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중국의 건설은 빠름빠름빠름~

작성일2013.06.18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중국의 상해와 홍콩의 화려한 야경을 보셨봤는지요


 사실 저도 중국에 오기전에는 우리나라 90년대 사회와 비슷하겠구나 했었는데, 막상 와보니 한국에서 생각한 것과 다른 엄청난 발전을 이룬 중국의 경제발전 모습에 입을 다물수가 없었습니다. 현재 중국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세계경제대국 2위(G2)로서, 연 7-10%의 가파른 경제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화려하고 아름다운 야경과 가파른 경제 발전들 뒤에는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중국의 숨은 땀방울들과 피나는 숨은 공신들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건설 빠른 속도의 비밀!! ‘야간시공’입니다. 


중국에 처음 오시거나 관광을 하러 오신 분들은, 야간에도 부지런히 공사를 하는 건설현장을 보고 놀라곤 합니다. 바로, 한국과 달리 중국은 낮에도 밤에도 24시간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해가 지지않는 공사로 시공 속도가 무척 빠르고 높지 않은 건물들은 3~6개월만에 뚝딱 짓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에 1년동안 잠시 갔다오는 사람들이나, 방학을 하거나 휴학을 한학기 한다음에 다시 돌아오는 유학생들은 전에는 볼 수 없었던 건물들의 모습에 깜짝깜짝 놀랍니다. 그 예로 북경대에 이과 건물 방학동안 3개월 만에, 북경대 실험실 건물은 한학기만에 완공하였습니다. 



사진1 한학기만에 완공한 북경대 실험실 건물


 야간시공허가증

 

  중국은 어느 회사가야간에도 시공을 하고 싶다면, 지방정부에 신청을 하여 야간시공허가증(夜施工可)을 발급받고 야간에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큰 소음으로 주민들의 피해가되지 않으면,  20일 내에 신청을한 후 허가증을 받을 수 있는데,  소음의 기준이 모호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아래 야간시공허가증을 보는 것과 같이 신청서에는 시공명, 시공장소, 시공하는 것의 총 책임자 이름, 총 책임자의 핸드폰, 야간 연락번호, 공사시간, 야간 공사이유를 써야합니다.

 

야간시공의 부작용

 

 중국은 어느 회사가 야간에도 시공을 하고 싶다면, 지방정부에 신청을 하여 야간시공허가증(夜施工可)을 발급받고 야간에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 큰 소음으로 주민들의 피해가 되지 않으면, 20일 내에 신청을한 후 허가증을 받을 수 있는데, 소음의 기준이 모호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 

임화묵 학생: 야간 시공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먼지'와 '소음', ''의 피해입니다. 한달 전부터 저희 기숙사 뒷편에서 야간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창문을 항상 꼭꼭 닫는데도 컴퓨터를 닦고 하루가 지난후 컴퓨터 위를 손으로 한번 문지르면 손에 먼지가 뽀얗게 묻습니다. 일주일이 지나면 먼지가 1mm 정도 쌓여 있을 정도입니다. 빨래는 당연히 밖에다 말릴 수가 없고, 밖에 세워둔 자전거는 하루에 한번씩 걸레로 닦지 않으면 안장이 까매져 앉지를 못합니다. 소음의 피해는 창문을 통해서 밤에도 드릴로 땅을 파는 소리가 들리며 귀마개를 끼고 자야합니다. 또한 항상 켜져있는 밝은 빛으로 밤에 두꺼운 커튼을 쳐서 빛을 막지 않으면 한밤에도 대낮처럼 환합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피해에도 불구하고 북경대 기숙사 측에서는 '공사기간내에 완공하려면 어쩔수 없이 야간에도 시공을 해야하며, 피해를 최소화 하겠으니, 유학생들의 협조를 바란다 '라는 짧은 공지만을 붙히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2 북경대학교 기숙사 건설현장의 4월(위사진)과 6월 6일 현장(아래사진) 비교 



인터뷰 


사진 3 야간시공 건설 근로자들


본 기자는 야간건설 근로자인 류씨를 인터뷰 하였습니다.(사진은 거부하셨습니다.)


기자: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류씨: 안녕하세요, 저는 류씨 성을 가진 사람이고요.이번 시공에 3월부터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기자: 근무 시간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류씨: 저희는 2교대로서주중은 아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야간반은 저녁 7시부터 아침7시까지일을 합니다. 


기자:대단히 일을 많이 하시는데, 중간에 쉬는 시간을 주시는지요

류씨: 밥을 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쉬는 시간은 따로 있지 않고 계속 일을 합니다. 


기자: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숙식을 회사에서 제공하는지요 근무환경에 만족하시는지요 

류씨: 자는것은 공사장 근처의 임시숙소에서 다같이 자고, 회사에서는 각자가 요리를 해먹을 수 있는 임시식당을 제공하지만, 식사는제공하지 않고 알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근무환경은 불만족스럽지만 일하고 있습니다. 


기자: 주중반과 야간반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인가요 야간반은 임금이 더 높은지요

류씨: 주중반과 야간반 모두 회사에서 임의로 지정해 줍니다. 자신의 선택권은 없습니다. 야간반은 임금이 높지 않고 주중반과 동일합니다.


기자: 그러면 다들 야간반을 하기 기피하지 않을까요 

류씨: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낮에가 덥기 때문이지요. 여름에는 차라리 시원한 밤이 낫습니다. 


기자: 임금이 어떻게 되시는지 알려주셔도 될까요 

류씨:…..(대답 안하심) 


기자: 건설이 얼마쯤이면 완공될까요

류씨: 5-6개월이면 완공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진4 건설 근로자들의 휴식 시간


  어때요 이해가 되셨나요 중국의 빠른 건설 속도 뒤의 숨은 비밀 ‘야간시공 ’!!

 비록 중국의 건설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지만 그에 따른 소음이나 먼지, 빛등의 부작용도 피해가 큽니다!!

 하지만, 해가 지지않는 중국의 공사, 야간시공을 하는 근로자분들의들의 노력으로 중국이 이렇게 빠르게 발전한 것일 것입니다.

 또한 안보이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중국의 야간 건설 근로자분들을 응원해 주세요!

 파이팅!!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