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낯설기에 더 매력적인 언어, 스웨덴어

작성일2011.12.05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스웨덴에서는 어떤 언어를 사용할까 우리나라에서 한국어를 쓰는 것처럼 스웨덴에서도 자국의 언어인 스웨덴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왜인지 스웨덴에서 영어를 사용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스웨덴어는 다른 유럽 언어들인 독일어나 프랑스어, 스페인어처럼 사용 인구가 많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스웨덴어/북유럽 언어를 공부하고 있는 필자는 자기소개를 때마다 많은 언어 중에 작은언어인 스웨덴어를 공부하게 되었냐는 호기심 어린 질문을 받습니다. 같은 한국 사람에게서도, 스웨덴 사람에게서도요.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제가 공부하고 있는 작지만 그래서 특별한 언어인 스웨덴어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작은 언어 결코 작지 않은 언어

앞서 스웨덴어를 작은언어라 했지만 틀에서 봤을 스웨덴어는 결코 작은 언어가 아닙니다. 스웨덴어는 먼저 스웨덴 인구 900 명이 사용하고 있고 스웨덴의 지배를 받았던 핀란드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핀란드의 서쪽 해안 지방에는 스웨덴계 핀란드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어 이곳에 스웨덴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핀란드 령으로 자치가 이뤄지는 올란드(Aaland)에서는 스웨덴어가 공식 언어입니다.  그밖에 스웨덴 밖에서 스웨덴어를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사람들이 스웨덴어를 사용하고 있고요.  

 

스웨덴어와 친척관계의 언어들

▲웁살라 대학 공원에 있는 바이킹 시대의 룬(run)문자가 적혀있는 룬비문 중 하나

스웨덴어는 인도 유럽 어족 중에서 독일어, 네덜란드어, 영어 등과 함께 게르만어족에 속합니다.  게르만어족 중에서도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아이슬란드어 그리고 덴마크 페로 제도에서 사용되는 언어인 페로어와 함께 북유럽언어에 속하지요. 북유럽 언어들 중에서 노르웨이어와 덴마크어는 스웨덴와 매우 비슷해 언어 사용자들끼리 각자의 언어로 소통이 가능합니다. 서로간의 언어로 글을 이해할 수도 있고요. 스웨덴어 사용자에게 우스갯소리로 안에 감자를 넣은 한다 묘사되는 독특한 발음을 갖고 있는 덴마크어보다 노르웨이어가 알아듣기 쉽습니다. 아이슬란드어는 지리적으로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바이킹 시대의 오래된 언어를 간직하고 있어 언어가 많이 다릅니다. 

 

특별한 모음 가지

스웨덴어 알파벳은 29 인데 모음이 9개로 영어에는 없는 모음 개가 있습니다.  바로 aa, ae, oe, 모음들이 낯설기 때문인지 한국에서 모음들을 잘못 발음하는 경우를 보는 때가 있습니다. 일례로 한국에서도 유행을 하고 있는 스웨덴 브랜드의 가방인 칸켄(Kanken) 사실 콘켄(Kaaken) 으로 불려야 맞습니다.  스웨덴어의 모음은 장모음일수도, 단모음일 수도 있습니다. , 모음을 제대로 구분해 발음하지 않으면 의도와 다르게 전혀 다른 단어를 말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리를 뜻하는 스웨덴어 glas에서 모음 a 길게 발음해 주어야 하고, 아이스크림을 뜻하는 glass 에서 모음 a 짧게 발음해 주어야 합니다. 단어들의 장단모음을 제대로 발음해 주지 않으면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아이스크림이 아니라 유리를 주문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스웨덴어는 쓰는 대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아 단어를 읽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독특한 멜로디가 있는 언어

스웨덴어는 외국인들이 듣기에 노래하는 것처럼 들린다고 합니다. 바로 독특한 멜로디가 있기 때문인데, 직선적인 느낌을 주는 한국어와 달리 스웨덴어는 말이 올라가고 내려가는 느낌이 큽니다. 스웨덴어에는 악센트 1 악센트 2라는 것이 있는데 악센트 1 속하는 단어는 강세가 있는 음절에서 톤을 올려주고, 악센트 2 속하는 단어는 강세가 있는 단어에서는 톤을 내려주고 단어의 마지막 음절에서 톤을 올려줍니다. 쉽게 말해 악센트 1 단어들은 끝이 올라가는 , 악센트 2 속하는 단어들은 내려갔다 올라가는 톤입니다. 이런 악센트를 제대로 발음해주지 않으면 스웨덴어가 스웨덴어처럼 들리지 않게 됩니다. 외국인에게 어려운 것이지요.

 

간단한 스웨덴어 표현들

▲사랑을 속삭이는 스톡홀름의 연인. 아마 Jag aelskar dig!(사랑해!) 라고 말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론적인 말고 스웨덴 여행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웨덴어 가지를 배워봅시다.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스웨덴어 발음은 원어 발음과 가깝게 한글로 표기하였습니다.

 (만났을 때) 안녕! (Hi!)

 Hej! (헤이!)

 (헤어질 때) 안녕! (Bye!)

 Hej daa! (헤이 도!)

 (다음에) 만나자! (See you!)

 Vi ses! (비 시에스!)

 잘 지내! (Take care!)

 Ha det bra! (하 데 브라!)

 고맙습니다. (Thank you!)

 Tack! (!)

 정말 고맙습니다. (Thank you so much!)

 Tack saa mycket! (탁 소 뮈께!)

 실례합니다. (Excuse me.)

 Ursaekta. (우섁따)

 미안합니다. (Sorry.)

 Foerlaat. (풜롯-)

 행운을 빌어요. (Good luck!)

 Lycka till! (뤽꺄 틸!)

 사랑해. (I love you.)

 Jag aelskar dig. (여 앨스까르 데이)

위의 표에 있는 표현 몇 개를 포함한 스웨덴어 필수 구문의 발음을 다음의 BBC language 사이트 링크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bbc.co.uk/languages/other/quickfix/swedish.shtml

 

▲스톡홀름의 구시가지 감라스탄(Gamla stan)

스웨덴어란 낯선 언어에 대해 조금 알게 되셨나요 외국어를 익히는 굉장히 흥미롭고 즐거운 일입니다. 언어 뿐만 아니라 언어가 쓰이는 나라의 문화까지 배우게 되니까요. 특히나 스웨덴어처럼 특수한 언어를 공부한다는 힘들지만 그래서 특별하고 매력적이랍니다. 지금까지 기사를 읽어주신 여러분, Tack saa mycket! (정말 고맙습니다!) Hej daa! (안녕히 계세요!) 다음 기사로 Vi ses! (우리 만나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