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저 푸른 몽골초원 위에 그림 같은 게르를 짓고!

작성일2012.06.10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대한민국 대표 애창곡인 남진의 님과 함께가사처럼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사랑하는 님과 함께 살고 싶다면, 몽골 초원을 주목해 보길 바란다. 한국의 빽빽한 아파트들과는 다르게 푸른 몽골초원에 놓여진 하얀 게르가 여러분의 관심을 끌 것이다. 독특한 주거형태인 몽골의 전통 주거양식 게르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 속에 녹아있는 몽골의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자!

 

 

 

     게르 전경 (사진 조태리)

 

 

게르

 

게르(ГЭР)’ 몽골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나 TV 프로그램에서 쉽게 있는 텐트처럼 생긴 몽골의 전통 주거양식을 말한다. 처음에 게르는 몽골의 전통 주거양식만 일컫는 말이었으나, 현대 몽골어에서는 아파트와 현대주거양식들을 아우르는 이라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게르는 몽골의 유목문화에 맞추어 이동이 용이하게 조립식으로 발달 하였다. 벽과 지붕은 버드나무를 비스듬히 격자모양으로 만들어서 뼈대를 세우고, 위에 양이나 가축의 털로 만든 두꺼운 흰색 펠트를 덮어서 완성한다. 고지대 이기 때문에 햇빛이 강한 여름에는 흰색 펠트가 강렬한 햇빛을 막아주고, 천막 밑자락을 걷어 통풍을 있기 때문에 온도조절이 용이하고, 영하 50도까지 떨어지고 몽골의 지형 특성상 바람이 강한 겨울에는 게르의 원형 구조가 북서풍의 영향을 최소화 시키는 몽골의 자연환경에 최적화 되게 발달한 전통주거양식을 통해 몽골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있다.

 

 

 

   

     게르 내부 불단과 전통가구 (사진 조태리)

 

 

 

전통 게르에서의 생활

 

 왕이나 부유층의 게르 내부는 화려한 장식물과 몽골에서는 구하기 힘든 나무로 만든 가구들로 장식이 되어 있지만, 보통 게르 내부는 이동에 용이하도록 최소한의 가구와 세간으로 이루어져있다. 집 중앙에는 난방과 조리를 책임지는 난로(화덕)을 놓, 벽을 따라서 침대와 간단한 가구들을 배치한다. 현재는 아니지만, 예전 불교국가였던 영향으로 대부분의 전통 게르의 중앙이나 약간 서쪽에는 불단이 위치하고 있고, 불단 위쪽에는 대부분의 몽골 사람들이 부모님의 사진을 걸어놓는 점이 특이하다.

 현대식으로 개조하지 않은 전통 게르에는 전기와 물이 공급되지 않는다. 따라서 조명은 촛불이나 집 중앙에 위치한 난로에 의지하였고, 물은 냇가에서 길러오거나 물 장사꾼을 통해 구입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므로 몽골 사람들은 빛과 물의 사용량을 최소화 시켜 사용하였다.

 

 

전기 들어오는 게르!

 

 현대식 주거양식들이 도입되면서, 게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게르에서 생활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발맞추어 게르도 현대문명을 도입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초원 한가운데 지어지기 때문에 전기공급이 불가능 한 게르이지만, 전자기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게르에 친환경적인 발전기를 설치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집이 많아졌다. 바람과 햇빛이 강한 자연환경을 특성을 이용하여 게르 위에 바람개비 모양의 풍력발전기를 달기도 하고, 태양열 발전기를 설치 하기도 한다. 밤이면 칠흙 같은 어둠에 휩싸이던 게르촌에 속속들이 불 켜진 집이 생겨나고, 텔레비전 소리도 새어나오는 모습에서 몽골의 전통 주거양식과 현대 문명이 조화된 독특한 모습을 훔쳐 볼 수 있다.

 

 

 

     몽골의 대표 관광지인 테를지 국립공원에 위치한 게르캠프 (사진 조태리)

 

 

누구나 할 수 있는 게르체험!

 

 여름에 몽골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몽골은 게르라는 특별한 주거양식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있다. 그러므로 몽골에 방문한다면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게르체험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몽골관광지에는 게르캠프라고 불리는 여러 개의 게르로 구성된 숙박업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3-4인이 묵을 수 있는 게르 한 동을 빌리는 데 한화로 20,000-30,000원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게르캠프를  잘 이용하면 몽골의 전통 문화 체험과 함께 저렴한 여행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몽골은 여름에도 밤에는 매우 서늘하기 때문에 난방이 원활하지 않은 게르에서 숙박을 하게 된다면, 침낭과 두꺼운 옷을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또한 새벽에 게르 밖으로 나와 초원에 누워 몽골의 별이 쏟아지는 밤하늘 구경하는 것도 게르체험 중에 빼놓으면 안되는 경험이다!

 

지금의 몽골 집들은!

 

 80년대 후반까지 장기간 이어진 러시아의 영향으로 몽골에도 서구문화가 많이 유입되었다. 주거문화도 많이 변화하여서 요즘 몽골 도심에서는 러시아식 아파트가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에서는 시내에서는 전통 게르를 찾아보기 어렵고, 관광지 숙박업소나 빈민가에 가야지 만날 수 있는 역사 속의 집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몽골 사람들의 생활 속에는 아직도 한 방에서 모든 가족들이 생활하거나 집안의 가구를 최소화 하여 생활하는 등 예전의 주거 문화들이 많이 남아 있다.

 

 

 몽골의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에 맞추어 발달한 전통주거양식인 게르를 통해서, 몽골 선조들의 지혜와 문화적 특성들을 엿 볼 수 있었다. 만약 몽골을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게르체험을 통해 게르 안에 담겨있는 몽골의 역사와 문화를 몸소 느껴보기를 바란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