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남과 다른 경쟁력! 공모전 도전하기!

작성일2010.09.28

이미지 갯수image 8

작성자 : 기자단

 

(1) 자신의 실력을 검증 할 수 있다.

 

공모전의 매력은 순수한 실력이란 점이다. 모두가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경쟁하는 와중에서 자신의 실력을 입증 받은 수상경력은 확실히 자신의 능력을 어필 할 수 있는 좋은 증거이다. 실제로 많은 대기업에서 인재를 가리기 위한 수단으로 기본적인 학과성적, 어학점수 외에 대외활동 경험, 공모전 수상 경험 등을 중요시 하는 추세이다.

 

 

(2) 교과서 밖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해당 공모전 분야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현대자동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공모전을 예로 들자면, 공모전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하여 기본적인 조사를 한 후, 전반적인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 변화, 회사별 각 제품들에 대한 상세한 분석까지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깊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 등을 조사하면서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교과서 밖의 실무적이며 사실적인 자료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이처럼 공모전 준비를 통한 깊이 있는 지식의 경험은 공모전의 매력 중 하나이다.

 

 

 

 

(3) 인맥이 두터워진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서로 모르는 사람들과 팀을 이루어 준비하게 되는 일이 잦은데, 이를 통해 자신의 인맥을 넓힐 수 있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깨닫는데 큰 도움이 된다. 대외활동만큼 인맥이 두터워 질 수 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공모전이 도전해 볼 가치가 있는 일임에 틀림없다.

 

 

 

 

(1)공모전 분야 선택

 

우선 자신이 도전할 공모전을 선택해야겠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였던, 하지만 공부해보고 싶었던 분야에 도전하는 것도 긍정적인 일이다. 자신이 모르는 분야에 도전함으로써 많은 공부를 통해 그 분야에 대해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공모전 일정 및 정보 확인하기

 

많은 공모전들의 정보를 한눈에 다 찾아보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잘 정리된 사이트를 통해 검색하는 것을 추천한다.

 

 

 

(3) 팀원 구하기

 

디자인, 사진 공모전 등을 제외한 일반적인 마케팅 기획안 공모전 같은 경우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꼭 팀을 이루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 마케팅 기획안의 인원 제한이 4인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경우 2명 정도가 전반적인 조사와 전략을 수립하고 2명 정도가 PPT의 구성과 디자인에 몰두한다. 어느 정도 작업이 디자인과 기획팀으로 구분이 되긴 하지만 기본적인 아이디어 회의와 팀의 핵심 전략방안은 팀원 모두가 함께 구상해야 한다. 주변의 친구들, 선후배들과 팀을 이루는 것도 좋지만, 각종 공모전 사이트 등을 통해 각 분야별로 팀원을 모집하여 공모전을 진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런 경우 인맥도 두터워 지고 협업관계를 통해 팀워크 및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인 점으로 작용한다.

 

 

 

 

 

공모전의 핵심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이다 이렇게 질문한다면 단연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논리적인 합리성이다. 논리적으로 합리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는 결코 창의적이라고 볼 수 없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겪는 오류는 바로 충분한 사전조사 없이 바로 아이디어를 도출한다는 점이다.

 

 

(1) 지난번 공모전 수상작들과 잘된 작품들을 조사하라.

 

자신이 도전하는 해당 공모전이 첫 회가 아닌 경우, 지난 회 공모전의 수상작들을 유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해당 공모전에서 그 작품이 수상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작품의 논리성과 아이디어의 참신성에 주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고, 그 작품이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 심사를 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그들이 학생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아이디어, 논리성 등 어느 부분에 비중을 두는가도 고려해야한다.

 

 

(2)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자료들을 이용하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참신성만을 강조한다. 따라서 논리적인 부분에서 많은 허점을 보이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양질의 자료들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디어는 논리에 맞게 도출되어야 하며 그 논리를 뒷받침하는 것은 양질의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양질의 자료는 논문, 정확한 수치자료, 전문가의 의견 등이 되며 각 대학 논문보관실, 청와대 자료실, 기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나온 자료를 추천한다.

 

 

(3) 공모전에 도전하기 어려운 이유

 

흔히 학생들이 공모전에 도전하기 어려운 이유는 정보의 부족이라고 한다. 어디서 어떤 공모전을 하는 지도 모르겠고, 공모전 이전 수상작들을 구하기도 어렵고, 도전을 하게 된 경우 기초적인 자료를 구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도전해보지 않고는 모르는 법. 누구도 공모전이 어떻게 하면 쉽다는 답은 내릴 수가 없다. 자신이 도전하기로 했다면 거기에 매진하여 안 되는 일도 되게 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공모전을 통한 성장이 이루어진다. 생각했다면 도전하고, 도전했다면 안 되는 것도 되게 하라. 그것이 공모전에 임하는 마음가짐이라 할 수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