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핀란드의 디자인이 궁금하다면 헬싱키 디자인 구역!

작성일2011.09.10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헬싱키 디자인 디스트릭트는 2005년부터 국가 정책에 의해서 지정된 곳으로, 핀란드 최고의 디자인을 알게 해주는 곳이다. 헬싱키의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디자인 상점과 부띠끄, 패션 매장, 갤러리, 박물관, 미술관부터 호텔, 레스토랑, 쇼룸, 카페까지 여러 상점을 둔 디자인 구역이다. 헬싱키의 디자인 구역은 핀란드의 디자인이 한 곳에 모여있어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기 가장 쉽고 편한 곳이자 다양한 핀란드 디자이너들의 상품도 구매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가득찬 거리이다. 또한, 핀란드의 창조성, 독자성, 경험, 디자인, 핀란드의 도시 문화를 알게 해준다.

 

 

 

 

 헬싱키의 디자인은 시내 곳곳에 자연히 스며들어 있었다. 도시 자체가 큰 편이 아닌 점도 있지만 굳이 맘 먹고 디자인을 보러 나가야겠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밖을 나서면 시내 곳곳에 있는 디자인 구역을 만나볼 수 있다. 핀란드 사람들의 생활 속에 녹아있는 디자인은 바로 그들이 사는 곳에 녹아있었다. 여유롭고 아름다운 자연이 공존하는 이 곳, 사람들이 오가는 헬싱키의 거리에 핀란드의 디자인을 만날 수 있었다.

 

 

 헬싱키 디자인 구역은 핀란드의 디자인 활동을 위해 만들어졌다. 핀란드가 경제위기에서 벗어난 후, 디자인 육성산업을 키우며 핀란드 디자인 제품들의 발전을 위해 지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헬싱키 디자인 구역에 지정된 상점에는 Design District Helsinki라는 스티커가 부착된다. 이 상점이 디자인 구역에 포함된 곳이 맞나싶을 때는 문 밖의 스티커를 Check!!

 

 물론, 상점 밖에 디자인 디스트릭트 헬싱키라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긴 하지만 찾아가기가 힘들고 원하는 디자인 상점에 바로 찾아가고 싶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어떤 곳이 디자인 구역에 포함 된 건지, 그 위치는 어디인지 궁금할 때는 상점 안에 비치되어있는 헬싱키 디자인 구역의 지도와 팜플렛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그 상점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는 팜플렛도 따로 비치되어 있는 곳도 있다.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이용하고 있는 Iittala. 이딸라는 마켓 스퀘어 근처의 Pohjoisesplanadi에 위치하고 있다. 핀란드의 주방용품 전문 디자인 브랜드이다. 깔끔하고 단조로운 색이 이 곳의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주방용품에 큰 관심이 없지만 이 곳의 접시와 앞치마 등 예쁘고 귀여운 디자인의 상품들을 보니 이래서 사람들이 북유럽 디자인의 주방용품을 갖고 싶어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헬싱키의 이딸라 상점에 방문했을 때, 핀란드의 국민 캐릭터 무민과 콜라보레이션 한 상품들을 많이 팔고 있었다. 상점 밖에도 무민과 무민 상품들로 꾸며져 있었다.

 

 

 이딸라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이딸라에서 생산되는 수 많은 디자인 주방용품을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방문한 헬싱키 디자인 구역의 상점은 바로 Marimekko(마리메꼬). 이 곳 역시 Pohjoisesplanadi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에도 마리메꼬의 상점이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핀란드 디자인 브랜드이다. 디자인 구역을 설명해 주신 분의 말에 따르면 특히 일본인들이 좋아한다고 한다. 그만큼 여자라면 이 곳을 방문하고는 그냥 지나치지 못할 것이다. 아기자기하고 예쁜 디자인과 칼라가 보는 이들의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마리메꼬는 주로 패브릭과 의류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Etelaesplanadi에 위치한 Artek(아르텍)이다. 이 곳은 가구 디자인 상품을 전문적으로 하는 브랜드이다.  의자, 쇼파, 탁자 등 주로 집안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들을 팔고 있었는데 정말 독특하고 기발한 디자인 상품들이 많았다. 하지만 단순히 디자인에만 신경쓴 게 아니라 내구성, 가구로서의 기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이 느껴졌다. 예를 들어 전시되어 있는 의자에 직접 앉아볼 수 있는데 굉장히 특이한 디자인이어서 다소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깨는 안락함까지 갖추고 있었다. 이처럼 핀란드의 가구 디자인 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아르텍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디자인 구역에는 190여개의 상점이 있기 때문에 모든 디자인 구역 상점들을 방문해볼 수는 없었지만, 몇 군데 헬싱키 디자인 구역을 둘러보면 핀란드의 디자인 상품이 굉장히 독특하고 다양해서 핀란드가 디자인 강국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헬싱키 디자인 구역 상점은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구역 내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을 중심으로 동선을 미리 생각한 뒤 방문해야 좋을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