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시험 기간에 뭐 입지? 대학생의 시험 기간 코디 유형

작성일 2018.04.20
시험 기간만 되면 대학교에 출몰하는 그들! 공부하랴, 수업 들으랴, 과제 하랴 바쁜 시험 기간에만 볼 수 있는 코디 유형을 알아볼까요? 동시에 나는 어떤 코디 유형에 해당하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대생의 시험 기간 코디 유형 4가지를 영현대 기자단이 소개합니다.

유형 1. 학교 굿즈를 온몸에 두르고 다니는 '학교 사랑형'


▲ 대학 과잠, 대학 후드티를 애용하는 강소영 학우
▲ 대학 과잠, 대학 후드티를 애용하는 강소영 학우

시험 기간 때는 아침에 일어나 옷을 고르는 시간도 아깝습니다. 대학 과잠, 대학 후드티, 심지어는 대학 로고 스티커가 붙은 노트북까지! 그녀는 대학과 관련된 모든 제품을 몸에 두릅니다. 시험 기간만 되면 솟아나는 그녀의 대학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Q. 소영 씨가 지금 입고 있는 학교 굿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저는 지금 학교 설립연도인 '1886'이 적혀진 후드티를 입고 있어요. 그리고 학과 과잠을 위에 걸치고 있습니다.

Q. 시험 기간에만 특별히 학교에 대해 사랑이 넘쳐나는 이유가 뭔가요?

A. 친구들이 소위 저의 패션이 '학교 뽕'을 가득 차오르게 한다고 놀리기도 하는데 저는 학교 굿즈를 입는 게 편해요! 아침에 옷을 고른다고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서 좋아요. 또 시험 기간에는 학교 근처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은데, 학교 로고가 적혀 있는 굿즈를 착용한 동문을 보면 정말 반가워요. 시험 기간에만 느낄 수 있는 공동체 운명이랄까?


▲ 강소영 학우의 노트북을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 강소영 학우의 노트북을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Q. 본인이 가지고 있는 학교 굿즈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A. 저는 평소에 학교 커뮤니티나 에브리타임에서 진행하는 학교 굿즈 공동구매에 자주 참여하는 편이에요. 시험 기간 맞이 공동구매도 따로 있어요! 이렇게 공동구매를 하면 원 가격보다 싸게 살 수 있고 시험 기간같이 바쁜 시기에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 학교 굿즈는 다른 학교보다 굿즈보다 예쁘고 질이 좋다고 소문날 정도로 학교 굿즈가 시중에서 판매하는 옷만큼 좋아요.

유형 2. 너 침대에서 바로 나왔니? 귀차니즘의 끝을 보여주는 '안방 패션형'


▲ 통 넓은 트레이닝복, 후드티, 슬라이드 없으면 시험 기간을 날 수 없다는 남현진 학우
▲ 통 넓은 트레이닝복, 후드티, 슬라이드 없으면 시험 기간을 날 수 없다는 남현진 학우

시험 기간만 되면 그녀의 패션은 180°달라집니다. 평소에는 풀메이크업과 풀착장을 하고 학교에 가는 그녀이지만, 시험 기간에 치장은 사치일 뿐이죠. 통 넓은 트레이닝복과 축 늘어진 후드티 패션은 마치 침대에서 갓 나온 듯한 모습을 연상시킵니다. 거기에 하얀 양말에 검정 슬라이드까지 착용한다면 그녀는 모두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안방 패션의 선구자입니다.


Q. 침대에서 갓 나온 듯한 장착을 하고 있는데, 아침에 늦게 일어나셨나요?

A. 네. 오늘까지 내야 할 과제가 있어서 어젯밤에 과제 하다가 2시간 정도밖에 못 잤어요. 저는 시험 기간에 평소보다 1시간 정도 늦게 일어나는 편이에요. 1시간 동안 밀린 잠을 자거나 미처 끝내지 못한 공부를 하죠. 그리고 시험 기간에는 학교에서 공부하다가 피곤하면 잠을 잘 수도 있고 엎드려서 잘 일도 많아서 무조건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 남현진 학우의 발을 주목해주세요!
▲ 남현진 학우의 발을 주목해주세요!

Q. 지금도 매우 멋지지만, 트레이닝복을 더 멋있게 입을 수 있는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저는 믹스 앤 매치라고 생각해요. 트레이닝복은 상의, 하의, 신발, 심지어 헤어스타일까지 다 맞춰서 입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가장 추천하는 아이템은 슬라이드에요! 요즘 슬라이드가 많이 유행하는데 트레이닝복과 함께 매치하면 잘 어울려요. 트레이닝복도 신경 쓰면 조화롭게 입을 수 있어요.

유형 3. 저기, 얼굴 좀 보여주세요. 시험 기간에만 특별히 얼굴을 사수하는 '범죄자형'


▲ 안경, 마스크, 볼캡으로 얼굴을 철통 보안하는 김지인 학우
▲ 안경, 마스크, 볼캡으로 얼굴을 철통 보안하는 김지인 학우

시험 기간에는 씻을 시간도, 화장할 시간도 없습니다. 열심히 화장해도 시험 기간에 가는 곳이란 도서관과 교실뿐이죠. 하지만 화장을 하지 않은 얼굴로는 바깥에 나갈 수 없다는 그녀에게 얼굴을 가릴 수 있는 잇템이 있습니다. 바로 눈을 가릴 수 있는 안경, 얼굴 하단을 가릴 수 있는 마스크, 마지막으로 얼굴 상단을 가릴 수 있는 볼캡! 이 세 가지만 있으면 시험 기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다는 그녀입니다.


Q. 시험 기간에만 특별히 볼캡을 착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시험 기간에는 머리를 감을 시간도 없어요! 저는 시험 기간에는 아침 대신에 밤에 머리를 감아요. 그래서 남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시험 기간에 자주 볼캡을 착용해요.


Q. 지인 씨가 모자를 착용하니까 하나의 패션 같아요. 모자는 어디에서 구매하시나요?

A. 저는 보통 학교 근처 옷가게에서 모자를 구매해요. 요즘 긴 끈 볼캡이 유행하는 만큼, 저는 볼캡 컬렉터입니다. 시험 기간에 볼캡을 착용하면 추함도 물론 가릴 수 있지만, 은근히 시크한 매력을 뽐낼 수 있어서 저는 볼캡을 애용해요.

유형 4. 나는 1년 365일 꾸미고 다녀. 항상 풀착장하는 '부지런형'


▲ 시험 기간이라고 패션을 포기할 수 없다는 송담 학우
▲ 시험 기간이라고 패션을 포기할 수 없다는 송담 학우

귀차니즘이란게 무엇이죠? 그녀에게는 시험 기간 귀차니즘이란 없습니다. 시험 기간에도 화장은 물론이고, 옷도 멋지게 차려입어야만 등교를 할 수 있다는 그녀의 철칙입니다. 잠을 조금 못 자더라도, 철저한 코디 법을 따릅니다.


Q. 항상 너무 멋있는 차림이신데, 시험 기간에도 꾸미고 나오시려면 귀찮지 않으세요?

A. 저는 시험 기간이라고 풀어진 모습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꾸미고 학교에 오는 것이 매일 아침 세수하는 것처럼 습관화가 되어 있어요. 저의 기상 시간은 365일 같아서 매일 아침 준비하는 시간은 같아요. 오히려 아무거나 입고 나가면 저의 몸과 마음이 흐트러지는 느낌이 들어요.


Q. 그렇다면 본인만의 코디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아침에 준비시간을 아끼는 팁이 있다면 저는 한주가 시작하기 전에 ‘일주일 코디룩’을 다이어리에 간략하게 적어요. 그럼 아침에 코디한다고 시간 뺏길 일도 없고 편리해요.







그럼, 시험 기간에 뭘 입을지 결정하셨나요?

시험 기간에만 만날 수 있는 캠퍼스룩을 유형별로 만나보았습니다. 시험을 치르느라 힘겹고 고달프지만, 각자만이 가지고 있는 코디 법으로 시간을 절약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각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캠퍼스룩으로 힘든 시험 기간을 잘 보냅시다! 시험, 아자 아자 파이팅!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