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소이캔들 만들기 & 차량용 방향제 만들기

작성일2015.08.26

이미지 갯수image 7

작성자 : 홍희주
소이캔들, 차량용 방향제
소이캔들, 차량용 방향제

여름철 열대야. 더운 것도 모자라서 습기까지 방안을 가득 메우는 날이면 계속 뒤척이다 잠을 설치곤 한다. 설상가상으로 여름 습기 때문에 어딘지 모르게 빨래에서, 벽에서, 이불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신경이 쓰일 때도 많다. 차 안 상황도 집과 별 차이는 없다. 더군다나 차 시트나 발판은 빨래 돌리 듯 빨 수도 없어서 더욱 고민이 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향초와 방향제가 적격이다!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선뜻 주머니를 열기가 망설여진다. 또 내가 원하는 향이 없거나 향이 진해서/약해서 취향에 썩 맞지 않을 때도 있다. 이런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은 셀프! DIY! 수제! 소이캔들 만들기와 차량용 방향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1. 더위와 모기 쫓아주는 오렌지 시트러스 소이캔들 만들기


소이캔들 재료
소이캔들 재료

소이캔들 재료:
(소이캔들 220ml용 4개 기준)
- 소이왁스 1kg
- 오렌지 향료 20mL + 시트로넬라 향료 20mL
- 심지 & 심지탭 & 심지탭 스티커 각각 4개
- 유리용기(220mL) 4개
- 비커
- 온도계
- 비커가 들어갈 사이즈의 냄비


만드는 순서 1~4
만드는 순서 1~4

1.소이 왁스를 비커에 담는다. 1kg를 한꺼번에 담으면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우선 비커의 1/4 가량만 왁스를 채운 후 왁스가 녹으면 고체 왁스를 더 추가한다.

2. 소이 왁스를 담은 비커를 중탕한다. 왁스의 녹는 점은 대략 40도 정도이다. 나무젓가락 등으로 저어가며 녹여준다.

3. 왁스 1kg가 다 녹으면 비커를 꺼내 액체 왁스의 온도가 60도까지 떨어지길 기다린다.

4. 온도가 60도로 떨어지면 오렌지 향료 20mL, 시트러스 향료 20mL를 각각 넣어주고 잘 젓는다. 각각의 향도 훌륭하지만 상큼한 오렌지에, 모기를 쫓아주는 시트러스 향료를 섞으면 여름밤 열대야도 잡아주고 모기도 퇴치해주는 일석이조 하이브리드 소이캔들이 탄생한다!


만드는 순서 5~8
만드는 순서 5~8

5. 향료를 탄 왁스를 서늘한 곳에 두고 온도가 대략 50도 이내로 떨어질 때까지 기다린다.

6. 온도가 떨어지길 기다리는 도중 소이캔들을 만들 병을 준비한다. 병의 크기는 원하는 것을 골라 사면 된다. 심지를 심지탭에 꽂는다. 양면테이프나 심지탭 스티커를 사용해 병에 심지를 고정시켜준다.

7. 온도가 50도로 내려가면 비커에 있는 왁스를 병에 붓고 서늘한 곳에서 3시간 이상 건조시킨다.

8. 다 굳으면 소이캔들 만들기 끝! 불을 키고 소이캔들의 은은한 향을 즐긴다~


오렌지 시트러스 소이캔들
오렌지 시트러스 소이캔들


2. 차량 습기 잡아주는 오렌지 소나무 차량용 방향제 만들기


차량용 방향제 재료
차량용 방향제 재료

방향제 준비물:
(차량용 방향제 10mL짜리 1개 기준)
- 차량용 방향제 10mL 용량 용기
- 디퓨져 향 베이스 8mL
- 오렌지 향료 1mL + 소나무 향료 1mL


만드는 순서
만드는 순서

1. 용기에 디퓨져 용액을 4/5 가량 채운다.
2. 향료를 남은 1/5만큼 채우고 마개를 잘 막아준다.
3. 잘 흔들어주고 뚜껑을 닫으면 1분도 안 걸리는 차량용 방향제 만들기 끝!


셀프 소이캔들 만들기와 차량용 방향제 만들기의 10가지 장점


이 글을 보고 아직까지 ‘어 나도 한번 만들어 볼까 그런데 귀찮을 것 같아…’라며 확신이 서지 않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셀프 소이캔들 만들기와 차량용 방향제 만들기의 열 가지 장점을 마지막으로 끝 마치겠다.


1.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다.
2. 사는 것 보다 훨씬 가격이 저렴하다.
3.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차량용 방향제 3분 미만, 소이캔들 30분 미만.
4. 시중에는 팔지 않는 향을 직접 섞어서 조제할 수 있다.
5. 직접 만든 정성과 은은한 향을 가진 소이캔들은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6. 만드는 과정이 매우 재미있다! 어린아이들과 같이 해도 좋은 미술 활동이다.
7. 원한다면 색소, 말린 꽃 등 부재료를 사용해 나만의 인테리어 소이캔들을 만들 수 있다.
8. 계절별로 각기 다른 향의 소이캔들을 바꿔 만들 수 있다
(TIP: 여름에 어울리는 소이캔들 향은 상큼한 레몬, 오레지 등 과일류/ 바다를 연상시키는 아쿠아, 해변 비치향/ 벌레퇴치에 좋은 시트러스 향이 있다)
9. 건강에 좋다. 인공 재료가 들어가지 않는, 내가 직접 만드는 소이캔들이란!
10. 향기롭다. 더 무슨 말이 필요할까, 지금 당장 만들어 볼 것을 추천한다.


영현대기자단11기 홍희주 | 고려대학교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