 

비밀5. 중국말을 몰라 말이 잘 통하지 않을 때 대처방법은


중국어를 몰라서 택시 탈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한 가지는 목적지를 말할 때 이고 다른 한 가지는 기다리는 사람들끼리 생길 수 있는 문제이다. 택시 기사는 보통 중국어 이외에 다른 언어는 잘 못 구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사와 말이 안 통할 경우 목적지를 인터넷으로 찾아 종이에 중국말로 적어 보여준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외국인이라면 적응 못할 다른 한 가지 문제는 아무리 자신이 먼저 와서 기다렸다 하더라고 택시는 재빠르게 잡아타는 사람이 임자라는 점이다. 중국은 그런 면에 있어서 질서의식이 아직은 부족하다. 질서를 지켜야할 필요성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양심상 먼저 기다리던 사람을 먼저 태우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중국에서 양심을 기대한다면 택시 타는 것은 포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