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루마니아 택시, 제가 한번 타보겠습니다.

작성일2014.01.12

이미지 갯수image 15

작성자 : 기자단

 


 

 

△건물 앞의 택시들(사진:윤정은)

 

루마니아 부쿠레쉬티에는 유난히 택시가 많이 보입니다. 아파트 앞, 광장, 대형 쇼핑몰 앞에는 택시들이 끝이 보이지 않은 줄을 서며 대기하고 있습니다. 빈 택시임을 알리는 초록색 불을 켜놓은 택시들의 줄은 어느새 금방 줄어들었습니다. 다양한 택시 회사와 도로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택시의 수, 그리고 승객들의 이용률도 높은 루마니아의 택시.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루마니아의 택시. 회사 이름과 요금 정보가 적혀 있다.(사진:윤정은)

 

루마니아의 택시는 모두 노란 개나리 색으로 루마니아 회사, ‘Dacia’의 경차가 택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루마니아 택시는 다른 인근 유럽의 택시 요금과 비교하면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로마에서 5분 탄 택시가 10유로가 나온 것에 비하면 루마니아는 기본 요금이 500원이니 정말 저렴하죠 부쿠레쉬티 시내에서 택시를 탄다면 거리에 따라 보통 10레이(한화 약 3000원)정도 나옵니다. 만약 친구들과 같이 탄다면 요금을 나눠서 더 저렴하게 탈 수 있겠죠 사진에서 보이듯이 택시 앞에는 Km당 가격이 적혀 있고, 보통 1.39~1.40레이(한화 약 500원)입니다. 그렇지만 3레이 라고 적혀 있는 택시도 많으니 택시를 타기 전에 회사와, 적혀 있는 요금을 확인하시고 탑승하세요!

 

 

 

 △루마니아의 대표 택시, Speed taxi와 Meridian taxi(사진:윤정은)

 

 

루마니아에 처음 오시는 분들은 공항에서 택시를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공항에서 시내까지 한화로 10000원이면 충분히 오실 수 있습니다. 버스도 있으나 다른 유럽의 공항 셔틀 버스처럼 캐리어를 넣을 수 있는 짐칸이 버스 밑 쪽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캐리어를 가지고 같이 탑승해야 하므로 조금 불편합니다.

특히 밤에 공항에 도착하시는 분들은 버스가 없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세요!  택시산업이 매우 잘 되어 있는 루마니아에서는 공항에 도착해서 캐리어를 이끌고 나오자 마자 문 왼쪽에 콜택시를 예약 할 수 있는 기계가 있습니다. 기계에는 1km당 요금과 택시 회사 이름이 나와 있어 선택 할 수 있는데요, 이때도 기본 요금이 1.39레이 이고 루마니아의 가장 높은 택시 이용률을 자랑하는 부쿠레쉬티 택시, Speed taxi나 MerIdian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택시 번호와 함께 몇 분 후에 온다는 정보가 같이 적혀 있는 영수증이 나옵니다. 택시 번호를 확인하고 그 택시에 탑승하면 완료! 공항 앞에는 외국인을 상대로 한 높은 요금의 개인택시도 있으니 꼭 기계에서 예약해서 예약한 택시를 타세요!

 

△회사명이 없고, 3.5레이라는 다소 비싼 가격의 요금이 조그맣게 적혀 있는 택시(사진:윤정은) 

 

 


앞서 말했듯이 택시를 타기 전 가장 중요한 점은 택시 옆에 적혀 있는 택시 회사와 요금을 확인 하는 것입니다. Speed taxi, Meridian은 루마니아의 검증 받은 안전한 택시이니 안심하고 타셔도 좋아요.  위 사진처럼 회사명이 적혀 있지 않거나 생소한 회사이거나, 요금이 3레이로 시작하는 택시는 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미터기(사진:윤정은)

 

 

택시를 타고 난 후에는 꼭 미터기를 확인하세요. 저도 루마니아에 온지 5일차에 처음 혼자 택시를 탔다가 택시 사기를 당했는데요, 미터기가 이상했습니다. 정상적인 미터기는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그러나 올바르지 않은 미터기에는 숫자가 써있지 않고 비어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운전사가 도착지에 도착하면 갑자기 미터기에 숫자가 입력됩니다. 저는 당시 그 미터기에 150레이가 입력되어 나왔습니다. 언뜻 보니 운전사가 임의로 얼른 숫자를 입력하더라고요. 150레이 이면 한화로 45000원정도 입니다. 원래 그 거리는 2100원정도 나와야 하는데 말이에요. 저는 어제 이 거리를 똑같이 택시를 탔는데 8레이를 주고 탔다고 운전사와 큰 소리를 내며 다투다가 겨우 30레이로 합의를 보고 내렸습니다. 

 특히 ‘Piata unrii’라는 청소년들의 약속 장소로 유명한 광장에 택시들이 쭉 몰려있는데요, 이 곳은 개인이 운영해서 외국인들에게 엄청난 요금을 요구하는 택시들이 많은 곳이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행선지를 물으며 택시 요금을 흥정한다 루마니아 택시회사들은 정해진 기본 요금과 정직한 미터기 요금으로 택시 요금이 측정됩니다. 그렇게 흥정하는 택시기사는 무시하세요! 

 

 

△택시를 타는 승객의 모습(사진:윤정은)


 

제일 중요한 점! 루마니아 택시는 *루마니아 화폐* 만 받습니다. 유로는 받지 않아요. 공항에 도착하면 환전소가 있으니 50레이 정도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 환전소의 환율은 좋지 않기 때문에 택시비 정도만 환전하고 나머지는 시내의 환전소에서 하세요. 밤에 도착해 환전소가 닫혀 있다면 ATM기가 있으니 그 기계로 레이를 인출할 수 있어요. 만약 100레이를 선택하면 100레이 지폐 한 장이 나와버리니 40레이등 10레이로 지폐가 여러 장 나오게 소액으로 선택하세요. 루마니아 택시 기사 대부분은 거스름돈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루마니아 택시기사 대부분은 영어를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사와 행선지는 루마니아어로 하면 훨씬 택시 안 분위기가 부드러워 집니다.


*택시에 탄 후*
1.     루마니아어로 인사를 합니다.

2.     아침엔 Bun dimineaa(부너 디미네아짜)

        낮에는 Bun ziua (부너 지우아),

        저녁이면 Bun seara (부너 세아라)

3.     앞에 La 를 붙여 행선지를 말합니다.


 

△왼쪽부터 Speed taxi 앱 시작 화면, 현재 위치 나타내기, Info(사진:윤정은)

 

 

 

루마니아의 90%는 콜택시로 회사택시가 매우 발달해 있는데요, 루마니아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Speed taxi 의 모바일 앱을 소개합니다. 저도 루마니아에서 가장 먼저 다운받은 모바일 앱이 스피드 택시 앱입니다.

 

*이용하는 방법*

1.     앱을 다운받는다.

2.     스피드 택시 앱을 실행시킨다.

3.     이름과 현재 위치를 작성한다.

4.     Get me a TAXI를 누른다.

5.     완료! 몇 분 뒤에 도착한다는 메시지를 확인한다.

 

루마니아는 택시 요금이 저렴한 대신 택시 안이 좁고 쾌적하지 않습니다. 서비스의 질도 높지 않고, 택시 운전사가 운전을 하며 담배를 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력적인 택시 요금과 여행할 때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택시는 루마니아 여행의 또 다른 재미입니다. 여러분도 루마니아에 오시면 꼭 루마니아 택시를 경험해 보시길 바라요. 루마니아 부쿠레쉬티에서 윤정은 기자 였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