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모스크바 브랜드샵 매니저 미하엘 씨에게 듣는 "러시아인들에게 현대차란?"

작성일2011.09.05

이미지 갯수image 13

작성자 : 기자단

    

 

 

 모스크바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뻬제르 거리 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브랜드샵이 있다. 붉은 광장에서 나오는 길 정면에 보이는 현대자동차의 광고판 역시 이 뻬제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그만큼 지금 러시아에서 가장 핫 이슈가 되고 있는 수입차 브랜드는 현대자동차 이다.

 

 

 

▲뻬제르 거리의 현대자동차 브랜드샵

 

 

러시아를 방문한 영현대 기자단이 공항에서나 거리에서나 현대자동차 로고를 만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이렇게 러시아에서 넉 달 연속 수입차 부분 1위를 달성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가장 실제적으로 러시아 고객들과 마주하며 러시아 현지 시장의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와 입지를 알아보기 위해 영현대 기자단 B.G.F팀은 뻬제르 거리에 위치해 있는 현대자동차를 방문했다. 영현대 기자단을 반갑게 맞이해 준 건 브랜드샵 매니저 미하엘 씨. 영현대 기자단은 직접 미하엘 씨에게 현대자동차 브랜드샵과 러시아 현지의 현대자동차 이미지에 대해서 들어보기로 했다.

 

 

 

▲현대자동차 브랜드샵 매니저 미하엘 씨.

 

 


Q. 현대자동차 브랜드샵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러시아 사람들이 현대자동차에서 어떠한 일을 선호하는 지 파악하고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홍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하이클래스인 모델인 에쿠스나 제네시스를 많이 홍보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모스크바 시내에서만 20개가 넘는 딜러점을 갖고 있다. 에쿠스나 제네시스 같은 시승식도 뻬제르 거리(한국으로 치면 명동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거리)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관련 홍보 영상물을 틀어주기도 하고 현대자동차 관련 프레젠테이션도 자주 열고 있다. 2층에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라운지를 두고 있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자동차를 보면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브랜드샵 2층에는 브랜드샵을 방문한 고객들을 위한 라운지가 꾸며져 있다.

 

▲브랜드샵 곳곳에서 현대자동차와 관련된 인테리어들을 발견할 수 있다.

 

 

Q. 현대자동차의 러시아 현지 전략형 모델인 쏠라리스가 넉 달 연속 수입차 베스트셀러에 올랐는데 이렇게 러시아사람들이 현대자동차를 선택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A. 쏠라리스는 무엇보다 가격이 합리적이고 5년의 보증기간을 갖고 있다. 러시아 전국에 많은 딜러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적인 면으로도 탁월했고 디자인과 기능 또한 러시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또한 쏠라리스는 연비도 좋고 경유를 써서 기름 값 또한 저렴해서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Q.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어떤가요 또한 현대자동차를 주 소비하고 있는 계층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러시아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는 중산층에게 인기가 많다. 합리적인 가격과 연비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최근 현대자동차의 성능과 디자인이 여타 수입차 브랜드와 견주어 보았을 때 손색이 없을 정도라서 점점 이미지가 고급화 되어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에쿠스나 제네시스 같은 고급차 홍보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내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는 꽤 좋은 편이다.

 

 

현재 브랜드샵에서 홍보에 주력하고 있는 모델인 ▲제네시스(위)와 ▼에쿠스(아래)

 

 

 

 

 

Q. 러시아는 아무래도 추운 나라이니까 한국이랑은 다르게 자동차의 옵션 등이 다르게 들어갈 것 같은데요. 러시아 고객들이 주로 원하는 향후 추가적인 기능이나 옵션은 무엇이 있나요

 

A. 러시아는 눈이 많이 오는 나라라서 범퍼가 더 높게 만들어져서 나온다. 그리고 좌석이 열시트라는 점, 워셔액의 용량을 늘렸다는 점 등 세심한 것 하나하나까지 러시아의 지형과 기후적 특색에 맞게 만들어졌다.

 

 

 

 

 

Q. 현재 현대차 쏠라리스가 러시아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라고 하는데, 쏠라리스 말고 고객들에게 추천하고싶은 현대차가 있다면 어떤 모델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고객들에게 싼타페를 추천하고 싶다. 디젤을 사용하고 차량이 높아서 러시아의 지형에 잘 맞는 차라고 생각한다. 또한 러시아 사람들은 별장문화가 발달해있고, 스노우보드 같은 겨울레저를 많이 즐기는데 싼타페의 경우 많은 짐과 사람을 실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적인 특색과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Q. 현대자동차 브랜드샵 매니저의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란

 

A. 과거 현대자동차는 기능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중산층이 많이 이용했다면, 지금의 현대자동차는 발전된 성능과 디자인이 다른 브랜드에 결코 뒤지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것이며 인식 또한 저렴한 자동차가 아닌 고급 자동차로 인식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시장에서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영현대 기자단 B.G.F러시아팀과 브랜드샵 매니저 미하엘 씨.

 

 

 

브랜드샵 매니저인 미하엘씨는 러시아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에 대해 중산층에게 큰 지지를 얻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고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라고 인터뷰 내내 강조했다. 멀리 한국에서 온 대학생 기자단에게 연신 현대자동차의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현대자동차 브랜드샵 매니저로써 자부심을 갖고 있는 미하엘 씨를 보며 영현대 기자단도 뿌듯하고 자랑스러웠다.

 

 

영현대 기자단이 현대자동차 모스크바 브랜드샵에서 찾은 현대차의 새로운 가능성은 바로 현대차의 이런 현지화 전략과 러시아인들에게 경제적이며 디자인과 성능이 뛰어나다는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였다. 미하엘 씨의 이야기를 들으며 앞으로도 러시아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더 큰 사랑을 받을 거라 확신할 수 있었다. 낯선 땅 러시아에서 만난 현대차가 반갑고 자랑스러운 이유는 우리가 현대차 소속 대학생 기자단이기 전에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일 것이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