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금은 여대생시대!

작성일2010.06.17

이미지 갯수image 2

작성자 : 기자단

 

세상은 여자에게 유리하다. 섬세한 언어, 부드러운 커뮤니케이션, 탁월한 감성, 그리고 크리에이티브까지&hellip 지금은 다방면에서 &lsquo여성적 특성&rsquo을 원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여성의 사회 진출 역시 늘어났다. 법조계의 여성 열풍, 남자 선생님 할당제, 남성을 배려한 취업 선발 까지 요즘은 여자가 대세다. 이 같은 현상은 대학생들의 참여프로그램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남대생만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눈에 잘 안 띄어도, 참가자격에 여대생을 지명한 곳은 자주 보인다.

 

화장품, 패션 등 특정 분야에서 강세
화장품과 패션에 관련된 회사는 주 고객층이 여성으로 한정돼 있는 경우가 많다. 일부 기반이 잡힌 화장품 회사들은 옴므라인을 런칭하며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ex:라네즈 옴므 그루밍 리더, 커스텀 멜로우 it boy)마련하고 있긴 하나, 중저가의 로드샵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아직 브랜드 네임을 알리지 못해 인지도를 확립하는 것이 우선이다. 때문에 자신들의 상품에 어느 정도의 관심과 지식이 있으면서도 앞으로의 소비 형태가 아직 자리 잡지 않은 여대생들은 훌륭한 소비자 집단이 된다. 또한 여대생은 중고생들과는 달리 스스로의 구매 의지가 높고 유행에 민감하며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가 가장 높다. 실재 여대생 참여프로그램 리스트만 봐도 화장품과 패션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여성 마케팅의 성공


미스터피자는 지난 2004년 브랜드 슬로건을 &lsquo여자를 위한 피자&rsquo로 변경해 여성 마케팅을 전개했다. 광고에서는 여성들이 자신들만의 공간에서 야채를 토핑한 피자를 먹는 장면과 이를 부러워하는 남성들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후 미스터피자는 매출 신장률이 대폭 상승했고 현재까지도 우먼스 데이, 우먼스 위크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러브 바이러스 여대생 마케터를 운영하며 여대생들의 의견도 적극 수용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은 최초로 아파트에 브랜드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광고에서는 &lsquo아파트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여성, 그녀들의 삶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아파트 래미안&rsquo이라는 컨셉을 내세웠다. 현재는 미래의 주 고객이 될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성장 지원 프로그램인 래미안 앨리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당당한 커리어를 가진 알파걸들을 활용해 차후 래미안의 이미지를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높은 인터넷 매체 활용도
기업들의 참여프로그램에서 빠지지 않는 활동에는 블로그 미션이 있다. 이는 블로그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그 효과를 인증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도 여대생이 선호되는 이유가 있다. 학생들의 인터넷 실태에 대해 서울시 청소년센터가 조사한 결과 총 인터넷 이용 시간은 남학생이 높았다. 그러나 그 목적과 사용에 있어서 남학생은 &lsquo게임&rsquo이 50로 가장 많았으며, 여학생은 &lsquo블로그, 미니홈피&rsquo가 39로 조사됐다. 이와 같이 여성의 경우 게임보다는 웹서핑을 비롯한 1인 미디어를 이용하는 빈도가 높고, 이러한 매체의 활용에 익숙해져 있다. 때문에 블로그 미션과 바이럴 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업 입장에서 예비 고객인 또래 집단 내에서도 높은 파급력을 가진다.


또한 블로그 미션의 경우 시각적으로 보여 지는 콘텐츠가 중요시 된다. 웹상에서는 클릭 한번으로 빠른 링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얼마나 예쁜지, 메뉴는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글보다는 확실히 눈길을 잡는 사진이 기업에게도 소비자에게도 더욱 각인된다. 때문에 이미지를 잘 다루고 기본적인 미적 감각이 있는 여대생들이 강점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여대생 참여 프로그램 뭐가 있나
여대생만이 참여 가능한 혹은 여대생을 우대하는 참여프로그램들을 모았다. 차후 모집에 대비할 수 있도록 3기 이상의 지속성을 가진 프로그램들로 선별했다.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지원을 준비할 수 있길. 단, 각 프로그램들의 운영 사정상 모집 시기가 약간씩 변경될 수 있다.

 

먹을거리
미스터피자 러브 바이러스 여대생 마케터
현재 4기 / 모집 상반기 5~6월, 하반기 11~12월 (6개월 활동)
파리바게트 트렌드헌터
현재 11기/ 모집 4월, 11월 (6개월 활동)

 


야후 거기걸스
현재 10기/ 모집 5월~6월 (6개월 활동)

 

코스메틱
닥터자르트 자르엔
현재 6기/ 모집 5월, 12월 (6개월 활동)
LG생활건강 화장품모니터요원
현재 32기/ 모집 2월, 7월 (6개월 활동)
푸른화장품 푸른화장품서포터즈
현재 6기/ 모집 5월, 12월, 랜덤 (4개월 활동)
풀무원  e-fresh
현재 6기/ 모집 3월 (1년 활동)
이니스프리 그린어스
현재 3기/ 모집 2월, 8~9월 (5개월 활동)

 

패션
코오롱QUA  아망떼 클럽
현재 6기/ 모집 1월, 7월 (6개월 활동)
보끄레머천다이징 뮤즈온&뮤즈올리브
현재 3기/ 모집 4월, 11월 (6개월 활동)
포에버21 포에버 걸
현재 3기/ 모집 4월, 10월 (3개월 활동)
엘르 엣진  지니에디터
현재 4기 / 모집 4월, 8월 (3개월 활동)

 

기타
삼성레미안  래미안 앨리스
현재 3기/ 모집 12월, 6월(6개월 활동)
대한펄프  매직스매니아
정보 현재 11기/ 모집 3월, 10월(6개월 활동) ■ 



여대생 프로그램 경험자들의 지원 팁

 

엘르 엣진 지니에디터
엘르엣진 지니에디터는 대외 활동을 처음 해보는 여대생에게 추천한다.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거나 향후 에디터가 되고 싶은 학생이라면 도전해보자. 활동도 자유롭고 엘르가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lsquo여대생 특강&rsquo에 참가한 뒤, 배포되는 지원서를 제출하면 합격률이 높다.
엘르의 &lsquo지니 에디터&rsquo는 엘르가 새롭게 제공하는 온라인 잡지 서비스인 &lsquo엘르 엣진&rsquo의 에디터를 뽑기 위한 참여 프로그램이다. 지니 에디터로 선발 되면 엘르 엣진에서 제공하는 에디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엣진을 통해 제시되는 미션을 수행한 뒤, 그 결과물을 엘르 관계자들에게 심사 받게 된다. 이 교육기간에 주어지는 미션을 잘 수료한 학생은 교육프로그램 종료 후 정식 엣진 에디터로 선발된다. 엘르 엣진 에디터에게는 특권으로 ID카드와 엣진 에디터 활동 인증서가 제공된다. 또한 우수 엣진 에디터에게는 밀란, 파리 등의 해외 도시 스타일 투어 취재 기회도 주어진다. 엘르엣진 에디터 김슬기(성신여대)

 

이니스프리 그린어스
이니스프리 그린어스 체험을 통해 화장품 업계에서 인턴쉽까지 도전해보자. 그린어스는 대학생 마케터로 환경보호 활동, 잡지 촬영, 그린레터 모델, 블로그 운영 등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제품 제안 및 개발 참여, 뷰티 클래스 수강, 미출시 제품 체험의 기회도 마련돼 있다. 그린어스의 장점으로는 실무에 가까운 마케팅 교육, 메이크업 수업, 이니스프리 인턴 기회(최우수 활동팀에 한함.)등을 들 수 있다. 단점은 아직 3기이므로 인지도가 낮으며 잦은 오프라인 행사로 시간을 많이 뺐기고 포스팅의 양이 많다는 것. 한편 그린어스 지원서는 비교적 쉬운 문답으로 이뤄져 있다.
여기에 포토샵을 활용해 이미지로 자신의 개성을 담아내는 것이 좋다. 면접은 어렵지는 않으나 창의력과 개성을 필요로 한다. (ex: 63빌딩을 3분 안에 청소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면접시간이 짧기 때문에 카페에서 후기를 읽어보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수다.
튀는 모습보다는 이니스프리의 이미지에 맞는 맑은 모습을 선호한다.
이니스프리 그린어스 박솔이(청주대)

 

삼성래미안 래미안 앨리스
래미안 앨리스는 삼성물산이 후원하는 여대생만을 위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이다. 주로 유명 인사들의 강연 참여와 팀별 과제 수행을 진행한다. 여대생들은 5~6명이 한 팀이 되어 사회적 갈등 문제 해결, 사회적 기업, 열정 보여주기, 여성 리더 인터뷰, 래미안 광고 만들기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한다. 높은 경쟁률과 체계적인 활동 진행으로 여대생 프로그램 사이에서도 인지도가 높다. 래미안 앨리스는 1차 서류심사, 2차 블로그 미션, 3차 면접전형을 거쳐 여대생을 선발한다. 이곳에 지원하려면 우선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눈여겨봐야 한다. 래미안 앨리스의 경우 &lsquo끈기와 노력&rsquo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추상적인 말이지만, 지원서를 작성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 속에서 자신의 끈기와 노력이 돋보였는지를 표현하면 된다. 첨부하는 사진 역시 여행이나 장기 자랑처럼 다소 평범한 것이 아닌 자신만의 매력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블로그 미션의 경우 직접 만든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고, 서류에서 다 담지 못한 자신의 모습들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단, 주제를 벗어나는 것이나 양으로 승부하려고 하는 것들은 탈락처리 된다.그룹면접 및 토론에서는 찬성이나 반대의 의견 중 자신의 생각을 확실하게 정해 표현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너무 강하게 주장 장하는 것 보다는 경청하고 이해하는 모습도 보여야 한다. 100초 스피치에서는 춤, 노래, 마술, 삼행시, 일기예보, 홈쇼핑 등 다양하면서도 여대생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들이 선호된다.
래미안 앨리스 김민지(서강대) 이예지(덕성여대)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