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국어 시작한김에 왕까지! 중국어 공부의 비법 대공개

작성일2013.03.20

이미지 갯수image 11

작성자 : 기자단



안녕하세요 영현대 글로벌기자 서우리입니다. 여러분은 제 2외국어로 어떤 언어를 선택하셨나요 요즘 많은 대학생들이 스펙, 취업, 취미로 제 2외국어를 많이 배우곤 하는데요. 그중에 요즘 가장 떠오르는 언어인 '중국어'. 대륙으로 진출하고자할때 꼭 배워야하는 것이 바로 이 중국어인데요. 막연히 중국어하면 어려울것이다. 복잡할것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공부를 앞서서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오늘 제가 이러한 고민에대한 답을 드릴게요!




일단 제 소개를 해보자면, 저는 중국어를 배운지 어느덧 4년이되어가는 중문과 4학년 학생이랍니다. 현재는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에 있는 국립대만대학교에서 중문과 수업을 듣고 있어요. 저는 중학교때 <황제의 딸>이라는 드라마를 통해서 중국어를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드라마 <황제의 딸>을 보면서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관심이 자연스레 저를 중문과로 이끌게 했답니다. 하지만 중문과에 진학하고부터 시작한 중국어 공부는 생각처럼 그리 쉽지는 않았는데요.






무엇보다 어려웠던게 바로 획수가 복잡한 한자들이었어요. 시험기간때마다 펜에 머리를 콩콩 찧어가면서 외웠던 중국어들! 무식하게 외우라고 하시는 교수님이 야속하기만 했는데요. 되돌아보니 초급단계에서 외우는 것처럼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아주 어릴때 한글을 처음 배울때 어떻게 배웠는지 생각해보면 답은 금방 나오는데요. 가나다라를 외우고 받아쓰기도 보고 끊임없이 외우고 또 외웠던 기억이 나실꺼예요. 모든 언어의 시작이 그렇듯 처음에는 익히고 또 외우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반복해서 읽고 쓰면서 한글자 한글자를 내것으로 만들면 실력이 쭉쭉 향상하는것을 느낄 수 있으실거예요!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꾸준하게 공부하는것 모두 아시죠




열심히 외우라! 이거 한마디로 끝이라면 너무 싱겁죠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교재로 어떻게 외우며 공부할까일텐데요. 시중에 있는 수많은 교재중에 어떤 교재를 고르느냐도 참 고민되는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교재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고르는 것입니다.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다면 흥미를 떨어뜨리는데요. 대형서점 중국어 교재 코너를 방문하여 교재의 구성과 단어 같은것을 찬찬히 살펴봅니다. 본문의 단어 중에 모르는 것이 80% 정도라면 도전해볼만한데요. 초급이라면 병음이 함께 나온 교재가 공부하기 좋습니다. 




교재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책을 펴고 본문을 한번 살펴볼까요 대부분의 교재의 본문에는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화나 문장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공부하기 안성맞춤이랍니다. 일단 본문을 찬찬히 읽어봅니다. 중국어가 까다로운 이유는 4개의 성조가 있어서인데요. 성조를 잘 지키지 않으면 중국인들이 알아듣지 못해요. 그래서 성조와 병음을 완벽하게 익히는게 중요한데요. 제가 추천해드리는 공부법은 3.3.3 방법인데요. 


333방법은 3번 듣고 3번 읽고 3번 쓰기랍니다. 일단 본문의 모르는 단어를 익힌후 본문의 MP3 파일을 듣습니다. 그리고 녹음처럼 똑같이 따라읽는데요. 이때 녹음속 중국인의 발음과 성조에 주의해서 따라읽어야해요. 마치 내가 중국인이 된것처럼 큰 목소리로 따라읽습니다. 그리고 본문을 한번 노트에 쭉 적어봅니다. 그리고 다시 녹음을 들으면서 따라읽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세번 한다면 처음보다 훨씬 잘 들리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자 이제 333 방법을 통해 본문의 내용이 익숙해졌다면, 자신을 테스트해보는 시간이 남았는데요. 대부분 본문에 중국어와 병음,성조가 함께 나와있답니다. 하지만 일상회화를 할때, 중국책에는 병음과 성조가 없답니다. 그래서 외워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게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333방법을 통해 어느정도 외운 본문의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해보는 의미로 화이트나 흰 종이로 성조와 병음 부분을 가립니다. 그리고 중국어만 보고 읽어보는 방법이랍니다. 이 방법은 제가 1학년때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인데요. 이렇게 익힌 병음과 성조는 중급, 고급에 가서도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중국어 공부를 하다보면 헷갈리는 단어와 성조들이 나오곤하는데요. 이런 골칫거리 단어들을 정복해야만 중국어의 왕이 될 수 있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이렇게 단어장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좋은 것 같아요. 이렇게 틈틈이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하고 외운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그 어떤 단어집보다 내 수준에 딱 맞는 단어집이 될 수 있답니다. 공강시간이나 등하교길 지하철에서 스마트폰대신 단어집을 꺼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중국어를 어느정도 익혔다고 생각하는 당신! 지금 고민은 좀더 유창하게 중국어를 구사하는 실전단계로 넘어가는 일일텐데요. 학원을 다니기에는 시간도 부족하고, 용돈도 넉넉치 않다면 언어교환을 찾아보는 방법도 좋답니다. 중국어 언어교환이란 한국어를 배우고자하는 중국 학생과 1:1로 서로 언어를 가르쳐주는 것이랍니다. 캠퍼스에 중국 유학생들이 참 많은데요. 좀더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함께 언어교환을 한다면 서로에게 좋은 기회일 것 같아요. 언어교환은 각 대학 자유게시판이나 한중유학생 모임 같은 커뮤니티에서 찾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언어교환 구하기가 힘들다면 학교의 국제협력처에 문의하여 자매결연을 맺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중국 드라마, 영화를 활용한 스크린 중국어도 중국어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하지만 중국어만을 보겠다! 라고 생각하면 금새 지루해지고 하기 싫어지게 되는대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드라마와 영화를 즐기면서 본다면 자연스럽게 듣기 실력이 늘게된답니다. 중국 영화나 동영상은 중국 포털사이트인 BAIDU와 SINA 그리고 유투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요즘은 중화TV 등 케이블채널에서도 중국 드라마를 쉽게 접할 수 있답니다. 




제가 소개시켜드린 방법은 어디까지나 제가 생각해본 중국어 공부방법이랍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끈기와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겠죠 열심히 중국어를 배워서 이번 여름방학때 중국이나 대만으로 여행을 가보는 목표를 세우는 것도 재미있는 방법일것 같습니다. 중국인들과 유창하게 중국어를 구사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본인의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이미지 트레이닝은 없을것같네요! 모든 언어가 그렇듯 왕도란 없는 것 같습니다. 가끔 답답하고 늘지 않는 실력에 좌절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작은 시간들이 하나 하나 모여 중국어의 왕이 되는 것이겠죠 지금도 열심히 중국어를 배우며 청춘을 불사르고 있을 영현대 여러분 우리 모두 화이팅! 加油!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