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TIP TOUR - 당신이 만족하는 만큼 돈내는 투어

작성일2013.02.07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정보 없이 보는 여행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런데 막상 투어를 받으려고 하니 금액이 만만치 않다. 막상 눈물을 머금고 거금을 들여 투어를 받으니 이런, 이미 인터넷과 여행서적을 통해 알아본 지식과 별반 다르지 않다. 내 돈 돌려내! 라고 소리치고 싶지만 왠지 그러기에는 너무 늦었다. 답답함에 가슴이 터질 찰나 알짜배기 정보만을 쏙쏙 알려주지만 투어비는 팁처럼 투어가 마음에 드는 만큼 낼 수 있는 ‘TIP TOUR’ 가 있다는 정보에 귀가 솔깃해진다.  

 

 

 

 

 

 

 

 

일부에서는 'FREE WALKING TOUR'로도 알려져 있는 'TIP TOUR‘는 이미 유럽 대도시에서는 이곳 저곳[체코-프라하, 헝가리-부다페스트]에서 많은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 장소에 모여 가이드의 인솔에 따라 눈으로만 보던 것들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이야기와 함께 버무려 여행을 찰지게 하는 것은 여느 투어와 비슷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투어전에 투어비를 내는 것이 아니라 투어를 마친 후 자신이 만족하는 만큼의 비용을 가이드에게 지불하는 것이다. 또한, 중간에 투어가 자신과 맞지 않으면 나올 수 있는 것 또한 큰 매력이다.  

 

 

 

 

 

 

  

 

하지만 아무리 TIP TOUR 가 매력적이라고 해도 알아듣지 못하는 가이드는 의미가 없다. 영어를 잘한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소리 없는 아우성을 듣는 것보다 어려운 상황일 뿐이다. 언어의 장벽이 있는 이들을 위해 프라하에서는 뜻이 있는 이들이 모여 한국인을 대상으로 매일 9:30 시민회관 정문 앞과 13:30 루돌피눔 정문 계단(주말은 제외)에서 만나 ‘TIP TOUR’를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인 투어에서는 미리 예약을 하지 않으면 투어에 참여하기 어렵지만 프라하 TIP TOUR 는 예약이 필요 없다. 다만 정해진 시간에 잘 맞춰서 가면 언제나 그 자리에 여행자들을 환영하는 가이드가 있다. 하루에 두 번 진행되는 TIP TOUR는 각 3시간 씩 투어를 진행하며, 오전에는 체코의 슬픈 역사를 볼 수 있는 구시가지, 바츨라프 광장을 중심으로 오후에는 연인들의 다리 카를교와 프라하 성을 중심으로 돌아다니게 된다. 아무것도 모르고 돌아다니며 단지 아름답다고 느끼던 모든 것들이 가이드의 설명과 함께 진정한 가치를 가지고 빛을 발하는 순간, 단지 투어비를 조금 아끼자고 생각해서 찾아온 이들에게 여행의 참맛을 느끼게 해준다.

 

 

 

 

 

 

 

TIP TOUR의 특성상 투어비를 투어가 마친 시점에 받기 때문에 중간에 나가는 것 또한 여행자의 자유, 그러나 거의 모든 투어를 다 본 후 투어의 마지막 장소만을 남긴 상태에서 도망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또한 현재 유럽 곳곳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투어비는 곳곳에 따라 다르지만 40-50 유로[약 6만원] 사이이다. 그에 반해 TIP TOUR는 그 가격 자체가 그렇게 그리 비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율가격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알찬 가이드에 알맞지 않은 투어비를 낸 후 도망치듯 사라지는 사람들이 있다. 투어를 통해 자신이 느낀 감동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썩 좋은 행동이 아니다.  

 

 

 

 

 

 

 

유럽의 방대한 역사 속에서 아무리 잘 준비를 해갔다고 해도 그 곳에서 생활하며 많은 여행자들을 맞이하는 가이드의 정보력에는 당해낼 수가 없다. 가이드의 이야기와 함께 되살아나는 중세시대의 건축물들을 바라보는 것은 몇 번을 보아도 신기한 경험이다. 일반적으로 짧은 일정으로 여행을 오는 여행자들에게는 무엇보다도 곳곳의 다양한 이야기와 문화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가이드의 존재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자신과 잘 맞지 않거나 미숙한 가이드를 만나는 경우에는 돈과 시간을 함께 버렸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다. 투어비를 아껴가며 눈만 호강하는 여행도 별로지만 의미없는 정보를 큰 돈내며 보는 것도 별로이다. 배낭하나 메고 훌쩍 여행을 온 이들이거나 씩씩하게 돈 벌어 온 학생 여행자 혹은 이미 수많은 투어를 통해 기본적인 투어에는 실증이 난 이라면 TIP TOUR 는 즐거운 마음으로 떠나는 여행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