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HMIF, 인도에 희망을 나누다.

작성일2012.01.03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사진 : HMIF)

 

‘부자’가 아닌 ‘보통’ 인도인의 생활은 어떨까 라는 의문만 가진 채 떠난 인도 취재는 상상 그 이상이었다. 1인당 국민소득 1200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인도(우리나라는 20591달러이다). 12억 인구로 중국 다음으로 인구 수가 많은 대국이지만, 빈부의 격차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가난한 이들의 생활을 우리의 상상으로 가늠할 수가 없는 그곳ㅡ 그야말로 ‘인크레더블(Incredible)’한 곳이다.

이런 곳에서 현대자동차는 1996년 인도 첸나이 공장 준공 이래, 희망이라는 단비를 내리기 위해 십분 노력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지역민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기업문화로 토착민과 갈등을 이어가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지역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글로벌 기업의 참다운 모습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는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을 취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공익재단’인 HMIF 2006년도에 설립되어 크게 네 가지 사업, 지역사회개발, 교육, 교통안전, 예술문화, 기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내수 차량 1대 팔 때마다 100루피(한화 2,200/2011 12 19일 기준) 적립하여 한 해 적립한 예산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1년의 예산은 한화 약 약 13억원이 적립되어 인도 구석구석에 희망으로 나뉘었다. HMIF의 사회공헌 CSR은 크게 네 가지 사업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1.    지역사회 개발활동

HMIF2011년 지역사회 개발활동은 정말 빛이 났던 CSR이라고 볼 수 있다. 이슬람 문화권이 있어 여성들에게 상대적으로 교육과 취업의 기회가 낮은 인도에서 농촌 여성을 대상으로 교육과 취업의 기회를 준 것은 그들에게 새로운 희망으로 다가갔다.

우리 대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매우 높은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보수사업, 메디컬 캠프, 아이들을 위한 건강 및 위생 프로그램 등의 사회 봉사 활동 실시한 것은 매년 지역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이외에도 헌혈 캠페인을 통해 인도에 희망을 수혈하고, 고아원에 화장실을 건설해주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현대차는 인도 사회를 발전시키고 있다.

 

 

(사진 : HMIF)

 

2.    교육활동

HMIF는 교육활동에도 많은 사회적 공언을 했다. 자리가 없어 서서 수업을 듣는 많은 인도 학생들을 위해 작년 국립학교 107곳에 책걸상 24000세트 기증은 물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식수대 시설을 만들었다.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았는데, 아이들의 교육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학습자원과 컴퓨터를 기부하는 등 많은 교육적 분야에 기여했다. 장학사업도 지원해 간호사를 꿈꾸는 50명의 인도 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지원해줬다.

 

3.    교통안전활동

HMIF의 가장 주목해야 할 사회적 기여 활동은 ‘교통안전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업의 본질이 자동차인만큼 교통과 관련된 것은 HMIF의 핵심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HMIF가 운영하는 ‘현대 드라이빙 스쿨’은 인도인들에게 바른 운전 습관과 교육을 시킴으로써 무법 천지인 인도 교통 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생 교통자원봉사단을 운영하여 델리, 첸나이, 콜카타 지역의 교통 안전에도 이바지 하고 있다.

 

  (사진 : HMIF)

 

4.    문화예술활동

문화예술활동은 인도-한국문화원(InKo센터)를 후원하며 인도 내 한국 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HMIF는 이런 교류 프로그램을 계기로 인도인에게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알려주고, 인도에 있는 한국인들에게는 우리의 문화와 국내 정보 등을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 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사진 : HMIF)

 

 

HMIF 2011 CSR 주요 활동」

지역사회

개발활동

농촌 여성 대상

교육/취업 기회

농촌 여성 50명에게 교육 및 취업 기회 제공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지역사회 개발활동 (보수사업 등), 메디컬 캠프, 아이들을 위한 건강 및 위생 프로그램 등의 사회 봉사 활동 실시

헌혈 캠프

년간 1 HMI HMP에서 헌혈 캠페인 실시

책걸상 기부

국립학교 125곳에 책걸상 500세트 기부

화장실 건설

고아원 3곳에 화장실 건설

식수대 시설

국립학교 25곳에 물탱크 설치

교육활동

장학금 기부

간호사과 학생 50명에게 장학금 기부

책걸상 기부

Kancheepuram & Thiruvallur소재 내 국립학교 107 곳에 책걸상 24,000 세트 기증

교통안전

활동

대학생 교통자원봉사단

(Hyundai Traffic Squad)

- 첸나이, 델리, 콜카타

대학생 교통자원봉사단 300

-교통 단속 활동 및 소정의 경비 지급

가로등 120개 기부

 고속도로 가로등 120개 기부

교통 표지판

SIPCOT 입구 내 교통 표지판 설치

현대 드라이빙 스쿨

농촌 마을 미 취업생 대상 운전 교육 실시

예술문화

활동

Inko Centre

(인도-한국 문화원)

INKO Centre 및 각종 한국 문화 프로그램 후원

기타 후원

활동

국립과학학회

국립과학학회(National Science Congress)에 참석한 학생들 대상으로 책가방 1250개 기증

크리켓 경기 지원

남인도 크리켓 참가 직원 지원

배수시설 건설

Sriperumbudur 지역 내 배수시설 건설

Dr. Ambedkar law college

국제 환경 법에 따른 기후 변화 이슈 세미나 후원

의료 경비 지원

계약직 직원 구강 암 경비 지원

독립기념일

독립기념일 기념 학교 학생들에게 책가방 150개 기부

Drestin

사비타 대학에서 실시한 2011국립기술페스티벌 후원

NAVEE

교육기관 내 술 심포지엄 후원

 

 

 

 

 

 

 

HMIF 2011년에 ‘CSR 2011’ 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프로젝트인 “Project Go Green”과 “모델 빌리지 사업”을 선보였다.

Project Go Green”은 작년 1월부터 시작하여 작년 동안 100,000그루의 나무를 인도 전역에 심음으로써, 인도 내 공기 오염을 방지하게 했다. 급격히 발전하는 인도의 공기를 맑게 정화시켜주는 친 환경적인 프로젝트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공장 환경 이미지 제고 향상이라는 선행을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모델 빌리지 사업”도 작년 1월에 시작한 프로젝트로, 마을의 개발을 위해 소프트 스킬 개발 활동과 건설 및 개, 보수 공사와 같은 노동활동 두 분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식수, 위생, 건강, 음식, 휴식처 마련 등을 들 수 있으며 보다 마을 사람이 기초 생활을 원활히 하는 데 최우선시하고 있다.

 

    (사진 : HMIF)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인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고, 그로 인해 수 많은 인도인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었고, 인도라는 땅에도 희망의 씨앗이 흩뿌려졌다. 책걸상이 없는 국립학교, 그리고 그 곳에서 몇 시간 동안 서서 수업을 들어야 했을 학생들에게 ‘앉아서 공부를 할 수 있는 희망’을 주었고, 아직 위생적으로 청결하지 못한 인도인들의 건강을 챙겨주고, 혼잡한 도로교통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유하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보다 윤택한 지역 사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제시했다. 하지만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는 점은, 현대자동차가 일방적으로 인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준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인도로부터 받은 ‘새로운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 1996년에 인도 시장에 첫 발을 들인 후 15년 만에 인도 내수 시장 2위로, 인도 최대 자동차 수출 1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치열한 새로운 생각이 있었지만, 발전의 원동력은 비단 이 뿐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사회적 기여를 통해 향상된 브랜드 이미지와 인도에 희망을 전달하려는 현대자동차의 마음이 인도인들에게 전달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 것이 아닐까 지금 이순간에도 현대자동차는 인도 사회가 안정 및 발전되는 만큼 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HMI 가 발전하는 만큼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책임을 수행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