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모스크바 붉은광장이 머금은 러시아의 과거와 현재.

작성일2011.08.24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기자단

 

 

불과 20년 전 북아시아 전역에 걸쳐 유럽까지 닿아 있던 대륙의 중심이었던 소련 연방이 해체된 이후, 그 자리에는 러시아가 남아 그 시절 사회주의의 유산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에는 러시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붉은 광장이 과거 냉전시대의 아득함을 지닌 채 여전히 자태를 뽐내고 있다.

붉은광장에는 바실리블라제누이 성당, 크렘린의 레닌묘, 역사 박물관, 굼 백화점으로 둘러싸여 있다. 15세기 말부터 크렘린 정면의 광장이 되었으며 차르의 선언이나 판결, 포고가 내려지던 곳이다. 현재는 메이데이의 시위행사나 사열식이 행해지고 있다.

 

 

 

붉은 광장(크라스나야 플로샤디)은 적색의 이미지로써 공산주의자는 곧 빨갱이라는 사고방식을 부여 받았던 한국인의 정서에도 굉장히 사회주의적 색깔이 짙다. 하지만 사실 붉은 광장, 즉 러시아어로는 Красная площадь'는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기 약 200년 전인 18세기의 사료에 언급되어 있다. 또한 그 이름과는 다르게 광장과 그 건물들이 붉은색이지도 않다. 이러한 이유로 붉은 광장이라는 이름이 지어진 데에는 여러 설이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러시아어로 '붉은'이라는 단어가 '아름다운, 최고의, '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이름 붙여졌다는 설이다. 현대 러시아어로 '붉다'는 뜻으로 쓰여지는 '크라스나야'가 중세시대에는 '아름답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붉은 광장이 아름다운 광장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이러하다. 1620년대 크렘린으로 지나가던 통로가 지금의 크렘린 시계로 불리는 스파스카야 탑의 위 지붕이 텐트로 덮이고 지붕 꼭대기에 러시아를 상징하는 양두 독수리 상이 금으로 도장된 뒤부터 사람들이 아름다운 광장으로 불렀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붉은 광장은 어떻게 러시아 사회주의의 유산으로 남게 되었을까 역사적으로 이 광장은 차르의 칙령을 발표하고 국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귀족들이 소집되었던 정치적 장소였으며, 반란을 일으킨 스테판 라진 등을 사형에 처했던 처벌의 장소이기도 했다. 그리고 소련연방의 시절에는 소련 정부의 공적인 장소로 애용되었다. 또한 승리의 날인 '메이데이May Day'에는 많은 혁명적 메시지를 담은 행진이 있곤 했다. 게다가 크레믈린 벽Kremlin Wall을 따라 소련 정치가, 군인들의 묘와 함께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의 상징인 레닌의 묘가 자리하고 있다. 이처럼 붉은 광장은 러시아의 옛날 승리와 영광, 그리고 역사적 비극도 함께 간직하고 있는 의미 깊은 장소인 것이다.

 

 

 모스크바를 방문한다면 빼 놓을 수 없는 명소라는 것을 입증이라도 해주는 듯이 붉은광장에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북적거리고 있었다. 붉은광장에는 러시아의 역사가 숨쉬고 있다. 역사 박물관, 굼 백화점, 크렘린 궁전, 레닌 무덤, 스파스카야 탐 그리고 바실리 성당. 특히 크렘린 궁전 쪽은 망원렌즈로 사진을 찍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크렘린 궁 안으로 들어갈 때는 큰 가방은 반반입금지라는 것. 붉은광장을 제대로 감상하고 싶은데 사회주의의 잔재가 무언가 가로막는 듯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크렘린 궁전 맞은 편에 있는 굼 백화점을 주목하게 된다. 러시아 사람들이 붉은광장에 사람이 많이 모이니까 자연스레 상업활동이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에 러시아 정부가 이를 제지했으나 그만 둘 기색이 보이지 않아 아예 백화점을 만들어 버린 것이다. 소련 시절에 공산당 간부들이 주로 이용하던 굼 백화점이 이젠 러시아에서 가장 비싼 명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사회주의가 몰락한 이후부터 붉은광장은 예전 같지 않다. 비틀즈의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가 붉은광장 무대에서 공연을 한 뒤로는 러시아 공연사들이 유명 팝 가수나 노래를 붉은광장으로 끌어들이려고 한다고 한다. 또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자주 붉은광장을 방문하면서 러시아 군주와 사회주의 혁명가들이 사용하던 연단도 과거의 유물이 되었고, 러시아 황제들이 이용하던 둥근 연단도 지금은 광장 남쪽으로 밀려나 있다고 한다.

 

붉은광장에 무대나 행사가 예정되면 일정기간 동안 방문객들의 통행이 금지된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도 붉은광장 한 가운데 통행이 금지되었는데 세계 군악대 행사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위해 무대를 설치하는 중이었다. 붉은광장에서 더 이상 사회주의의 흔적은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앞으로 붉은광장은 사회주의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는 세계의 광장으로 바뀌어 갈 것이라 생각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