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HMC 투자증권 유성만 사원에게 듣는 증권사, 그리고 현대자동차

작성일2011.06.16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기자단

HMC 투자증권 유성만 사원에게 듣는 증권사, 그리고 현대자동차

 

 

 

여러 대의 모니터와 주가 그래프, 그리고 그 주가 그래프를 바라보는, 수트를 입은 남자.

 

 

영화 <월 스트리트: 머니 네버 슬립스>샤이어 라보프

 

  영화 작전’, ‘월 스트리트: 머니 네버 슬립스를 비롯해 우리가 보아온 증권맨 (증권사 직원)은 대개 이런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신의 일에 몰두하는 증권맨들의 모습은 많은 대학생들에게 증권맨에 대한 로망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영화가 아닌 현실의 증권맨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현실의 증권맨 역시 영화에서 보아온 증권맨과 똑 같은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증권맨의 정확한 실체를 알기 위해 HMC 투자증권 명동지점의 유원상 사원을 만났습니다. 유원상 사원이 일하는 HMC 투자증권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 회사로서, 현재 채권ㆍ펀드 등 일반적인 증권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입사 2년차의 증권맨’, 유성만 사원은 사람들이 가진 증권맨에 대한 생각은 현실과는 다르다는 말과 함께 증권맨이 된 이후에 느낀, 증권맨의 현실을 말해주었습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영화, 드라마에 나오는 증권맨들을 보며 증권사 직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죠. 저 역시도 물론 그랬구요. 하지만, 증권사 직원이 된 현재는 증권맨이란 게 그렇게 화려한 직업이 아니었어요. 물론, 수트를 입고 항상 바쁘게 일하지만 기본적으로 증권맨은 고객을 대해야 하는 직업이에요. 그래서 사실, 모니터를 보며 보내는 시간만큼의 많은 시간을 고객들과 함께 하고 있죠.”

 

  유성만 사원은 또한 증권맨을 생각하는 대학생들이 그저 화려하고, 높은 연봉을 받는 것만을 생각하며 증권사에 지원하지는 않길 바란다는 걱정도 내비쳤습니다.

 

  “경제, 경영 등 상경계열 학생들은 아마 대부분이 증권맨을 생각하고 있을 거에요. 하지만, 증권사 지원은 꽤 많은 신중함을 요구합니다. 우선적으로 증권계는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요. 증권인으로서의 단정한 복장을 포함해 기본적인 걸 많이 중시하죠. 자유롭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일하길 원하는 대학생이라면 증권계에서 일하는 데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거에요. 또 증권인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대하는 일을 많이 하니까 증권에 대한 지식만큼 고객 서비스 마인드가 중요해요. 그리고 증권사는 을 다루는 일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요. 그래서 의외로 체력적으로 상당히 힘이 들죠. 그리고 단지 높은 연봉만을 바라보고 증권사에 지원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저 역시도 증권사에서 오랜 기간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함께 증권사에 입사하고도 증권 일이 적성에 맞지 않아 힘들어 하는 친구를 보며 많은 걸 느꼈어요. 높은 연봉도 좋지만 어디까지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돈 사이에서의 균형을 찾는 게 제일 중요하죠.”

 

  그리고 유성만 사원은 증권맨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조언을 덧붙였습니다.

 

  “증권사 입사를 원한다면 항상 경제 신문을 읽길 바라요. 경제 신문들은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 파악 뿐만 아닌 이후의 실무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죠. 그리고 비상경계열 학생들의 경우엔 매경 TEST, 한경 TESAT 등 경제 시험을 준비한다면 서류 전형에 있어 상당한 플러스가 될 거에요. 자신의 경제지식 정도를 수치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취업 전인 5,6학기부터 증권업계 인턴, 스터디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게 중요해요. 4학년이 돼서 증권계를 준비하기는 많이 힘든데다가 5,6학기에 증권업계를 준비하면서 정말 자신이 증권 일을 잘 해낼 수 있을 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죠. 자신이 정말 증권 일을 좋아하는 지가 아마 증권업계에 지원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증권맨에 대한 친절한 조언 후, 유성만 사원은 현재 증권맨으로서 자신이 주목하고 있는 펀드인 우리 현대차그룹과 함께펀드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습니다.

 

 

“’우리 현대차그룹과 함께펀드는 현대자동차와 현대 모비스, 현대건설 등 현대자동차 그룹을 중심으로 운용이 되며, 현재 HMC 투자증권에서

 큰 기대를 하고 있는 펀드입니다.”

 

 

  ‘우리 현대차그룹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함께 유성만 사원은 우리 현대차그룹 펀드만이 가진 우수성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려주었습니다.

 

  “우리 현대차그룹펀드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인 HMC 투자증권에서 출시, 판매를 하고 있어서 그 어떤 펀드들보다 더 높은 안정성, 신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서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성만 사원은 우리 현대차그룹펀드의 출시에 있어서 이전에 존재하던 현대차그룹 리딩플러스 증권펀드가 큰 역할을 하였다는 사실도 말해주었습니다.

 

  “사실 현재 이미 현대차그룹 리딩플러스 증권펀드라는, 현대차그룹에 투자를 하는 펀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딩플러스 증권펀드, 현대차그룹(35%)보다 삼성전자, POSCO 등 리딩기업들에 대한 투자비율(55%)이 더 높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 현대차그룹펀드는 사실상 현대자동차 그룹의 중심 펀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현대차그룹펀드가 이렇게 출시될 수 있었던 데는 리딩플러스 증권펀드의 역할이 컸습니다. 현대차그룹에 투자를 하던 리딩플러스 증권펀드 30%라는, 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던 것이죠. 이렇게 높은 수익률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현대차, 모비스의 주가 상승이 있었고, 이로 인해 현대자동차 그룹만을 중심으로 한 펀드의 출시가 논의될 수 있었습니다.”

 

  유성만 사원은 마지막으로, ‘우리 현대차그룹펀드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성공적인 펀드가 될 거라 예상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 뿐만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현대차 그룹의 성장성, 수익성 역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죠. ‘우리 현대차그룹 펀드는 이렇게 큰 성공을 하고 있는 현대차 그룹 안에서도 엄선된 기업, 종목에 집중투자하고 있어서 수익 추구에 있어서 상당히 훌륭한 펀드가 될 겁니다.”

 

 

 

 

  유성만 사원에게 우리 현대차그룹펀드의 출시 원인 및 구성 종목, 그리고 이후의 예상에 대한 말들을 들으니, ‘우리 현대차그룹펀드에 대해 더 깊게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증권맨인 그가 현재 증권인인 자신의 일을 얼마나 열성적으로 해내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영화에서 보아온 증권맨과 달리 현실에서 만난 증권맨은 그다지 화려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또한, 증권맨만이 가지는 보이지 않는 어려움들 역시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실의 증권맨은 언제나 고객을 위해 일하고, 고객을 항상 친절히 대하는 아름다운 모습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증권맨을 원하는 대학생들이 증권인에 대해 새로이 많은 걸 경험하였길 바랍니다.

 

 

 

 

- 영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7기 취재 기자 이병철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