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FIFA FAN FEST, 2014 브라질 월드컵 현장

작성일2014.07.28

이미지 갯수image 21

작성자 : 기자단


▲FIFA FAN FEST CURITIBA의 전경 모습/ 사진 박 란


  독일의 우승으로 막을 내린 2014 브라질 월드컵, 여러분 모두들 지난 한 달간 잘 즐기셨나요 2014 브라질 월드컵이 열린 브라질 현지는 지난 한 달간 월드컵 응원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는데요! 브라질 현지에서 월드컵을 즐기는 방법으로는 경기장에 직접 방문하여 경기를 관람하며 응원하는 방법과 각 도시 별로 마련된 경기장 외 응원장인 FIFA FAN FEST에서 응원하는 방법이 있었답니다. 아침 일찍 줄을 서서 입장팔찌를 받지 않으면 입장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던 FIFA FAN FEST 응원현장, 그 중 한 곳인 CURITIBA FIFA FAN FEST를 제가 직접 방문해보았는데요! 그 현장에서의 생생한 열기 지금부터 함께 느껴보실까요







   브라질 각 도시 별로 마련된 FIFA FAN FEST 중 제가 방문했던 곳은 바로 브라질 파라나 주에 위치한 쿠리치바(CURITIBA)에 마련된 응원 현장 이었는데요. 쿠리치바는 이번 2014 브라질 월드컵 개최 도시 중 한 곳이자 브라질 내에서도 생태도시, 교통도시 등으로 유명한 도시랍니다. 생태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쿠리치바의 FIFA FAN FEST는 산 속 공기 좋은 곳에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쿠리치바의 시내에 위치한 찌라덴찌스 광장(PRAA TIRADENTES)과 후이 바르보자 광장 (PRAA RUI BARBOSA)에서 응원장까지 갈 수 있는 무료셔틀버스가 월드컵 기간 내내 운영되어 쉽게 야외 응원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야외 응원장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장소에서 미리 팔찌를 수령해야 하는데요! 팔찌는 지정된 장소에서 무료로 도착하는 순서대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나중에서야 알게 된 사실이지만, 외국 유학생의 경우에는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국제학생증이나 브라질 소재 대학교 학생증을 지참하면 입장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

 


▲FIFA FAN FEST CURITIBA의 입장 팔찌, 날 마다 팔찌의 색이 바뀐다 / 사진 박 란


 

 



▲FIFA FAN FEST CURITIBA의 입구 모습 / 사진 박 란

 


▲FIFA FAN FEST CURITIBA를 방문한 브라질 사람들의 모습 / 사진 박 란


  제가 FIFA FAN FEST를 처음 방문했던 날도 브라질 경기와 한국 경기가 모두 열렸던 날인 6월17일이었습니다! 입구에서 미리 수령한 팔찌를 제시하고 FIFA FAN FEST로 입장할 수 있었는데요! 그 인기에 걸맞게 FIFA FAN FEST 현장은 응원열기로 후끈 달아올라 있었습니다. 다 함께 대형 스크린으로 축구경기를 관람하며 함께 기뻐하고 안타까워하며 축구경기를 즐겼는데요. 브라질 사람들  뿐 아니라, 쿠리치바에 거주하고 있는 여러 나라의 외국인들도 함께 참여하여 더욱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 특히 이 날에는 한국 유학생들도 태극기를 준비하여 FIFA FAN FEST에 갔었는데요! 현장에 있었던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할 정도로 태극기가 아주 인기 있었답니다! 

 


▲FIFA FAN FEST CURITIBA에서의 경기 관람 모습 / 사진 박 란


 




  FIFA FAN FEST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데에는 이러한 흥겨운 응원 열기뿐 아니라 여러 월드컵 공식 후원처에서 마련한 행사 및 부스들도 한 몫 했는데요! 여러 월드컵 공식 후원 회사들은 각 도시 별로 마련된 FIFA FAN FEST에 부스들을 설치하여 다양한 행사와 볼거리들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랑스러운 한국의 ‘현대자동차’ 부스가 가장 눈에 띄었는데요! FIFA FAN FEST 현장에 마련된 현대 자동차 부스 전면에는 브라질 전략 차종인 HB20과 HB20S가 배치되어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었습니다! 단지 차를 전시해놓은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또 직접 시승까지 해볼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게 부스를 방문하고 있었는데요. 그 뿐 아니라, 부스 한 켠에 미니 공차기 게임을 마련하여 사람들이 직접 게임에 참여해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어린 아이들과 부모님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답니다! 



▲FIFA FAN FEST CURITIBA에 마련된 현대자동차 부스 / 사진 박 란

 


측면에서 바라 본 현대자동차 부스 / 사진 박 란


 

▲공차기 게임 중인 어린 아이의 모습 / 사진 박 란


 

▲ 현대자동차 부스에 배치된 HB20S의 모습과 이를 구경하는 브라질 사람들 / 사진 박 란


  현대자동차 부스 전면에 마련된 모델이자, 브라질에 최적화 된 모델인 HB20과 HB20S. 그 이름도 생소한 이 두 모델이 과연 어떤 모델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브라질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작품, HB20과 HB20S.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현대자동차의 브라질 전략 모델, HB20 / 사진 박 란

 


▲ 현대자동차의 브라질 전략 모델, HB20S (세단형) / 사진 박 란


  HB20과 HB20S는 말 그대로 브라질을 타겟으로 하여 브라질에 최적화되게 설계된 모델인데요. HB20는 초소형 브라질용 자동차로 최초로 브라질 설비로만 만들어진 모델입니다. HB20의 HB는 ‘현대 브라질 (Hyundai Brazil)’을 의미하며, 현대 자동차 브라질 법인(HMB)의 현지 전략형 모델입니다. HB20은 B세그먼트에 해당되며, 유럽과 인도에 수출되는 i20, 우리나라의 ‘클릭’ 정도의 차종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약 40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서 2012년 9월에 출시됐으며, 브라질의 아나폴리스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HB20 모델은 브라질의 대부분 자동차들이 혼합연료를 사용한다는 점과 브라질 대부분의 도로가 비포장 도로로 굴곡이 심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모델입니다. 그렇기에 HB20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에탄올과 가솔린 두 가지 연료를 혼용 가능한 ‘플렉스 퓨얼 (Flex-Fuel)’ 시스템인데요. HB20이 지닌 1.0 카파엔진과 1.6 감마 엔진은 무수 에탄올과 가솔린을 22:78의 비율로 혼합한 ‘가솔린(E22)’과 함수 에탄올 100%인 ‘E100’ 등의 두 가지 연료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굴곡이 많은 비포장 도로에서의 주행을 위해서는 최저지상고를 동급 자동차 유럽, 미국 기준에 비해 약 18%, 국내 기준에 비해 약 10% 이상 높여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브라질 현지의 치안사정이 다소 위험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리모컨 키와 이모빌라이저 그리고 도난방지 시스템 또한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렇듯 HB20은 말 그대로 브라질만을 위한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HB20S는 HB20의 세단형 모델로 이 모델 또한 개발 초기 단계부터 브라질 시장 공략을 목표로 철저히 기획, 개발되어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브라질 전략 차종입니다. 

 이 HB20은 브라질에서 2013년 올해의 차(COTY)를 포함, 언론사가 주관하는 7개 상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었다고 하는데요! HB20S(세단형) 또한 브라질 자동차 전문 월간지인 ‘꽈트로 호다스’가 주관하는 베스트 바이 소형차 부문 수상차로 선정되기도 했었답니다.  


   그렇다면 FIFA FAN FEST 현장에 마련된 부스를 직접 방문한 브라질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대부분의 방문객이 어린아이를 동반한 부모님들이었는데요! 무엇보다도 브라질의 치안상황을 고려한 HB20의 안전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브라질의 경우 치안이 좋지 않은 도시에서 운전을 하거나, 주차를 하는 경우 차가 도난 당하거나 훼손되는 경우가 많아 많은 사람들이 차를 구매할 때 안전성을 많이 고려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어린 아이들을 가진 부모님들이 HB20과 HB20S 모델에 많은 관심을 보였답니다. 또 HB20은 차 뒤 편의 트렁크가 넓어 유모차나 육아용품을 싣는데도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의 경우 HB20과 HB20S의 디자인이 무척 만족스럽다고 답변했는데요! 화려하지는 않지만 실용적이고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이라고 평가했답니다.  

 


▲ HB20의 정면 모습 / 사진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HB20의 측면 모습 / 사진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HB20의 후면 모습 / 사진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HB20의 트렁크 수납공간 / 사진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 HB20S(세단형)의 트렁크 수납공간 / 사진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지난 한 달간의 2014 브라질 월드컵 기간 동안 브라질 국민들이 모두 모여 추억을 쌓아나갔던 장소인, FIFA FAN FEST! 그 안에서 브라질 사람들의 열정 가득한 응원 열기와 브라질 월드컵 공식 후원처로서 사람들에게 더 많은 재미와 추억을 선사했던 현대자동차, HB20 그리고 HB20S까지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경기 결과를 떠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같은 장소에서 같은 마음으로 응원하는 값진 경험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한 달간의 월드컵 경기는 독일의 우승을 끝으로 막을 내리게 되었지만, 그 동안의 열기는 한 동안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브라질 쿠리치바에서 채널 영현대 10기 박 란이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