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오늘은 내가 중국요리 요리사!

작성일2013.07.16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중국요리라 하면 기름지고 화학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먼저 떠올리기 쉽죠 그러나 느끼하지 않고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고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도 물론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인 입맛에 맞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맛과 영양을 겸비한 중국 가정요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시훙스차오지단입니다. 시훙스차오지단은 처음에는 '어떻게 토마토와 달걀로 한 음식을 만들 생각을 했지'라는 왠지 모를 거부감에 처음엔 쉽게 손이 가지 않던 음식입니다. 그러나 맛을 보면 이러한 편견은 싹 사라지는 토마토와 달걀의 조화가 일품인 가정요리입니다.


맛은 물론 영양도 만점


시훙스차오지단은 재료도, 조리법도 매우 간단하지만 영양 만점이랍니다. 토마토는 노화 방지, 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졌는데요,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익혀 먹을 때 체내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토마토를 가열해 먹으면 생으로 먹을 때보다 라이코펜 흡수율이 9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맛은 물론 영양도 만점인 요리라고 할 수 있겠죠.     

 

해피투게더 야간매점 11호 메뉴 등극!

 

이 요리는 작년 KBS 해피투게더3에서 미스에이 수지에 의해 소개되면서 전파를 탄 바 있습니다. 당시 이 요리는 '토달볶'이라는 이름으로 7명의 게스트 중 6명의 선택을 받으며 야간매점 11호 메뉴에 등극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그 맛이 입증되었다는 소리겠죠 방송 때문인지 우리나라 포털사이트에서 '토마토 달걀 볶음'을 검색하면 각종 레시피가 포스팅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시훙스차오지단은 반찬으로 먹기도 좋지만. 면을 넣어 많은 시훙스차오지단미엔은 한 끼 식사 대용으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맛과 모양이 스파게티와 비슷해 중국식 스파게티라고 할 수 있죠. 일반 음식점은 물론 대학교 식당에서도 인기가 많은 메뉴에 속합니다. 

 

 

시훙스차오지단 조리법

 

1. 재료- 토마토 3개, 달걀 3개, 파, 생강 약간 ,설탕 한 스푼, 소금 작은 스푼

2. 토마토를 큼직하게 썰어 둡니다.

3. 달걀을 풀어 기름에 두른 팬에 볶아 준 뒤 그릇에 담아 놓아둡니다.

4. 기름을 조금 두르고 토마토를 볶다 토마토에서 물이 나오면 소금과 설탕을 넣습니다

5. 물렁해진 토마토에 볶아둔 달걀을 넣고 빠르게 볶아줍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요리는 중국을 여행한 경험이 있다면 지인의 소개로 한 번쯤은 먹어봤을 법한 요리, 바로 위샹러우스(魚香肉絲)입니다. 처음 중국에 왔을 때 독특한 향과 냄새로 중국음식 적응에 고생할 때 위샹러우스를 알게 된 뒤로 한동안 이 요리만 찾았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만큼 위샹러우스는 매콤한 것을 좋아하는 한국인 입맛에 잘 맞는 요리입니다.  

 

네 가지 맛을 동시에


중국 각 지역의 음식 특색을 말할 때 "南北鹹, 東辣西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며, 동쪽은 맵고 서쪽은 시다'라는 뜻으로, 위샹러우스는 각종 조미료와 식재료가 한데 어우러져 달고 짜고, 맵고 신 4가지 맛을 모두 담고 있어 중국 동서남북의 모든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탄생한 위샹러우스


위샹러우스는 중국의 4대 요리 계통 중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쓰촨 요리에 속합니다. 위샹러우스가 밥상에 오르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 초부터인데요, 이 음식은 우연한 기회에 만들어져 각 지역에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전해지는 말에 따르면, 위샹러우스는 생선 요리를 즐겨 먹던 쓰촨성의 한 주부가 생선 요리에 사용하고 남은 소스를 버리기 아까워 다른 볶음요리에 넣고 조리했는데 생각지 않게 남편의 칭찬 일색을 받으면서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요리도 '생선 향이 나는 채 썬 고기'로 불리게 된 것이죠. 중국 여행 중에 메뉴판에서 생선을 뜻하는 '魚' 자를 보고 이 음식을 생선 요리라고 착각하면 안 되겠죠

 

다양한 '위샹' 시리즈


중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답게 위샹러우스에서 파생된 음식도 여러 가지입니다. 위샹러우스에 들어가는 주재료만 바뀌어 달걀이 들어간 위샹지단(蛋)과 가지가 들어간 위샹치에즈(茄子), 닭고기로 만든 위샹지스(絲)와 같은 음식들이 생겨났습니다. 한국인이라면 중국 현지 음식점에서 위샹(魚香)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음식이라면 맘 놓고 주문해도 낭패보는 일은 없을 듯합니다.

 

 

위샹러우스 조리법


1. 주재료 돼지고기, 죽순, 피망, 목이버섯, 마른고추, 파, 생강, 마늘

양념- 두반장 두 스푼, 소금 작은 스푼, 설탕 한 스푼, 돼지고기 밑간-간장 두 스푼 맛술 두 스푼 전분 한 스푼

2. 채 썬 돼지고기에 전분, 맛술, 소금을 넣고 섞은 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익힙니다.

3-4. 두반장과 물엿, 식초, 간장, 맛술을 섞어 양념소스를 만듭니다.

5. 피망, 죽순, 목이버섯을 넣고 볶아준 뒤 익으면 돼지고기를 넣고 함께 볶아 줍니다.

 

 

차오헤이무얼은 정식 요리라고 하기보단 바쁜 시간에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매 끼니마다 푸짐하게 한 상 차려놓고 먹을 것 같지만, 집에서는 차오헤이무얼같이 한 두 가지 반찬을 볶아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번에는 위샹러우스를 만들고 남은 목이버섯과 마른 고추를 이용하여 만들어 봤습니다. 목이버섯에 피망과 새우를 넣고 볶기 도하고, 달걀을 넣어 볶기도 하는 등 넣는 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중국식 볶음요리에는 기름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마늘, 파, 생강을 넣고 달구어 줍니다. 마늘이 연한 갈색 빛을 띨 때까지 볶다 보면 기름에 중국음식 특유의 고소한 향이 나는데요, 이 기름에 원하는 채소를 볶고 간을 맞추면 완성입니다. 조금 더 중국의 맛을 맛보고 싶다면 팬을 달굴 때 화지아오(花椒)라는 향신료를 같이 볶으면 됩니다.

 

 

차오헤이무얼 조리법


1. 주재료- 목이버섯(버섯은 미리 불려둔다), 마른고추, 다진마늘, 생강,파 조금, 간장 두 스푼

2.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파와 마늘, 생강, 고추를 넣고 마늘이 연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줍니다.

3. 불려둔 목이버섯을 꼭 짠 뒤 볶다 간장을 넣습니다.

 

계속된 장마와 무더운 날씨에 입맛이 없는 요즘입니다. 오늘 저녁,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중국요리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