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8월 1차 / 해외기자 소식] 상트페테르부르크의시작!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에 가다!

작성일2012.08.05

이미지 갯수image 6

작성자 : 기자단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의 정문 사진= 남궁경 기자

 

 러시아에서 가장 ‘위대한’ 왕의 칭호를 받고 있는 왕인 표트르 대제는 일찍이 유럽의 부강한 국가들을 경험하고 자신의 국가를 그에 맞게 이끌기 위해서 수도를 옮기는 개혁을 감행한다. 모스크바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수도를 옮기고 북쪽으로 이주하지 않으려는 귀족들을 움직이기 위해 페테르부르크에서 무도회를 열고 자신의 허가 없이는 그 누구도 도시를 빠져 나갈 수 없게 만드는 등 새로운 도시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한다. 표트르 대제의 사랑과 노력으로 탄생한 상트페테르부르크, 그 시작은 어디일까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육지와 섬들로 이루어진 도시이다. 핀란드 만의 입구, 폭이 가장 넓어진 네바 강을 사이에 두고 에르미따쥐 (세계 3대 박물관)박물관 맞은편에는 그 중 가장 작은 섬에 속하는 자야치 섬이 있다. 그 작은 섬에 위치한 페트로 파블롭스크 요새, 이곳이 바로 상트페테르부르크가 태어난 곳으로서 표트르 1세의 명령으로 스웨덴의 침략을 막기 위해 지어졌다. 그러나 다행히 요새가 직접적으로 전쟁에 사용된 적은 없었고 이후 정치범 수용소로 사용되다가 지금은 왕들의 무덤과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는 중요한 문화재이자 관광지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시작과 왕들의 마지막이 공존하는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웨덴과의 북방전쟁에서 승리한 러시아는 영토를 회복하고 전쟁을 경계하기 위하여 요새를 건설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1703년 표트르 1세의 명령으로 스웨덴을 경계하기 위하여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가 네바 강 하구 자야치 섬에 지어지기 시작한다. 자야치(토끼)섬 전체가 하나의 요새이며 핀란드 만에서 네바 강으로 거슬러 들어올 때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길목에 위치하여 적들을 관찰하고 공격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 그러나 1년 만에 완공되었던 요새는 잦은 홍수로 인하여 물에 잠기게 되었고 1706,1740년에 돌로 다시 지어지게 된다.

 

페트로 파블롭스크란

 

 표트르와 파블로(베드로와 바울)의 요새라는 뜻! 하느님의 사도들이 도시를 지킨다는 의미로 지었다고 한다. 러시아어로 표트르는 베드로를 뜻한다. 표트르 대제의 표트르를 칭하기도 한다.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 사진=남궁경 기자

 

 요새의 상징이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상징적인 건물 중 하나인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 노란 외벽과 가까이서 보면 꼭대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은 황금첨탑으로 유명한 이 성당은 화려한 외관과 동시에 15분 마다 울리는 아름다운 종소리로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 도시에서 가장 높은 십자가 탑인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123.2 미터)의 탑 꼭대기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수호하는 천사가 십자가를 들고 있는 동상이 있다.

 

요새 건설을 명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수도를 이전한 

'위대한 표트르 1세'의 무덤, 사진= 남궁경 기자

 

많은 관광객들이 러시아의 표트르 1세부터 알렉산드르 3세까지의 황제들의 무덤이 있는 곳이라는 매력적인 점 때문에 이곳을 방문한다고 한다. 이곳은 이삭 성당, 카잔 성당에 비해 규모는 작으나 화려한 내부는 눈을 사로잡는다. 표트르 1세의 무덤옆에는 그의 후대 왕과 왕비의 무덤이 있는데 그중 '위대한' 왕의 칭호를 받는 또 한명의 군주. 여왕 예카테리나 2세의 무덤 또한 볼 수 있다. 그리고 출구를 향해 가보면 당시 로마노프 왕가의 가계도와 왕들과 왕비에 대한 설명 또한 볼 수 있다.

 

 도스도예프스키의 운명을 바꾸게한 요새!

 

 요새는 스웨덴과의 전쟁을 대비하기 위하여 지어졌으나 다행히 전쟁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곳은 도시를 지키는 요새로 사용된 것이아니라 사람을 가두는 정치범 수용소로 활용되었다. 이곳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죄와 벌’의 저자 도스도예프스키, 고리끼 등 당시 제정 러시아를 비판한 혁명가,유학생 등이 수감되었다. 다행히 도스도예프스키는 이곳에 수감되었다가 왕의 명령으로 곧 풀려났고 다른 수많은 작품들을 저술할 수 있었다.

 

네바강과 핀란드 만을 한눈에! 페트로파블롭스크 전망대

 

 페트로파블롭스크는 핀란드만과 네바 강이 만나는 자리에 위치하여 전망대에 올라가면 바다와 강, 육지 모두를 바라볼 수 있다. 특히 강가에는 에르미따쥐 박물관과 이상성당, 구 해군성 등이 있어 매우 아름답다. 이곳은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에 이어 유명한 관광지로 손꼽히며 전망대 입구에는 예전에 쓰이던 무기 또한 진열되어 있어 꼭 가볼 것을 추천한다.

 

소원을 들어줘요 표트르!

 

 

소원을 들어준다는 표트르 대제의 동상, 사진=남궁경 기자

 

 러시아에는 유명한 관광지나 분수,기념비등에 동전을 던지는 풍습이 있는데 소원을 빌거나 그곳으로 다시 돌아오게 해 달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한다. 그리고 유명 동상의 손이나 무릎,귀 등 특정 부위를 만지고 소원을 빌면 소원을 들어준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관광객들을 더 불러 모으기 위한 방법인지 진짜 소원이 이루어 진 적이 있는지는 모르나 재미있는 사실이기는 하다!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 안에도 유명한 표트르 대제의 동상이 있다. 성격이 아주 무섭고 2m가 넘는 키에 머리가 아주 작았다고 전해지는 표트르 1세는 그에 걸맞는 모습을 하고 있었다. 나도 표트르의 무릎에 앉아 손을 잡고 소원을 빌어 보았다.

 

 그 외에도 요새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역사 박물관으로서 많은 역사적 유물들을 전시하기도 하고 공원에 현대 미술을 전시하거나 유명 미술가들의 작품을 본떠 전시하기도 한다.

 

요새를 공격한 홍수!

 

 북쪽의 침입을 경계하기 위하여 지어졌던 요새는 전쟁을 겪진 않았으나 오히려 강의 범람으로 홍수의 피해를 입었다. 그리하여 처음 나무와 토벽으로 이루어 졌던 요새는 돌로 다시 재건 되었고 요새 안의 베드로의 문 안에는 당시 홍수의 수위를 표시한 표지판이 남아있다.

 

1824년 11월의 대홍수 수위가 기록 되어 있다. (A와 B사이)사진= 남궁경 기자

 

전설을 가진 천사의 날개

 

 페트로파블롭스크 성당 탑 꼭대기에 있는 천사의 날개에는 한 가지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십자가를 든 천사의 상을 탑 꼭대기에 세워야 하는데 이를 할 수 있는 자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왕은 천사 상을 세우는 자에게 그 어떤 소원도 다 들어주겠다고 한다. 그것을 듣고 한 사람이 몸에 밧줄을 감아 맨몸으로 천사 상을 세웠고 왕은 소원 하나를 말해보라고 한다. 청년은 술 마시는 것을 세상 무엇보다 사랑하여 평생 술을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권한을 달라고 한다. 왕은 그 청년의 신분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증서를 줬지만 술을 너무나 좋아했던 청년은 그 증서를 계속해서 잃어버리고 다시 써달라고 요청했다. 화가 난 왕은 청년이 자는 사이에 목에 인증낙인을 찍어버렸다고 한다. 그래서 청년은 술집에 갈 때 마다 목의 낙인만 보여주면 되었는데 그 이후로 러시아에서는 술을 먹으러 가자고 할 때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 목을 통통 튕기는 제스쳐를 취한다고 한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시작은 북쪽의 침략을 막기 위한 시작이었다. 그 단단한 벽은 이후 러시아의 정신을 대표하는 도스도예프스키와 같은 문학가와 유학생들을 가두어 원래 역할을 잊고 암울한 시대의 역사를 보여주지만 그만큼 러시아 사람들에게는 산 교육장이기도 하다. 그러나 러시아 마지막 황족 로마노프 왕조의 무덤이 되어 러시아 인들을 지금까지 지키고 있는 것을 보면 요새로서의 마지막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 보았다.  베드로와 바울 성인의 이름으롤 지어진 이 작은 요새는 러시아를 더욱 부강하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였고 러시아 역사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역할을 했다. 아직도 눈부신 황금탑은 핀란드만 앞에 서서 북쪽을 향해 찬란한 빛을 내뿜고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