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현대자동차 상반기 공채 앞 둔 공대생이 놓치면 안 될 취업 꿀팁

작성일2016.04.05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이현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상반기 공채 합격을 간절히 원할 당신을 위해!
현대자동차만을 바라보는 공대생인 여러분을 위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으로 영현대 기자가 달려갔습니다.




막상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으로 달려왔지만, 보안상의 문제로 쉽게 들어갈 수는 없었다. 하지만, 제4공장 길 건너편 문화회관은 달랐다!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개방형 공간으로 1층에는 현대자동차의 역사와 자동차 생산 과정을 보여주는 홍보관까지 함께 자리했다. 현대자동차는 물론 자동차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부분이 많아 학생들의 방문이 끊이질 않는다고 한다. 영현대 기자 역시 공장에 들어가기 전 이곳을 둘러보았다. 현대자동차 직원분에게 직접 듣는 설명은 보너스라고 할까나? 인터뷰 전 가볍게 긴장을 푸는 시간이었다.


1.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업무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자동차 공채 28기, 울산공장 의장 41부 공정기술과 이철호 사원
현대자동차 공채 28기, 울산공장 의장 41부 공정기술과 이철호 사원

홍보관에서의 설명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마치고 난 뒤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현재 공장의 공장기술과에서 근무 중인 이철호 사원은 차분하게 직무 설명을 시작으로 인터뷰를 이어 나갔다.

Q.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이해를 돕기 위해 자동차 생산 프로세스를 한번 말씀드릴게요. 자동차는 프레스-차체-도장-의장의 순서를 거치며 만들어집니다. 프레스 공장에서 차체 판넬을 찍어내면, 차체 공장에서는 판넬들을 용접하여 자동차의 형태를 만듭니다. 도장 공장에서는 차체에 도장 및 방청 작업을 하고, 마지막으로 의장 공장에서는 엔진/변속기나 수많은 각종 내/외장 부품들을 조립하여 완성차를 생산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스타렉스와 맥스크루즈를 생산하는 의장 41부의 공정기술과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 부서는 신차 생산 준비 시 공장에서 가장 원활하게 조립할 수 있는 공법을 검토하여 적용합니다. 또 양산 중에는 각 부품이 문제없이 조립되어 차가 완성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 업무는 시트, 시트벨트, 헤드라 이닝헤드라이닝, 크래쉬 패드 등 내장 부품들과 연관이 깊습니다.


울산공장 홍보관 내부 자동차 생산과정 설명
울산공장 홍보관 내부 자동차 생산과정 설명

Q. 공장에서의 하루 일과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사실 의장 공장에 근무하는 사원에게는 정해진 일과가 없습니다. 양산 중인 차에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가서 원인을 찾아내고 개선해야 하기 때문이죠. 문제가 언제 발생할지도 알 수 없고 항상 다른 현상이 나타나서 일상은 매일 달라요. 그렇지만 대부분 시간은 차량 제작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아 효과를 확인한 후 적용하는 등의 업무로 시간을 보냅니다. 그 외 틈틈이 서류 업무를 하고 부품 장착 상태를 점검하기도 하고, 더 나은 공법이나 수익성에 대해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Q. 업무 중에 보람을 느낄 땐 언제세요?
A. 아무래도 해결하지 못할 것 같던 문제를 풀었을 때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며칠 고민해서 도출한 개선안을 적용했다가 부품이 딱 맞게 조립된 적이 있었는데 진짜 기뻤습니다. 공장 라인에서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문제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에 매번 쉽게 해결안을 찾기가 힘듭니다. 며칠을 고민해도 안 풀리는 예도 있죠. 하지만 이런 상황들을 모두 극복하고 차량의 품질 상태를 좋게 만들었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울산공장 홍보관 내 의장업무 모형
울산공장 홍보관 내 의장업무 모형

Q. 의장공장 업무에 가장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판단력과 끈기입니다. 협동력도 빼놓을 수 없죠. 빠른 판단력으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고 개선안을 마련해내야 합니다.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 같은 문제에서도 고민을 지속하는 끈기가 필요하고요. 그리고 타 부서와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줄 아는 협동력도 중요합니다. 혼자 고민해서 해결 가능한 문제도 있지만, 대부분은 차체나 부품 담당자와 함께 고민하고 최적의 개선안을 도출하여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므로 협력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Part 2. 현대자동차 입사 과정, 낱낱이 파헤쳐보자!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의장단계를 담당하고 있는 이철호 사원의 모습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의장단계를 담당하고 있는 이철호 사원의 모습

Q. 먼저 현대자동차 입사를 결심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사실 처음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 회사, 글로벌 자동차 회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여러 회사의 면접을 보면서, 다른 회사와 다른 것이 느껴졌어요. 그때부터 현대자동차에 더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흥미를 느끼고 경험했던 이야기들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했고, 면접에서도 그러한 것들에 대해 충분히 호감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얻길 원했어요. 면접을 모두 마치고 생각해보니, 제가 이야기를 가장 흥겹게 풀어냈던 때가 현대자동차의 실무진 면접이었더라고요. 기업의 부속품을 찾는 것만 같던 다른 회사보다 제 삶에 관심을 더 가져준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특별하게 이철호 사원님만의 입사 준비 과정이 있었나요?
A. 아니요. 오히려 그런 거는 없었습니다. 특별한 자격조건 없이 3점대 중반의 학점, 다들 있는 자격증, 800점대의 토익 점수, 봉사활동 경험 등만 가지고도 취업 관문을 뚫을 수 있던 것은 즐겁게 몰입했던 경험인 것 같습니다. 저는 하고 싶은 교내 학회와 교외 동아리 활동을 위해 졸업을 미뤘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가 아니라 제가 정말 재미있고 즐거워서 그 일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업무에 임함에 있어, 그 경험들이 후에 직무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이야기한 것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하고 있는 이철호 사원
인터뷰를 하고 있는 이철호 사원

Q. 자소서나 인적성 시험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 조언 부탁 드립니다.
A.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했던 여러 경험을 정리한 후, 그 경험에서 느꼈던 감정과 생각들을 작성해보세요. 그러면 자기소개서 질문에 넣을 경험들을 추려내기 훨씬 쉽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에 걸맞은 사람인지 알아보는 서류에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본 모습을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좋은 답변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자격조건을 위한 것이 아닌 본인이 관심 있는 활동을 하면서 경험을 쌓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적성 검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성 검사는 말 그대로 자신의 인성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지 문제 풀이로 생각하면 안 돼요. 저처럼 연구개발로 지원했다가, 오히려 더 적성에 맞는 플랜트운영으로 변경되어 합격하는 때도 있거든요.

Q. 면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은 없을까요?
A. 저도 그랬지만 공대생들은 특히 면접에서 긴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제 경험을 돌이켜보면 꾸미려고 애썼을 때보다 되려 솔직히 말하고 나왔을 때 더 결과가 좋았습니다. 전공 면접에서도 비록 정확하지 않아도 어떻게든 주어진 문제를 풀어보려 하고 당당하게 대답했던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틀리더라도 본인의 이야기를 자신 있고, 솔직하게 얘기하세요. 그러면 좋은 결과가 올 거라고 확신합니다.


울산공장 홍보관 내 차제 조립 모형
울산공장 홍보관 내 차제 조립 모형

Q.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선배로서 현대자동차 입사를 꿈꾸는 전기전자공학과 후배들, 다른 공대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려요.
A. 저는 전공에 대한 능력으로 입사한 것이 아닙니다. 전공보다는 특정 관심사에 몰입해봤던 경험, 소속된 단체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 등을 호감을 산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요즘 다들 입사 준비를 위해 각종 자격증과 어학연수, 대외 활동에만 치중하는 것 같은데, 그것만이 답은 아닌 것 같아요. 저처럼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것까지 다 해보고 그것을 경험 삼아 입사할 수도 있으니까요. 다른 어떤 회사보다 본인 삶의 경험을 중히 여기는 현대자동차에서 여러 후배분을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상반기 서류 준비로 고민 많은 공대생이라면 눈이 쏙쏙 가는 이야기들이 가득하지 않았나요? 공대생이 꼭 알아야 할 꿀정보들을 잘 살펴보고 꼼꼼하게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영현대기자단12기 이현아 | 숙명여자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

SNS 로그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할 계정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