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국인이 보는 '한국, 그리고 한국인'

작성일2011.10.02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중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과 만나고 자리를 함께할 기회가 많아진다. 다른 외국의 학교를 유학을 간다하면, 예를 들어 중국의 대학교로 유학을 간다하면, 중국 학생들의 대학교 수업을 중국 학생들과 함께 듣는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유학생들은 유학생들끼리 모아놓고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따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막상 중국으로 유학을 가더라도 다른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과 수업을 듣게 된다.

 

 그렇게 외국인들과 함께 생활을 하다보면 차츰 그 나라 사람들의 특징이 하나 둘 씩 보이기 시작한다. 일본인들은 비교적 조용한 편인데, 친해지고 사적으로 만나면 말도 많이하고, 뭔가 되게 아기자기하게 노는 느낌이 있다. 러시아인들은 대체적으로 처음 겉으로 보이엔 차가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말 붙이기 어렵진 않고, 또 먼저 말도 잘 걸어오기도 한다. 그렇지만 정은 또 별로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중국인들은 대체적으로 진지한 편이어서 자칫 대화를 할 때 재미없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었다.

 

그렇지만 다들 너무 착하고 순했다. 여태까지 말한 이 세 국가 사람들의 특징은 어디까지나 전체적인 인상일 뿐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은 물론 절대 아니다. 일본인 중에서도 시끄러운 친구가 있고, 정이 많은 러시아 인도 있고, 엄청 웃긴 중국인도 분명히 있다. 그렇지만 그 국가 사람들 전반적인 특유의 이미지는 분명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과연 한국인은 어떨까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본 한국,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느낌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해 보았다.

 

 

 

 

 

Q : 간단히 자기소개 해주세요

A : 제 이름은 츠시아오팅()이구요, 흑룡강대 대외한어과 4학년 학생이에요.

 

Q : 알고 지내는 한국인 친구가 많은가요

A : , 많은 편이에요.

 

Q : 그렇다면 한국인 친구를 사귀기 전에 한국에 대한 인상과 한국인 친구를 사귀고 난 다음의 인상이 달라진게 있나요

A : 지금과 비슷해요. , 그렇지만 한국인 친구들을 사귀고 나서 느낀 것은 한국인들은 매우 예의 바른 것 같아요. 작은 것에도 고마워해요. 그냥 그게 습관인 것 같아요. 사소하고 작은 일을 해줘도 고마워, 고마워라는 말을 할 줄 알고, 고개를 꾸벅 숙이면서 인사를 해요. 고개를 숙이며 고맙다고 인사하는게 참 좋고 예의 바른 것 같아요.

 

Q : 한국인과 중국인은 어떤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A : 한국인과 중국인은 쉽게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문화 차이가 가장 적은 민족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한국은 음식에 있어서 정교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음식을 만들 때 좀 더 정성을 들여 섬세하게 하는 것 같아요. 그에 비해 중국은 큼직큼직하면서도 각양각색의 음식을 만드는 편이에요.

 

Q : 한국의 노래라든지 드라마라든지, 한류를 좋아하나요

A : 지금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세 사람이 꽃보다 남자의 민호 , 장근석 , 그리고 빅뱅의 탑이에요. 탑의 눈과 낮은 목소리가 좋아요. 그렇지만 제일 좋아하는 건 이민호의 몸매에요. 씨티헌터도 다 봤어요. (Q : 씨티헌터를 봤다구요 그거 한국에서도 막 했던 건데.) 거의 한국과 똑같은 속도라고 보면 되요.

 

Q : 그렇다면 한국 드라마를 통해 본 한국에 대한 느낌이 어떻던가요

A : 아까도 말했듯이 되게 세련되었어요. 그리고 한국은 오락을 중시하고, 그만큼 발달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가수나 드라마나 스타나, 모두 너무너무 좋아요. 다 너무 예쁘게 잘 만드는 것 같아요. 한국은 이런 걸 중시하는 것 같아요.

 

 

 

 

 

 

Q :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할께요.

A : 제 이름은 이에롱()이구요, 흑룡강대 학생이에요. 취미는 피아노치기, 기타치기, 태권도에요. 현재 채오인력양성회사에서 아르바이트하고 있어요. 친절하고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이죠.

 

Q : 아는 한국인 친구가 많은가요

A : 많아요. 어렸을 때부터 유학생 친구들을 많이 사귀었어요.

 

Q : 한국 하면 생각 나는게 무엇인가요

A : 한국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건 한국요리에요. 전 한국요리를 아주 좋아하거든요. 태권도도 당연히 생각나구요. 일년 배웠었어요. 그리고 한국 친구들이랑 한국어 그리고 한국드라마요!

 

Q :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게 무엇인 것 같아요

A : 김치, 삼겹살, 드라마, 현대자동차요

 

Q : 현대자동차요 현대자동차를 알아요

A : 당연히 알죠. 전 북경 사람인데, 북경 거리에 있는 택시들이 전부 다 현대차에요. 현대차가 가격에 비해 성능이 좋아요. 제가 느끼기에 현대차는 디자인이 참신하고 창의적인 것 같아요. 종합적인 기능도 많고, 되게 편해요. 더 많은 중국인들에게 인기를 받았으면 좋겠어요. 중국인들에게는 아직 독일브랜드가 더 익숙하거든요.

 

Q : 한국인들은 어떤 사람인 것 같아요

A : 제 생각에 한국 여성들은 아주 예의 바르고, 정직하고, 너무 예뻐요. 남자들 몇 명에게는 인격적으로 실망한 적이 있어 조금 달라요. ^^;;

한국인은 민족의식도 강하고 자기 나라를 사랑할 줄 알아요. 전 그런 점이 매우 마음에 들고 때론 감탄할 때도 있어요. 비록 가끔 도가 조금 지나칠 때가 있지만요.

 

Q : 한국인과 중국인의 차이가 있다면요

A : 차이라... 우선 옷 입는 거랑 화장하고 꾸미는 거요. 한국인들은 느끼기에 옷 입는게 개성이 있고 유행도 많이 따르는 것 같아요. 중국인들은 그닥 유행에 따르지 않고 단정하게 입는 편이거든요. 그리고 한국인들은 성격 방면에 있어서도 개성이 있는 것 같아요. (성격이 개성이 있다는게 무슨 말이죠) 주관이 있다고요. 중국인들은 다수를 따라가는 편이거든요. 그런데 너무 자기 의견이 강하면 싫어요.

 

 

 

 

 

 

Q : 우선 간단히 자기소개 해주세요.

A : 안녕하세요, 저는 마총웨이()이구요, 26살이고, 외국인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에요.

 

Q : 한국인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 것 같나요

A : 예의가 있어요. 나이가 많은 사람을 존중해줘요. , 그리고 한국인의 재미있는 특징이 하나 있는데, 한국인들은 처음 만나면 되게 조용해요. 말도 잘 안하고 내향적인 것 같이 보이는데, 시간이 지나고 서로 친해지면 말도 많이 하고 본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처음 만났을 땐 조용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재미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았어요.

 

Q : 수업할 때는 한국학생이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 한국 학생들은 다른 국가의 학생들에 비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 노력해요. 러시아 학생들은 자주 수업을 안 나오는 것에 비해 한국 학생들은 몸이 조금 안 좋다거나, 밖에 날씨가 안 좋더라도 꼭 오려해요. 필기도 열심히 하고요, 예습 복습도 열심히해요. 다른 국가 학생들보다 더 열심히 인 것 같아요.

 

Q : 방금 말한 것들은 한국 학생들의 장점인 거잖아요. 그렇다면 단점은요

A : 단점이라…… 무슨 단점이 있을까요…… ,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해요(하하). 이것도 단점으로 칠 수 있나요 (하하) 중국 학생들의 경우 술을 먹는다고 해도 주말에 먹지 평소에는 잘 먹지 않아요. 한국 학생들은 술 먹고 싶으면 그냥 바로 가잖아요. 오늘 갑자기 비가 내려서 기분이 우울해 이러고 바로 술 마시러 가잖아요, 그쵸

 

Q : 그렇다면 한국 학생들과 중국 학생들 간의 다른 점은 무엇인 것 같아요

A : 차이요 제가 느끼기에는…… 뭐가 있을까요 제가 느끼기에는 다 비슷한 것 같아요. , 방금 말했던 그거요. 학교에 있을 때 선생님한테 매우 예의가 있어요. 매우 존중해요. 예를 들어 선생님의 나이가 어리더라도, 비록 학생들이 아저씨뻘, 할아버지 뻘이라 해도 선생님을 존중해줘요. 예의도 있고요. 또한 무슨 일을 할 때 선생님을 배려하고 챙겨줄 줄 알아요. 그렇지만 중국학생들은 이런 방면에 있어서는 아직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그렇지만 또 어떤 면에서는 중국학생들이 수업할 때 선생님과 더 잘 같이 호흡할 줄 아는 것 같아요. 중국인이고 중국인 선생님이잖아요. 아무래도 한국학생들은 문화나 언어가 다르고, 가끔 못 알아듣기도 하다 보니깐 이런 쪽에서 약간의 차이가 생기는 것 같아요.

 

Q : 그렇다면 문화 방면의 차이는요

A : 비슷한 것 같아요. 딱히 생각나는 다른 점은 없어요. (기자가 잠깐 핸드폰을 찾아 헤맸음) 핸드폰 거기 뒤에, 뒤에 책상 위에 있어요. , 그리고 이것도, 한국 여성들은 물건을 자주 잃어버려요. 이것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하하)

 

 

 

 

 

 

 인터뷰 결과 재미있는 점은 세 사람에서 일치하는 말들이 있다는 것이다. 위의 세 인터뷰와 평소 주변에서 들었던 얘기를을 조합해 정리해보자면 많은 중국인들은 한국인이 예의바르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실제로 평소 음식점이나 길거리에서 만난 중국인과 얘기하다가 한국인이라고 말하면 한국인들은 정말 예의가 있어서 좋다한다고 칭찬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건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인터뷰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중국인들은 한국인의 옷 입는 것, 화장하는 것에서 세련되었다고 여기며, 그런 인상이 꽤 크게 자리잡고 있는 듯 보였다. 한국인에 대한 좋은 인상은 대체적으로 많은 중국인들이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좋지 않은 인상에 대해서는 개개인 마다 차이를 보였다. 그 중 '한국인들은 너무 술 마시고 노는 것을 좋아한다' 라는 의견이 비교적 많은 이들이 얘기한 부분이고, 그 외에는 개개인의 차이를 보이는 듯했다.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인상은 대체적으로 좋은 듯 보였다. 예의 바르면서 자신을 잘 가꿀 줄 아는 장점은 계속 유지하면서, 노는 것을 좋아하면서도 해야할 일이 있을 땐 야무지게 하고, 자국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갖되 겸손할 줄 아는 모습을 보인다면 지금보다 훨씬 멋진 한국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