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상에서 가장 맑은 물을 찾아라!

작성일2012.08.07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몽골 계절의 꽃이라는 여름이 시작되자 곳곳에서 관광을 위해 몽골을 찾은 외국인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6월 초부터 몽골을 찾기 시작하는 관광객들은 점점 늘어나서 몽골 여행의 최고 성수기인 7월 말에서 8월 초에는 몽골인 반, 외국인 반이라는 말이 생각날 정도로 수많은 관광객들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선교나 봉사를 위해 몽골을 찾지만, 많은 서양인들은 몽골을 배낭여행의 명소라고 꼽는다고 한다. 생김새와 문화가 많이 비슷한 우리와는 다르게 서양인들에게는 동양의 묘한 매력과 광활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나라라고 한다. 몽골의 수 많은 아름다운 자연경관 중에서도 관광객들의 시선을 가장 많이 끌어당기는 장소는 몽골의 북쪽에 위치한 홉스굴 호수이다. 세계에서 가장 맑은 물이 있다고 알려진 이 호수를 보기 위해서, 몽골을 찾은 수 많은 관광객들은 비포장 도로를 하루 종일 달리는 고생까지 마다하지 않는다. 수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몽골로 향하게 하는 홉스굴 호수의 투명한 매력을 지금부터 살펴보자!!

 

바닥이 훤히 보일 정도로 맑은 홉스굴 호수(사진 = 조태리)

 

 

-      홉스굴 호수가 뭔데 난리야!

 홉스굴 호수는 몽골의 북쪽에 위치한 몽골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이다. 몽골에서 가장 큰 호수는 홉스굴 호수보다 조금 더 서쪽에 위치한 오브스 호수이지만, 더 좋은 자연경관과 맑은 물 때문에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있는 호수로 꼽히고 있다. 수심 262m에 이르는 몽골에서 가장 깊은 홉스굴 호수를 몽골 사람들은 바다라고 부르기도 한다. 홉스굴 호수는 러시아 남쪽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맑은 물이라는 바이칼 호수에서 흘러 들어온 물로 생성되었다. 그 때문에 세계에서 1%~2%안에 들어가는 맑은 물로 구성돼있는 홉스굴 호수는 호수바닥이 훤히 내다보일 정도로 깨끗한 물을 보유하고 있다.

 

 

 

무릉 공항 (사진 = 조태리)

 

 

-      홉스굴 호수 가는 길

 홉스굴 호수로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비포장 도로를 약 20시간 정도 달리는 버스를 선택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비행기를 통해 단숨에 홉스굴 호수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한번에 홉스굴 호수로 들어갈 수는 없고, 호수 근처에 있는 무릉이라는 도시에 도착하게 된다. 무릉에서 개인적으로 차를 섭외하여 하트갈(홉스굴 호수 남쪽 끝에 위치한 작은 마을)이나 장하이(홉스굴 호수 주변으로 위치한 관광촌) 지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이동을 위한 정기운행노선은 없지만 성수기인 여름에는 수 많은 이동차량이 이용객을 섭외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은 구하는 일이 절대 어렵지 않다.

 울란바타르에서 무릉으로 가는 버스는 울란바타르 서쪽에 위치한 드라곤 센터라는 버스터미널에서 탑승이 가능하다. 오후 2시에 출발하여, 다음날 오전 10시쯤 도착하는 버스는 42,000투그릭(한화 약 44,000)이라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수 많은 배낭여행객들이 찾는 인기 이동수단이다. 따라서 출발하기 하루나 이틀 전에 미리 표를 구매해 놓는 것이 좋다.

  20시간이 소요되는 버스와 다르게 1시간 30분이면 편하고 빠르게 무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비행기는 가격이 약간 부담스럽긴 하지만, 시간과 체력을 절약하기를 원하는 관광객들이 선택하는 이동수단이다. 몽골 국내선 항공사들의 숫자가 많아지면서 여름 성수기 기간에 다양한 할인 항공권들을 내놓기 때문에 생각보다 저렴하게 비행기 티켓구입이 가능하다. 100,000투그릭(한화 약 120,000) 정도면 편도티켓을 구입가능하고,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기 전 미리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트갈 지역에서 탑승가능한 유람선 (사진 = 조태리)

 

 

-      홉스굴 호수에서 할 수 있는 일들

홉스굴 호수는 돌아다니면서 구경할 수 있는 문화유산이나 관광재들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뛰어난 자연경관 속에서 여유롭게 휴양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몽골 전통 주거양식인 게르 속에서 늘어지게 잠도 자고, 호수 근처로 나와 물장구를 치면서 여유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홉스굴 호수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대기하고 있다.

 

l  홉스굴 호수를 누비는 배타기

 배를 이용해 홉스굴 호수 중간까지 들어간다면 몽골사람들이 바다라고 부르는 홉스굴 호수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체감할 수 있다. 하트갈 지역에서는 매일 2차례씩(오전 11, 오후 3)에 유람선을 운행하고 있다. 홉스굴 호수에 있는 가장 큰 규모의 배이기 때문에 물살을 가르는 모터보트처럼 큰 생동감을 느낄 수는 없지만 15,000투그릭(한화 약 16,500)이라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몽골 현지 관광객들과 배낭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한다. 티켓은 미리 예매할 필요 없이 운행시간 직전에 선착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유람선과 같은 정기운행 노선 말고도 홉스굴 호수에는 개인적으로 운행하는 수 많은 모터보트들이 대기하고 있다. 보트 탑승 가격은 부르는 게 값이기 때문에 사전정보 조사를 통해 적당한 가격을 알고 흥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은 탑승 인원 수 제한 없이 시간당 70,000~80,000투그릭(한화 약 75,000~86,000)으로 흥정을 하거나 시간당 일인 40,000투그릭(한화 약 43,000)의 가격으로 흥정하면 된다. 배낭여행객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모터보트를 타고 홉스굴 호수의 물살을 가르는 기분이나 호수 중앙에서 바라보는 새파란 호수 물과 주변의 자연경관은 많은 여행객들이 기꺼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모터보트를 탑승하는 이유이다.

 

 

말 트레킹 (사진 = 조태리)

 

 

l  홉스굴 호수에서 즐기는 승마

 다른 지역에서의 승마는 보통 몽골의 초원을 달리는 데에 반해 홉스굴 호수에서는 호수를 주변으로 승마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색다른 승마를 즐길 수 있다. 묵고 있는 숙소나 게스트하우스를 통하면 쉽게 승마를 위한 말을 대여할 수 있고, 말 한 마리 당 1시간에 5,000투그릭(한화 약 5,300)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승마를 즐길 수 있다. 5,000투그릭 ~ 10,000투그릭(한화 약 5,300 ~ 10,500)이면 안전한 승마를 위한 가이드를 붙일 수 있는데, 낙마의 위험과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수로 가이드와 동행해야 한다.

 말을 타고 호수 주변을 누리는 코스 외에도 말을 타고 홉스굴 호수 근처에 위치한 산을 오르는 말 트레킹도 홉스굴에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다. 같은 가격으로 말을 대여하여 가이드에게 트레킹 코스로 가고 싶다고 말하면 가이드의 안내에 따라 말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평탄하지 않은 산길 때문에 말을 타고 산을 오르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산 정상에 올라서면 호수 근처에서 보던 것과는 다른 홉스굴 호수의 경관을 즐길 수 있다.

 

 홉스굴에서 잡히는 민물고기 요리(사진 = 조태리)

 

 

l  홉스굴 호수에서 잡히는 물고기 시식체험

 내륙 국가인 몽골은 바다도 없고 큰 강이나 호수도 찾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해산물들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홉스굴 호수에서는 갓 잡아 올린 싱싱한 민물고기들을 맛 볼 수 있다. 호수 근처에 위치한 식당이나 묵고 있는 게르 캠프를 통해서 간단하게 조리된 생선이나 조리를 위한 날 생선을 구할 수 있다. 호수 내에서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생선이 잡히기 때문에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식용을 위한 작은 생선은 보통 한 마리에 1,500투그릭(한화 약 1,600)으로 구입 가능하다.

 

홉스굴 호수 전경(사진 = 조태리)

 

 

-      부르는 게 값!!

 모든 관광지가 그러하듯 홉스굴 호수에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 만큼 관광객을 이용해 보다 많은 수익을 내려는 바가지 상인들이 즐비해 있다. 특히, 무릉과 하트갈, 장하이 등의 지역이동을 할 때는 정기적인 운행노선이 없기 때문에 그야말로 교통비가 부르는 게 값이다. 그러므로 미리 현지물정과 시세를 조사하고 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무릉에서 하트갈 지역은 현재 도로보수공사가 한창 이지만, 아직은 비포장에 거리도 멀기 때문에( 3시간 소요) 한 사람당 15,000투그릭(한화 약 16,000)정도로 협의하는 것이 좋다. 하트갈에서 장하이로 들어가는 지역은 거리는 짧지만( 1시간 소요) 운행차량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비싼 값에 운행되는 편이다. 현지인들은 일인 10,000투그릭(한화 약 11,000)으로 이동하는 편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15,000투그릭(한화 약 16,000)정도의 가격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교통비가 많이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약 20,000투그릭(한화 약 23,000)으로 무릉에서 장하이까지 직행으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홉스굴 호수 전경(사진 = 조태리)

 

 

 수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호수는 세계에서 가장 맑은 물이라는 명성에 알맞게 맑고 투명한 물이 있는 홉스굴 호수에도 수 많은 관광객들이 찾으면서 오염에 대한 걱정과 우려들이 생겨나고 있다. 수도 시설이 원활하지 않은 게르 캠프에 숙박을 하면서 홉스굴 호수에서 비누나 샴푸를 이용해 씻는 사람들도 많아 졌고, 수 많은 게르 캠프와 게스트하우스들이 오염물을 호수로 방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홉스굴 호수를 오랫동안 즐기기 위해서는 깨끗한 호수를 보존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몽골의 경제수준만큼 자연보호에 대한 의식이 발전하여서 오랫동안 깨끗하고 아름다운 홉스굴 호수를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