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러시아는 지금 쏠라리스 시대! 러시아 판매법인에서 찾은 러시아 현지 시장의 현대차 성공 비결!

작성일2011.09.01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러시아에서 올해 2월 9일 출시된 쏠라리스는 지난 7월 한 달간 8959대가 팔려 수입차 부분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가 4개월 연속 러시아 수입차 판매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영현대 기자단 B.G.F 러시아 팀은 러시아에서 현대차 판매 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지난 8월 24일, 러시아 현지 판매와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모스크바 현지 판매법인을 방문했다.

 

 

 

 

 


이중, 삼중에 걸친 삼엄한 보안시스템을 통과하고 들어간 생산법인에서 기자들을 반긴 건 바로 판매법인의 자랑인 ‘New Thinking Zone’이다. New Thinking zone은 아기자기하고 편안한 인테리어의 직원 휴식공간이다. 하지만 New Thinking Zone은 단순한 휴게실을 넘어서 직원들이 좀 더 창의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소품 하나하나와 인테리어에 신경을 써서 직원들의 휴식과 더불어 서로에 대한 소통, 그리고 아이디어 등을 교류할 수 있게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이다. 커피머신과 축구게임기, 직원들의 사진으로 만들어진 현대자동차 앰블럼, 폭신한 쇼파와, 안마의자, 등 직원들을 배려한 다양한 소품들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모스크바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대형 유리 창밖을 바라보고 있으면 신선한 아이디어들이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것만 같았다. 이러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 러시아 현지직원들의 표정은 여느 회사원들처럼 딱딱한 게 아니라 시종일관 밝고 여유롭게 웃으며 기자단을 맞이해주었다.

 

 

  

쏠라리스의 성공적인 출시에 힘입어 러시아 시장에서 전년대비 10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힘은 어디에 있을까 판매법인을 방문한 영현대 기자단은 현재 러시아 판매법인에서 근무 중인 조경래 이사님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러시아 판매법인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러시아 판매법인은 한국에서 수입한 현대차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생산공장에서 생산한 현대차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Q. 러시아인들이 즐겨찾는 현대자동차의 모델은 무엇인가요

 

A. 러시아에서 판매하는 차종은 12가지 차종이다. 금년부터 전략 차종인 쏠라리스가 히트상품이 되었고 또한 투싼이나 싼타페같은 SUV차종이 러시아에서 인기가 많다. 최근 특히 고급차종인 에쿠스와 제네시스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Q. 러시아인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색상은 무엇인가요

A. 러시아인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색상은 무채색이며, 고급 자동차들은 권위적인 색상인 블랙을 선호한다. 최근 자본주의화 되면서 화려한 색상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

 

 


Q. 그동안 러시아 마케팅 중에서 가장 러시아인들에게 호응이 높았던 광고는 무엇인가요

A. 그동안은 단순히 제품만을 홍보하는 광고를 했었는데, 최근에는 쏠라리스를 시판하면서 전략적으로 시리즈로 광고를 만들었다. 1차로는 러시아 최대의 공장인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생산공장을 이야기했고, 2차 광고에는 최고의 공장에서 최고의 제품이 나온다는 이야기로 제품의 우수성을 알렸다. 3차로는 쏠라리스 해치백 제품의 특성과 편리성을 강조하는 광고를 해서 상당히 좋은 호응을 얻었다.

 


 

 

Q. 러시아만의 독특한 사람들의 문화가 있고, 그사이에서 직원들 딜러 분들과의 소통도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의 독특한 문화를 고려하여 시행하고 있는소통 방법이 있을까요

A. 현대가 현지 판매법인을 만든 이후에 가장 많은 고민을 한 것이 러시아 직원들과 어떻게 융화를 하는 것 인지였다. 그래서 현지 직원들에게 한국어강좌를 개설하고 종이접기, 붓글씨 쓰기, 한국음식 조리 등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최근에는 명절 때마다 한국 음식을 가져와서 식사를 같이 하면서 동료의식을 느낄 수 있는 행사를 하기도 한다. 또한 현지인들이 현대자동차를 위해 열심히 일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매달 우수사원을 뽑아서 국제모터쇼나 한국 현지 방문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Q. 러시아 현지에서 현대차가 수입차 부분 베스트셀러에 오를 때까지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A. 물론 재밌는 에피소드도 있지만 힘들고 어려웠던 에피소드가 많다. 불과 1년 반 전까지만 하더라도 러시아의 경제위기에 있어서 생존의 문제가 있어서 이를 러시아 현지 직원들과 어떻게 극복을 하느냐를 놓고 매일같이 전략회의도 하고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누며 현재는 그 위기를 잘 극복을 했고 지금은 러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Q. 금융위기가 끼친 영향과 극복방법은 무엇인가요

A. 경제위기는 총체적인 위기이기 때문에 단순히 한 가지 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고, 가장 중요한 것은 동료의식이었다. 어려운 상황을 같이 해결해야 한다는 강한 동료의식이 중요했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러시아 직원들과 한국 직원들이 함께 가질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다행히 러시아 판매법인 현지 직원들과 한국직원들이 현대자동차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끈끈한 동료애와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

 

 * 영상을 보려면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Q.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 속에서도 명성을 얻고 있는 현대 차에서 이렇게 높으신 중역의 자리에 까지 오셨는데요. 이사님께서는 대학시절을 어떻게 보내셨는지 많은 대학생들께서 궁금해 합니다. 대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A. 대학시절에 고민이 많았다. 공부도 중요했지만 다양한 체험을 해보고 싶어서 그룹 사운드 활동이나 운동 등을 많이 했다. 이러한 활동들은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와서 단체생활에 큰 도움이 됐다. 대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인터넷을 통한 정보습득도 좋지만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독서를 통해 사고를 넓히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요즘 취업 때문에 대학생들이 많이 힘들어하고, 현대차에 많이들 들어오고 싶어 합니다. 현대차가 원하는 인재상이 어떻다고 보시는지요

A. 물론 지식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인성이고 두 번째로는 열정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현대가 원하는 인재상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서는 어디에 가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글로벌적이고 전략적인마인드와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향후에 현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중요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 영상을 보려면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Q. 현대차가 올해 새로운 브랜드슬로건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 을 발표했는데요. 이사님이 생각하시는 현대차가 가지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가능성은” 무엇인지요

A.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는 러시아 판매법인에게 중요하고 시의적절한 슬로건이라고 생각한다. 아시겠지만 러시아는 아직도 선진국으로 가기엔 미비한 단계지만 그만큼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하면 예상치 못한 성공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러시아 판매법인은 New Thinking Zone 등 직원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끔 기반을 마련해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이 슬로건은 앞으로 현대가 글로벌 TOP3 브랜드로 가는데 아주 중요한 모멘티엄이 되는 슬로건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여러 기업들이 성장 잠재력이 있는 국가에 대해서 과감하게 진출을 해서 성공을 해야 향후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가 앞으로도 러시아 시장에서 앞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성원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

.  

  * 영상을 보려면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현대자동차 러시아 현지 전략형 모델인 ‘쏠라리스’가 러시아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는 현지화된 쏠라리스의 탁월한 품질뿐만 아니라 현지 법인에서 땀 흘려 일하는 현대차 직원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영현대 기자단 B.G.F팀이 러시아 판매법인에서 찾은 비결은 바로 현지 직원과 한국 직원들 간의 끈끈한 동료애와 애사심이었다. 어려움이 닥쳐도 한 마음으로 위기를 기회로 이끈 러시아 판매법인의 이러한 저력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러시아 시장에서 앞으로도 현대차의 고공행진이 기대된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