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D 프린터로 마음껏! 자유 창작 공간, 메이커 스페이스

작성일 2017.04.06
▲ 3D 프린터로 만들어낸 각종 모형
▲ 3D 프린터로 만들어낸 각종 모형

혹시 손재주가 없어서 여자친구에게 직접 반지를 만들어주지 못하고 있는가? 또는 본인의 피규어를 만들고 싶은 생각은 없는가? 이제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건도, 평소 만들고 싶었던 것들도, 생각하는 그대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상상 속 일들을 현실로 만들어낸 바로 그것, 3D 프린터. 혹시 3D 프린터에 거리감을 느끼는 당신이라면,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메이커 스페이스’를 적극 추천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란?


▲ 오븐처럼 생긴 저것이 바로 3D 프린터!
▲ 오븐처럼 생긴 저것이 바로 3D 프린터!

3D 프린터를 이용하면 일상의 모든 것들을 직접 만들 수 있다. 3D 프린터는 기존 2D 프린터를 3D로 바꾸었다고 하면 이해하기 쉽다. 플라스틱 실(필라멘트)을 고온으로 녹인 뒤, 한 층씩 쌓아 올려서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미 많은 제조업 공장들에서는 3D 프린터를 이용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고, 최근에는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에서도 3D 프린터를 이용한 맞춤형 운동화를 제작하는 공장을 새로 개설했다. 멀게만 느껴지는 3D 프린터를 마음껏 쓸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메이커 스페이스’다.

▲ ‘메이커 스페이스’는 말 그대로 ‘만드는 공간’이다.
▲ ‘메이커 스페이스’는 말 그대로 ‘만드는 공간’이다.

메이커 스페이스란 ‘3D 모델 파일과 다양한 재료들로 소비자가 원하는 사물을 즉석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업공간’을 뜻한다. 국내에도 이러한 메이커 스페이스가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대학교와 결합한 장소도 생겼다. 하지만 아직 완전하게 활용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학생은 아직도 메이커 스페이스의 존재조차 알지 못한다. 아직 메이커 스페이스가 생소한 사람들에게 대학교 캠퍼스 혹은 대학가 근처에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네 곳을 소개한다.

1. 서울대학교 아이디어 팩토리


▲ 아이디어 팩토리가 있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동 건물
▲ 아이디어 팩토리가 있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9동 건물

서울대학교 아이디어 팩토리는 2015년 1월 한 학생의 제안으로 만들어졌다.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창의 공간이 필요했던 학생의 제안과 이건우 당시 서울대 공과대학 학장과의 합작으로 시작된 아이디어 팩토리는 산업통상자원부, 해동학술재단의 도움으로 완성되었다.

▲ 아이디어 팩토리 - 설계 스튜디오
▲ 아이디어 팩토리 - 설계 스튜디오

▲ 정말 많은 3D 프린터가 있다.
▲ 정말 많은 3D 프린터가 있다.

아이디어 팩토리는 말 그대로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하 1층과 2층 전체를 사용하는 엄청난 규모와 20대가 넘는 3D 프린터는 정말 인상이 깊었다. 물론 목공 작업이나 CNC 작업도 충분히 가능하다. 가장 많은 사용자는 대학생인데 주로 과제를 위한 사용을 하고 이 공간에서 다양한 수업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CNC는 자동화 선반을 뜻하며 드릴을 이용하여 아주 정밀하게 어떠한 것을 깎아낼 수 있는 기계이다.

▲ 각종 공구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각종 공구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겉모습만 보아서는 공학 계열의 학생들만 사용할 것 같지만 사실 다른 학과들에서의 사용이 더 잦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음악대학 학생이 악기를 제작하기 위해 목공실을 사용한다든가, 치의학과 학생이 치아 샘플을 만들기 위해 3D 프린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만든 작업물
▲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만든 작업물

아이디어 팩토리는 서울대학교의 구성원이면 24시간 365일 간단한 안전교육을 받고 이용할 수 있다. 서울대 구성원이 아니라도 팀원 중에 서울대학교 학생이 있거나 아이디어 팩토리 지원 기관일 경우 약간의 비용을 내고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다양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대학생이라면 언제든지 직접 연락해보자!

▲ 아이디어 팩토리
▲ 아이디어 팩토리

24시간 개방된 공간답게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잘 마련되어 있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39동 지하 2층
기기 현황 : 3D 프린터 20대 이상, CNC, 레이저 커터, 각종 작업을 위한 모든 도구 다수 보유
예약 방법 : 관리자에게 이메일로 문의 후 예약 (ideafactory@snu.ac.kr)
기타 특이사항 : 24시간 개방, 강의가 자주 있음, 편안한 휴식 공간, 서울대 구성원이 주로 사용, 무료

*레이저 커터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금속이나 비금속 물질을 원하는 모양으로 절단하는 기계다.

2. 성균관대학교 러닝 팩토리


▲ 성균관대학교 러닝 팩토리
▲ 성균관대학교 러닝 팩토리

러닝 팩토리는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산학협력센터 1층에 위치하고 있다. 캠퍼스 중앙에 있는 건물에 있어 접근성이 좋고 출입에 제한이 없다. 독특한 점은 24시간 개방되어 간단히 예약만 한다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 러닝 팩토리의 회의 공간
▲ 러닝 팩토리의 회의 공간

다른 교내 메이커 스페이스보다 외부인들의 이용도 비교적 자유로운 점이 장점이고, 실제로도 창업을 위한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과제 기간이 되면 설계과목을 듣는 공대생이나 건축학과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서 과제물을 해결한다. 평소에도 학생들이나 벤처기업 직원들까지 함께 이용하는 공간이다.

▲ 3D 프린터는 언제든지 직접 사용할 수 있다.
▲ 3D 프린터는 언제든지 직접 사용할 수 있다.

▲ 3D 프린터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 3D 프린터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2015년 6월에 개관한 러닝 팩토리에는 8대의 3D 프린터, 3D 스캐너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레이저 커터, CNC 등 제작을 위한 각종 스마트 기기들 또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바로 옆 공간으로 확장 공사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 러닝 팩토리에서 만든 작업물
▲ 러닝 팩토리에서 만든 작업물

▲ 다양한 색상의 필라멘트
▲ 다양한 색상의 필라멘트

러닝 팩토리는 산학협력센터에 있는 만큼 창업과 관련된 활동으로 특화되어있다. 스타트업 기업들의 회의 및 작업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창의적 사고 관련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아이디어 기술 사업화 관련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은 무료이니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지 방문해보자!

▲ 러닝 팩토리
▲ 러닝 팩토리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서부로 2066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센터 1층
기기 현황 : Creator Pro 3D 프린터, Cubicon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CNC
예약 방법 : 사이트 내에서 간단하게 예약 (https://sites.google.com/site/skkulf/yeyag)
기타 특이사항 : 예약제, 24시간 개방, 무료

3. 건국대학교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


▲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
▲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는 사물인터넷(IoT) 분야 창의적 창작자인 ‘메이커’ 양성을 위한 디지털 공공대장간을 표방하는 공간이다. 특이한 점은 서울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공간이고 IoT 분야로 특화되어있다. 서울의 중심지는 아니지만, 접근성이 좋은 위치라는 점이 장점이다.

▲ 협업 공간이 넓게 펼쳐져 있다.
▲ 협업 공간이 넓게 펼쳐져 있다.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의 주된 사용자는 대학생이다. 실제 사용자의 50% 이상은 근처에 있는 건국대, 한양대, 세종대의 학생들이라고 한다. 학생들은 주로 과제를 위해서, 혹은 창업을 위한 시제품 제작에 이 장소를 이용한다. 또한, 예비창업자 혹은 이미 창업을 한 일반인들도 시제품 제작을 위해 많이 이용한다.

▲ 무료로 사용 가능한 스마트 기기들
▲ 무료로 사용 가능한 스마트 기기들

▲ 무료로 사용 가능한 스마트 기기들
▲ 무료로 사용 가능한 스마트 기기들

메이커 스페이스라고 하면 얼핏 엔지니어의 느낌이 들지만 사실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의 공대생은 전체 이용자의 30% 정도라고 한다. 실제로는 조형예술, 산업디자인, 건축 및 설계를 하는 학생들이 과제를 위하여 사용하거나, 창업을 염두에 둔 경영학과 학생들이 새로운 시제품을 만들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 회의의 흔적
▲ 회의의 흔적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는 전국 200여 개의 메이커 스페이스 중에 가장 활성화가 잘 된 5곳 중의 한 곳이다. 이러한 비결은 꾸준한 교육, 세미나 그리고 포럼 개최와 더불어 지속적인 장비 업그레이드를 도와주는 운영방식이라고 한다. 이 공간에서는 기초 장비 교육 및 IoT 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아두이노(arduino),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등의 수준별 교육을 제공한다. 이 모든 교육은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신청해보자!

*IoT =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
▲ 성수 메이커 스페이스

주소 : 서울 성동구 성수동 2가 277-43
기기 현황 :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CNC,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및 각종 전자기기, 목공 도구
예약 방법 : 사이트 회원 가입 후 간단히 예약 (http://makers.sba.kr/)
기타 특이사항 : 서울시에서 운영, 평일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사용 가능, 무료.

4. 홍익대학교 GLUCK


▲ 3D 프린팅 카페 글룩
▲ 3D 프린팅 카페 글룩

글룩은 홍익대학교 근처에 위치한 메이커 스페이스로 카페 겸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글룩은 3D 프린터, 3D 스캔, 대여 사용 서비스에 특화되어있다. 예술 쪽으로 특화된 홍익대학교 앞에 있는 공간인 만큼 엔지니어나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조각가, 건축가들에게도 유용한 공간이다.

▲ 깔끔하고 사무적인 분위기
▲ 깔끔하고 사무적인 분위기

글룩의 주 사용자는 대학생, 창업가, 작가들이다. 주로 미대나 디자인과 학생들이 과제를 위해 사용을 한다. 홍익대 앞에 위치했다는 좋은 접근성과 후가공을 해주는 서비스까지 있다는 점이 글룩의 큰 장점이다. 거친 표면을 다듬고 깔끔하게 도색까지 해준다니 전문 작가들도 글룩을 이용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 레이저 커터를 이용하여 만든 자동차 모형들
▲ 레이저 커터를 이용하여 만든 자동차 모형들

글룩에서는 또한 3D 프린팅을 한 후에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후가공 및 채색에 대한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장소를 대여해 3D 모델링에 대한 교육도 꾸준히 하고 있다고 하니 3D 기술에 관심이 많다면 글룩도 좋은 선택이다.

▲ 열심히 가동되고 있는 3D 프린터들
▲ 열심히 가동되고 있는 3D 프린터들

▲ 3D 프린터로 만들어진 모형들
▲ 3D 프린터로 만들어진 모형들

글룩은 회원제 및 모든 서비스가 유료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다른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보다 비교적 퀄리티가 우수한 작업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직접 제작이 힘든 수준의 시제품이나 예술작품을 만들어내기에는 가장 적합한 장소이다.

▲ 글룩
▲ 글룩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25길 6
기기 현황 : 다수의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3D 스캐너 등
예약 방법 : 사이트 내에서 문의 후 예약 혹은 주문 (http://glucklab.com/)
기타 특이사항 : 외부업체라 유료제로 운영됨, 전문적인 작업에 유용함.

마무리


전국에 이러한 메이커 스페이스가 200곳이 넘는다고 한다. 이제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심지어 돈을 들이지 않고도 그 아이디어를 실현해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정말 매력적인 공간이다. 멀게 생각하던 미래는 이미 아주 가까이 왔는지도 모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