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웨디쉬 카페 따라잡기: 시나몬 롤 ’카넬불레’

작성일2012.03.05

이미지 갯수image 25

작성자 : 기자단

커피와 함께 /케익 류를 곁들여 먹는 문화(휘카fika문화) 발달한 스웨덴에는 다양한 종류의 패스트리가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패스트리는 시나몬 , ’카넬불레(kanelbulle)’ 입니다. 따뜻하고 진한 커피와 펄슈가가 뿌려진 달콤한 카넬불레는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지요. 카넬불레는 1920년대에서 스웨덴에서 처음 만들어진 빵으로 스웨덴을 대표하는 빵이라고 있습니다. 10 4일은 스웨덴에서 '카넬불레의 날'이기도 하답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카넬불레,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볼까요

 

 

필요한 재료(40개의 작은 카넬불레 분량)

버터 또는 마가린 150g

우유 5 dl

이스트 50g

설탕 1 dl

소금 ½ ts

카다멈(강한 향으로 빵의 풍미를 높여주나 생략가능) 2 ts

박력분 850g(약 1, 4 l)

 

필링: 상온 상태의 버터 또는 마가린 150g, 설탕 1 dl, 계피가루 2 Ts

펜슬링: 계란 1개, 슈가(우박설탕)

 

1.       냄비에 버터 150g을 녹입니다.

 

 

2.       버터를 녹인 냄비에 우유를 부어 37°C (손가락이 따뜻한 정도) 데웁니다.

 

 

3.      보울에 이스트를 부셔 넣습니다. 2에서 데운 우유, 설탕, 소금 그리고 카다멈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박력분을 반죽 과정에서 쓸 약 1/2dl를 제한 후 넣어줍니다. 

 

 

4.       손으로 쳐대며 반죽을 정리해 줍니다.

 

 

5.       보를 덮고 30 동안 반죽을 발효시킵니다.

 

 

6.    반죽이 발효되는 동안 필링 재료들을 섞어 필링을 만듭니다. 나중에 필링을 4개의 반죽에 골고루 발라줄 수 있도록 필링을 4등분 해 줍니다. 

 

 

7.     3에서 남긴 박력분을 살짝 뿌린 위에서 5에서 발효시킨 반죽이 부드러워 질 정도로 약 10분간 반죽해 줍니다. 둥글게 된 반죽을 가로, 세로로 한 번씩 잘라 4등분 해 줍니다.

 

 

8.       반죽 덩어리들을 각각 밀대로 밀어 얇게 6에서 만든 필링을 발라줍니다.

 

 

9.       반죽을 둥글게 말아준 10등분 해 줍니다.

 

 

11.  이렇게 생긴 40개의 반죽들을 베이킹 컵에 넣습니다. 이때 반죽이 풀어지지 않도록 반죽 끝부분을 살짝 바닥 쪽으로 틀어 만 뒤 넣어 줍니다.

 

 

10.    롤 반죽이 담긴 베이킹 컵들 위에 보를 덮어 40분간 발효시킵니다. 오븐을 225-  250°C 예열합니다.

 

 

11.    발효된 반죽을 계란으로 펜슬링 해준 슈가를 뿌려줍니다.

 

 

12.   데워진 오븐의 중간에서 반죽을 5-10분간 구워줍니다.   

13.       카넬불레 완성!

 

각각 30, 40분씩인 발효를 번이나 거치기 때문에 카넬불레를 만드는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정성껏 만든 따끈하고 달콤한 카넬불레, 커피 잔과 함께 스웨덴 커피 타임을 즐기고 남은 카넬불레는 예쁘게 포장해 소중하고 고마운 사람들에게 선물해 보는 어떠세요

*베이킹에 도움 주신 권수희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