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Facebook은 표시할 수 없습니다.

작성일2012.09.13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요즘 우리 생활 속 깊게 들어와있는 SNS사이트들 Facebook Twitter 중국에서는 이 사이트들을 들어갈 수가 없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Youtube를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알려졌고 유행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Youtube또한 들어갈 수가 없다. 그렇다면 중국사람들은 어떻게 인터넷으로 서로 소통할까

 

많은 외국 관광객이 중국에 관광 와서 자기들의 사진과 위치를 check in 하려고 Facebook에 접속하면 당황하게 된다. 중국에서는 Facebook 접속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Facebook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려고 여러 번 시도를 하였지만 매번 실패하였다. Facebook의 사용자는 약 8억이지만 전 세계 인구의 4분의 1을 가지고 있는 중국시장에 진출하지 못한 것 이다. 14억 인구는 Facebook이 아닌 런런왕 이라는 SNS를 이용하여 자기의 소식을 전한다. 런런왕은 2005년 캠퍼스웹으로 시작하여 2009년 런런왕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런런왕도 Facebook과 같이 스마트폰 어플이 있다. Facebook과 런런왕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거의 흡사하다. 런런왕 또한 Facebook 처럼 check in과 태그를 할 수 있고 자기의 출신지, 출신학교 등으로 친구찾기 또한 가능하다.

 

 

마이크로블로그는 요즘 많은 유명인사들이 대중과 소통하는 가장 중요한 통로로 부상하였다. 전세계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 블로그는 미국의 Twitter. 우리나라의 유명인사나 연예인 뿐만 아니라 외국의 유명인사 또한 Twitter를 통해 그들의 소식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연예인들은 Twitter를 사용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타국의 마이크로블로그에 접속을 할 수 없다. 그들은 중국 포털사이트의 마이크로블로그를 사용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Sina라는 포털사이트의 마이크로블로그다. 중국의 마이크로블로그도 공개된 페이지에 자기의 생각을 전하고 Twitter Follower처럼 그 글들을 Following 하고 리트윗 할 수 있다.

 

 

요즘 인터넷이 점점 더 발전하면서 스타가 되는 길은 무궁무진 해졌다. 그 중 Youtube를 통해 스타가 되는 경우가 많다. 가수 Psy의 강남스타일 이라는 노래는 Youtube를 통해 전 세계인들에게 퍼졌다. 이처럼 Youtube에는 전 세계인들의 동영상을 접할 수 있고 감상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Youtube가 아닌 Youku라는 사이트가 그 역할을 대신한다. 중국에서 가장 큰 동영상 사이트인 Youku를 통해서 여러가지 동영상을 접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동영상을 다운 받을 수도 있다. Youku Youtube 처럼 간단한 검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을 찾아 볼 수 있다.

 

 

한국의 가장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컴퓨터 채팅 프로그램은 네이트온 이다. 그렇다면 중국사람들은 어떤 채팅 프로그램을 사용할까 중국의 가장 유명한 채팅프로그램은 QQ. 네이트온처럼 QQ도 자신의 미니홈페이지 같은 QQ空間(QQ공간)을 만들 수 있다. 네이트온 아이디는 자신의 메일주소 인 것과 다르게 QQ는 무작위로 숫자가 생성되어 자신의 아이디가 된다. 네이트온과 달리 QQ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자의로 설정할 수 있고 아바타도 설정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카카오톡은 우리의 삶에서 떨어질 수 없는 어플리케이션이 되었다. 중국에서도 스마트폰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면서 채팅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생겼다. 그들이 가장 애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wechat 중국이름 웨이신 微信 이다. 웨이신은 카카오톡 처럼 자신의 핸드폰번호로 계정을 생성할 수도 있고 QQ아이디로 생성할 수도 있다. 웨이신도 카카오톡의 카카오스토리처럼 자신의 소식을 업로드 할 수 있는 Social 서비스도 실행하고 있다. 웨이신에서 가장 재밌는 점은 한국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사용할 때 주로 텍스트형식으로 채팅하는 것과 달리 중국사람들은 텍스트보다는 무전기처럼 음성으로 채팅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이 시대에 중국에서는 많은 사이트들이 차단되어 있다. 이는 공산주의 체제하에 있는 나라에서 그것도 14억이라는 인구가 있는 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모순일수도 있다. 하지만 중국 국민들은 그들의 사이트와 방법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다. 가끔 카카오톡이 질린다면 중국의 웨이신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친절하게 한국어도 지원이 된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