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핀란드]헬싱키 속 디자인을 만나다.(World Design Capital 2012, HELSINKI)

작성일2011.09.15

이미지 갯수image 16

작성자 : 기자단

[핀란드]헬싱키속 디자인을 만나다.(World Design Capital 2012, HELSINKI)

 

영현대 기자단은 2012 WDC(세계 디자인 수도)로 지정된 핀란드의 헬싱키에 도착했다.

*WDC는 세계디자인수도(WDC)는 디자인을 활용하여 도시의 경제와 문화를 발전시키고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한 성과가 뛰어나고, 그러한 디자인 비전을 수립 실천하고 있는 도시를 의미한다. 세계 각지의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의 사회, 문화, 경제적 삶을 발전시키는 과정 속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2년마다 세계디자인수도국제경쟁(WDC Competition)을 실시하여 선정한다. 도시뿐만 아니라 도시의 활성화 전략에서 성공을 강조, 혁신적인 디자인을 유치하고 홍보하는 그들의 업적을 기능을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한 번 선정되면 1년간 세계디자인수도 자격을 유지하고, 이탈리아의 토리노(TORINO)가 2008년 시범도시로 선정된 후 2007년 10월 21일 서울시가 처음으로 공식경쟁을 거쳐 선정되었습니다. Icsid는 회원들이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해외 플랫폼에 들어있을 50여 개국의 통일된 목소리의 역할을 합니다. 1957년 창설 이래, Icsid는 산업 디자인 지역 사회의 성장에 전념 학생과 전문가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후에 핀란드 헬싱키는 싱가포르서 세계 디자인 대회 중 2009년 11월에 2012 세계디자인수도로 지정 되었습니다.

 

그 전에 대한민국의 서울은 2010 WDC(세계 디자인 수도)로 지정되기도 했었다.

▲2010 WDC 지정되었던 대한민국 서울

 

 

디자인을 일상속으로..

 

핀란드의 디자인은 복잡하다거나 조잡하지 않은 것을 추구한다. 핀란드의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다가오며 사용자의 시야를 번잡스럽게 하지 않는다. 핀란드인들은 한국처럼 허물고 새롭게 뚝딱뚝딱 짓기보다는 다음 세대들까지 고려한 스타일 그리고 충분히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공공 디자인 또는 건축물들은 내부만 재설계가 될 뿐, 새로 허물어 새로 짓거나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핀란드의 모습은 새로운 트랜드의 고층건물들 보다는 오래된 고건물들이 도심한복판에 거의 다 그대로 남아있었다.

▲ 향후 세대와 일상의 편리함을 위한 핀란드 도로의 모습들

 

 

▲ 상당히 깔끔한 핀란드의 공사현장 외부의 모습

 

핀란드 디자인의 포인트 중 하나는 “임베디드 디자인”입니다. 이것은 의료, 도시 계획, 건축, 산업, 복지, 서비스, 소비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영역의 확장을 뜻합니다. 이 디자인의 사업성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하여 다양한 일자리는 물론 회사의 매출액까지 향상 시킨다고 합니다. 그 밖에 핀란드 정부는 글로벌한 기업외에도 중소 기업들을 위한 리더자로 소업체들의 디자인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그러하여 핀란드에서는 매년 올해의 젊은 우수 디자이너를 뽑기도 한다.

 

▲ 핀란드 도심의 구조물들을 리모델링하여 디자인 하였다.

 

 

그 밖에 영현대가 찾아가본 핀란드의 영향력있는 건축가 알바 알토(alba aalto)의 디자인적인 건축물들..

 

 

 

 

▲ 핀란드만의 따듯하고 심플한 실내 디자인들(나무와 빛을 주로 사용하여 실내를 채운다)    

 

 

디자인 핀란드 디자인 박물관으로..

 

    

2011년 올해는 핀란드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중 한명인 Kaj Franck(카이 프랑크 1911-1989)의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헬싱키 디자인 박물관 역시에는 이를 기념하는 Kaj Franck  100주년 기념 전시를 열어 생전 그의 작업을 정리

해 놓아 핀란드의 사람들은 물론이고 외국 방문객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 생전의  Kaj Franck의 강의 모습

 

 

 

 

Original Kartio

 

Teema

 

Kaj Franck 100주년 관련 사이트 : http://www.kf100.fi/

헬싱키 디자인 박물관 사이트: http://designmuseum.fi/main.aspsid=2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