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곳, 현대자동차 러시아 생산법인(HMMR)을 찾아가다.

작성일2011.09.05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러시아 수입 자동차 1위를 달리고 있는 쏠라리스를 생산하고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러시아 생산법인(HMMR, 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sia). 러시아에 판매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모두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러시아에서 계속 성장해나가는 현대자동차 생산법인에 대해 알아보자.

 

 

 

 

 2008 6, 처음으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러시아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지난해 9월에 생산법인이 준공 되었고 지난 2, 중국의 위에둥’, 체코의 ‘i30’, 인도의 ‘i10, i20’등 현지에 맞는 자동차 모델을 선보였던 것 처럼 러시아에 특화된 쏠라리스를 출시하였다. 처음에는 러시아를 위한 스타일리시한 컨셉의 자동차를 개발하려고 했고 이어서 2010 8월 말, 모스크바 모터 쇼에서 쏠라리스 모델을 선보였다. 그리고 2011년 생산법인에서 지금의 쏠라리스를 판매하고 있는 중이다. 쏠라리스는 2010Golden Klaxon 2010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준공된 이후로 빠른 성장을 보이는 현대자동차 러시아 생산법인의 놀라운 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러시아 생산법인은 200 핵타르의 넓은 부지를 가지고 있고 다국적의 여러 기업이,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 곳이다. 생산법인 부지 내에는 현대 모비스, 현대 하이스코가 함께 들어서 있다. 이 곳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러시아뿐 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등 세계 8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이 엄청난 기세로 2011년 러시아 생산법인에 들어온 주문 수가 벌써 7-80,000대를 넘어섰다고 한다. 2월부터 상승세를 타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판매 숫자를 주목해보자. 2월 약 3400대의 판매량에서 610,833대까지 끌어올렸다. 이 때 판매량이 커지면서 쏠라리스가 수입차 부분 1위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러시아에서 걸어온 길. 그 길은 결코 외롭지 않았다. 정말로 현대자동차를 사랑하는 러시아 사람들과 함께였기 때문이다. 생산법인에서 근무하는 러시아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높은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 일하는 환경도 좋고 무엇보다 자신이 만들어낸 자동차가 러시아 수입차 1위를 한다는 자부심이 있기 때문이다.

 

 

 쌀쌀했던 8, 러시아 생산법인의 생산공장은 한국의 공장들과 비교해 어떤 것도 뒤쳐지지 않았다. 우리가 보통 접해왔던 공장이라는 이미지. 공장이라고 단순히 생각하면 노동환경이 나쁠 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러시아 생산법인은 달랐다. 준공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새 공장이라서 깨끗하고 분위기도 좋았다. 생산 법인의 환경 뿐만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환한 느낌을 받는다. 쏠라리스를 사랑하기 때문일까 한국에 있는 현대자동차 공장도 가보았지만 한국과 비교해 러시아 공장의 느낌이 더욱 밝고 활기차 보였다.

 

 

 러시아 생산 공장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러시아 사람들이다. 지난해부터 노동자들이 꾸준히 늘어가고 있고 2012년에는 처음의 약 2배 이상의 사람들이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생산법인 라인투어를 하면서 눈에 띄게 우리나라와 한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여성 근무자일 것이다. 우리나라 생산 공장에서는 여성이 없지만 러시아 생산 공장에는 전체 근무자 중 16%가 여성이라는 것. 그만큼 일하는 환경이 좋다는 것 아닐까.

 

 

스탬핑, 용접, 페인팅, 조립 네 부분으로 분담되어 있는 생산 공장. 생산공장은 높은 자동화율과로봇화가 되어 있다. 스탬핑, 용접, 페인팅 부분에서 80% 이상이 자동화 되고 있고, 정확성이 요구되는 세심한 작업에는 로봇을 이용해 가동하고 있다.

 

 

생산 공장 라인 투어를 마치고 난 뒤, 러시아 수입차 1위를 달리고 있는 쏠라리스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해치백 쏠라리스를 시승해보았는데 이래서 쏠라리스를 찾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멋진 디자인에 유럽인들이 좋아하는 해치백 스타일, 편안한 승차감까지. 앞으로 쏠라리스와 함께하는 현대자동차 러시아 생산법인의 무한 질주가 기대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