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과 초원의 도시 중국 내몽고자치구

작성일2012.10.08

중국에는 57개의 민족이 살고 있다. 그 중 몽골족이 살고 있는 내몽고자치구를 다녀왔다. 2007년에서 2008년도 한국인 유학생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내몽고자치구에 있는 작은 여행사들이 부도를 맞게 됐다는 소리가 있을 만큼 많은 한국인들이 한번쯤은 꼭 가보는 여행지이다

중국은 57개의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는 나라다. 그 중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인은 57개 민족 중 91%를 차지하는 한족이다. 그 외의 소수민족 중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고 밀집되어 살고 있는 곳을 중국정부는 자치구로 지정하여 그들이 직간접적으로 행정을 할수 있는 제도를 만들었다. 내몽고자치구는 몽골족 들이 밀집하여 살고 있는 중국 북쪽에 위치한 118만제곱미터의 면적이 아주 큰 도시다. 중국 수도인 베이징에서 거의800km 떨어져있고 몽골족이 살고 있는 만큼 베이징이나 상하이 같은 대도시와는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도시다. 몽골이 초원과 사막 그리고 말이 유명한 나라인 것처럼 내몽고 또한 그곳의 초원과 사막이 유명하다.

내몽고로 갈 수 있는 방법은 기차, 자동차 그리고 비행기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차와 자동차를 타고 내몽고로 떠난다. 그 중 기차를 타고 떠나는 여행을 추천한다. 중국의 면적이 아주 큰 만큼 지역에서 지역을 이동할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을 선호한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무궁화호를 타도 5시간이 걸리지만 베이징에서 내몽고까지 갈 때 가장 빠른 기차를 탄다하여도 8시간 이상 소요된다. 그래서 장거리 여행객들을 위해 중국에는 침대기차가 있다.

중국의 기차역은 한국과는 다른 점이 많다. 베이징에만 4개의 기차역이 있다. 중국의 기차역은 한국과 달리 공항처럼 기차역에 들어가려면 신분증과 기차표를 등록해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신분증과 기차표를 등록하고 보안검색대를 통과하여야 기차역에 완전히 출입할 수 있다. 그래서 기차역에 배웅하고 마중하는 사람은 기차역 안을 들어 갈 수 없다. 대합실에 들어갈 때도 기차표를 제시하여야만 출입할 수 있다. 한국은 기차를 탈 때 내릴 때 표 검사를 자주 하지 않지만 중국은 기차를 탈 때 그리고 타고나서도 표 검사를 한다. 특이한 점은 역무원이 기차 안에서 기차표를 카드로 바꾸어주고 내릴 때 그 카드를 기차표로 바꾸어준다. 중국기차의 가장 특이한 점은 한 기차 안에 여러 가지 종류의 좌석이 있다는 것이다. 硬座(잉쭈어 딱딱한 의자) (롼쭈어 푹신한 의자) (잉워 딱딱한 침대) (롼워 푹신한 침대) 4가지 종류가 있다. 잉워는 3층침대로 이루어져있고 롼워는 2층침대로 이루어져있다.

내몽고의 중심도시 呼和浩特에 내리면 베이징과는 전혀 다른 공기를 느낄 수 있다. 베이징의 기온은 한국의 기온과 비슷하지만 내몽고의 연간 평균기온이 1도에서 10도라서 10월의 내몽고는 오리털 잠바를 입어야 할 만큼 굉장히 춥다. 기차에서 내리자마자 가방에서 오리털 잠바를 꺼내고 긴 바지로 갈아 입어야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다.

呼和浩特에서 3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가면 끝도 없이 펼쳐진 씨라무런 초원에 도착한다. 버스에서 내려서 하늘을 보면 베이징에서 보던 하늘과는 다른 하늘이 펼쳐진다. 구름이 마치 바로 내 머리 위에 있는 것처럼 하늘이 낮게 느껴진다. 내몽고는 베이징보다 1600m 높은 고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날씨가 좋은 날 밤 내몽고의 하늘에는 수 많은 별들이 있다. 초원에 내리면 몽골족이 라는 천을 목에 걸어주거나 그 천으로 술잔 밑을 바쳐서 환영의 술을 준다. 이것은 몽골족이 귀한 손님을 맞을 때 하는 환영의식이다. 그 술의 도수는 엄청 높아서 만약 원샷을 한다면 술에 취한 채 말을 타야 할 것이다. 환영의식이 끝나면 말을 탈 수 있다. 10마리의 말이 한 조가 되어 몽골족이 선두로 말을 탈 수 있다. 내몽고의 말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제주도의 말보다 덩치가 좀 작다. 말을 타고 초원을 달리는 것은 정말 색다른 경험이다. 초원에서는 유목민들이 가족의 평안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쌓아 올린 엄청 큰 돌탑 敖包(Aobao 아오바오)를 볼 수 있다.

내몽고에 왔다면 당연히 멍구빠오에서 숙박을 해보아야 한다. 는 몽골어로 집이라는 의미다. 멍구빠오는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유목민들을 볼 때 보았던 바로 그 천막으로 지어진 이글루 같이 생긴 집이다. 멍구빠오는 짓기도 편하고 해체하기도 편해서 유목민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주거형식이다. 하지만 밤이 되면 너무너무 추워지는 초원의 밤에 천으로 지어진 멍구빠오 에서 자면 도대체 내가 밖에서 자고 있는 건지 안에서 자고 있는 건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춥다. 예전에는 관광객들이 전통형식 멍구빠오에서 숙박을 했지만 관광객이 늘어나 겉모양은 전통적인 멍구빠오지만 그 안에는 호텔처럼 침대와 화장실이 있는 숙박시설이 많이 생겼다.

내몽고를 사람들이 찾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사막 때문 이다. 아무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자연경관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샹샤완은 몽골어로

나팔을 가지고 있는 사막이라는 뜻이다. 샹샤완 사막은 국가가 지정한 AAAAA급 자연경관이다. 샹샤완 사막에 가려면 입구에서 케이블카를 타야 한다. 모래언덕이 있기 때문에 직접 등반하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이다. 케이블카를 타고 내리면 장화같이 생긴 모래양말을 신어야 한다. 사막에서 모래바람이 굉장히 많이 불고 사막을 걷다 보면 신발 안에 모래가 들어가고 옷이 모래투성이가 되기 때문에 양말을 신어야 한다. 샹샤완 사막은 관광객들을 위해 많은 놀이시설을 만들어 놨다. 사막 사이를 질주하는 카트, 사막봉우리에서 타는 사막썰매, 사막을 지나는 기차와 버스, 사막 위에서 하는 외줄타기 공연, 사막에 오면 반드시 타봐야 하는 낙타타기와 몽골족의 전통결혼식을 보여주는 공연까지 각양각색의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샹샤완 사막이야말로 내몽고를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간이다.

중국의 다른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분위기와 다른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자연경관을 만날 수 있는 내몽고자치구. 중국에서 몽골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내몽고자치구이다. 멍구빠오에서 숙박할 때 춥고 사막호텔에서 모래섞인 물로 샤워를 해야하지만 내몽고자치구의 샤샹완 사막의 경치는 정말 절경이다.  이국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내몽고자치구 여행은 중국여행 중 또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