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해피무브 인터뷰] 해피무브는 나에게 즐거움이다.

작성일2010.09.12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해피무브 지원동기

 

평소에 봉사활동을 좋아해서 해외 봉사활동을 해볼까 생각하던 중에 아는 형을 통해서 `해피무브`를 알게 되었다. 다른 해외 봉사활동을 찾아서 하는 것보다 해피무브에 지원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다.

 

-해피무브에 선발되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했는지

 

사실 해피무브 2기에 지원했다가 서류전형에서 떨어졌고, 3기에 재도전 해서 다행히 합격했다.  나름대로 2기에서 떨어진 이유를 분석해보니 자기소개서가 너무 평범했던 것 같았다. 3기에 지원할 때는 자기소개서에 조금 더 공을 들여서 지원했다. 예전에도 봉사활동 한 경험이 있는데, 그 경험들과 나를 연결시키면서 봉사활동에 적합한 나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자신의 일대기를 늘어놓는 자기소개서는 어떠한 포인트도, 매력도 없기 때문에 하나의 포인트를 정해서, 그 부분을 부각시키면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 좋다.

 

-해피무브 면접현장 스케치

 

면접 준비를 많이하지 못했는데, 현장에 가보니 모두들 많은 준비들을 해온 것 같았다. 영화의 장면을 패러디해서 자기소개를 준비중인 친구, 체력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팔굽혀 펴기나 줄넘기를 하면서 자기소개를 하는 친구, 악기를 연주하면서 자기소개를 하는 친구, 자신의 수상경력을 모아서 나온 친구 등 많은 예비 해피무브의 친구들이 다양하게 준비 중이었고, 그 모습을 보자 솔직히 주눅이 들기도 했다. 무언가를 준빟ㅏ고 싶었지만, 면접장에 함께 입장하는 친구들과 팀구호, 중간중간에 팀원들의 협동력을 보여주기 위한 체스쳐 등을 만들고 맞춰보느라 정작 내 소개를 준비하지 못하고 면접장으로 들어갔다. 면접장으로 들어가면서 그래, 그냥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라는 생각을 했고, 자기소개 타임에 혼자서 연극을 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팀장, 조장, 진행요원 등 다양한 역할을 했던 경험을 살려 연극을 했더니, 몇몇 심사위원분들이 웃어주셨다.자기 소개 이후에 두 가지의 질문을 받았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1번부터 3번까지 모두 같은 답이 나왔다. 교과서에 나오는 정답같은 대답은 재미없을 것 같아서 조금 다른 각도에서 답을 했다.

 

-해피무브 면접 Tip 좀 주세요!

 

면접의 팁이라고 해서 특별한 건 없고, 자신감인 것 같다. 모르는 것을 아는척 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기가 알고 있고,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이야기 하고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해외봉사활동은 장시간의 다른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활동이다. 면접에 임하기 전에, 팀원들과 협동심을 보여줄 수 있는 간단한 준비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봉사활동을 떠나기 전까지는 어떤 일들이 있을까

 

선발 이후에는 해피무브OT에 참가한다. 이때 팀원들과 처음 대면하고 팀이름을 정하고, 팀구호를 정하고, 인도에서 우리가 할 프로그램을 정해서 연습한다.중간에는  MT도 가고, 따로 모여 준비하는 등 OT 이후부터 인도가기 전까지는 준비하느라 바쁜 시간들이 계속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활동이 서울에서 이루어 지다보니 지방에서 사는 나는 많은 활동에 참여할 수 없어서 아쉬웠다.

 

- 어떤 봉사활동

 

우리는 인도 첸나이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우리가 맡은 임무는 건물 페인트칠하기, 쓰레기장 만들기, 교실 칠판 만들기였다. 또한 풍선아트, 세계지도 공부, 한국민요 가르치기 등의 수업시간과 태권무나 포크댄스, 부채춤 등을 가르쳐주는 문화교류의 시간도 가졌다. 나는 태권무의 전체적인 담당을 맡았다. 

 

-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인도아이들과 우리의 전통놀이를 함께했다. 줄다리기나 닭싸움 등을 가르쳐 주고 열심히 놀다보니 금새 옷이 많이 더러워졌다. 더러운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가니, 아이의 어머니들이 학교에 항의를 하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는 아이들과 놀이를 할 수 없었다. 아쉽기는 했지만, 어느 나라에서나 어머니들이 마음은 똑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힘들었던 점은

 

봉사활동을 워낙 좋아해서 크게 힘든 부분은 없었다. 인도에서 음식도 입에 맞아 한끼에 두 번씩 밥을 먹고, 더위도 한국의 여름더위와 별로 차이가 없다고 느껴져서 아주 편했다. 특히 팀원들과 호흡이 환상적이었기에 즐겁게 봉사할 수 있었다. 굳이 힘든 점을 꼽으라고 하면 인도의 더위 정도

 

- 해피무브, 왜 좋은가

 

해피무브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먼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전공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가 되다 보니, 평소에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것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고, 정해진 프로그램에 의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것이 아닌, 우리 스스로가 프로그램을 정해서 능동적으로 활동하므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 해피무브 지원자들에게

 

자신감을 가지라는 말을 하고 싶다. 경쟁률도 높고, 많은 인재들이 지원하기 때문에 주눅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이 가진 장점을 살려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한다면 해낼 수 있을거라고 믿는다. 해피무브는 당신의 능력보다 당신의 열정을 더 높이 살것이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