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페인 3대 축제, 'Las Fallas'즐기기!

작성일2014.04.10

이미지 갯수image 10

작성자 : 기자단

 

 

 

스페인은 축제가 열리지 않는 날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러 지방에서 매년 스페인 고유의 축제들이 열리고 있다. 스페인의 축제는 매우 다양하며 그 중에서 발렌시아에서 열리는 ‘Las Fallas’ (산 호세의 불 축제)는 스페인의 3대 축제에 꼽힐 만큼 아주 화려하고 멋있는 축제이다. 매년 3월 12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되며 이 기간에는 수많은 관광객들이 축제를 즐기러 발렌시아를 찾는다. 많은 스페인 현지인들도 발렌시아 불꽃 축제를 즐기러 이 맘때쯤이면 발렌시아를 찾는다.

 

 

 

축제의 기원은 3월 19일 산 호셉(성 요셉. 예수의 부친으로, 직업이 목수였기 때문에 목공인의 수호성인으로 숭상되어 왔다)의 날에 목공들이 숲에서 나무를 해와 불사른 것에서 유래되었다. 축제기간 중에 발렌시아 마을은 1년 전부터 준비한 크고 작은, 다양한 파야(falla, 인형)로 장식되며, 아름다운 레이스의 민속의상을 걸친 여성들이 퍼레이드를 펼치고, 각 광장에서는 콘서트 등이 열린다. 그리고 축제와 함께 투우 시즌이 시작되어 연일 투우 팬들이 각지에서 모여들기도 한다. 

 

발렌시아의 불꽃 축제는 어느새 부턴가 스페인의 대표적 축제 중 하나로 불리게 되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이 축제를 찾고 즐기는데에는 그 만한 이유가 다 있다고 생각했고 그 이유를 알고 직접 느껴보기 위해 마드리드에서 버스로 4시간 반 정도 걸려 발렌시아를 찾았다. 발렌시아에 도착한 낮 2시부터 도시 전체에서는 대포 소리와 비슷한 엄청나게 큰 불꽃 소리가 곳곳에서 울려퍼졌고 퍼레이드 의상을 입고 준비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었다.    

 

 

 

1) 1년 전부터 만든 다양한 인형 장식

 ▲발렌시아 곳곳에 세워진 여러 인형(Falla)들

 

‘Las Fallas’기간 중 발렌시아 시내 곳곳에는 크고 작은 수백개의 인형이 장식된다. 감탄이 절로 나오는 규모가 정말 큰 인형 장식부터 시작해서 아이들을 위한 작고 귀여운 인형들까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인형 장식은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수많은 인형들 중에 마음에 드는 인형에 투표를 하게 된다. 그리고 축제의 마지막 날인 19일 심야에 인형들을 모두 불태우게 되는데, 투표에서 1위를 한 인형은 태우지 않고 박물관(Museo Fallero)에 전시한다.   

   

 ▲발렌시아 곳곳에 세워진 인형(Falla)들

 

 

 

 

2) 날마다 펼쳐지는 퍼레이드

 

 

시내 한복판에서 열리는 퍼레이드 모습 

 

 

Las Fallas 축제 기간 중 발렌시아 지역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간을 쏟는 행사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거대하고 화려한 퍼레이드는 아름다운 민속 의상을 입은 여성들부터 남자, 할머니, 할아버지, 아이들, 심지어 유모차의 갓난 아기들 까지 모두 시내를 행진하는 이색적인 행사이다. 퍼레이드는 주로 낮 시간부터 진행되며 몇 시간 동안 시내 도로도 통제하며 온 시내가 마비될 만큼 성대하게 진행된다. 퍼레이드 시간 대에는 사람들이 시내에 많이 몰리고 마음대로 도로도 건널 수 없기 때문에 이동하기 조차 힘이 든다. 하지만 도로를 행진하는 아름다운 민속 의상들의 사람들과 경쾌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3) 축제기간 동안 열리는 화려한 불꽃놀이,

 그리고 마지막 날 밤의 하이라이트!
 

 

 ▲밤 12시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곳곳에서 인형들을 태우기 시작한다. 아이들을 위한 작은 인형들을 먼저 태우는 모습.

 

 

 축제 기간에 또 하나의 볼거리는 낮, 밤에 열리는 화려한 불꽃놀이이다. 축제 마지막 3일간은 새벽 1~2시에 온 시내가 마비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불꽃놀이를 관람한다. 특히 축제의 절정은 마지막 날, 19일 밤이다. 심야 00:00시가 되면 일제히 인형에 불을 지르고 새벽 1시에는 시청광장에 놓인 거대한 파야(인형)가 화염에 싸이면서 축제는 막을 내리게 된다. 시내 곳곳에 있는 거대한 인형을 태우기 시작할 때에는 불꽃 소리로 시작한다. 인형이 지정된 장소에 쓰러지도록 인형을 끈으로 잘 고정하고 사람이 직접 불을 붙인다.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날로써, 인형을 태우는 세레모니는 탄성을 자아낼 정도로 거대하고 아름답다. 인형을 태우는 것은 스페인의 봄을 알리는 의미이기도 하다.  
 

 

▲맨 위 왼쪽 사진부터 시계방향으로 1. 어린이를 위한 인형 (Fallas for children)을 태우는 모습  

                                                     2. 축제 마지막 바로 전 날 불꽃 축제하는 모습

                                                     3. 축제의 마지막 날에 시청 광장에서 인형을 태우기 직전의 모습

                                                     4. 축제의 마지막 날에 시청 광장에서 인형이 활활 타고 있는 모습 

 

 

  

발렌시아에서의 2박 3일은 보통의 여행과는 또 다른 느낌을 주었다. 축제 기간이 아니였을 때도 정말 좋았을 발렌시아였지만 만약 발렌시아를 갈 예정이라면 'Las Fallas' 축제 기간에 맞춰서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정말 스페인이 어떠한 나라인지, 사람들이 어떻게 축제를 즐기고 어떠한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온 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Las Fallas' 말고도 스페인에는 다양한 축제들이 있으니 그 기간에 맞춰 축제 지역에 가 보는 것은 어떨까. 스페인에 대한 또 다른 인상을 심어줄 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