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당신의 follower은 몇명인가요?-2부-

작성일2010.07.21

이미지 갯수image 12

작성자 : 기자단

●트위터, 시작은 했는데... 할 줄 알아야 하지!

미니홈피보다 쉬운 트위터 사용법!


 

1.트위터가 가입하기                                    <사진_가입하기>

 

꼭 영어로 쓸 필요는 없다.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 태반이 한국인이므로 한국인들과 트위터를 하기위해서는 한국어를 쓰면 된다.

 

 

 


2.트위터 기본 환경 설정하기

 

트위터에서 나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수정할 수 있다. 먼저 오른쪽 상단의 setting을 클릭!

 

 

Account(계정):나의 이름, 이메일,사는 곳 등 기본신상정보를 수정가능하다.

Profile:사진설정(트위터에서 보여지는 나의 얼굴이니 중요하다!)을 할 수 있다.

Design(배경): 나의 트위터 홈을 꾸밀 수 있다. 보여지는 배경을 선택할 수도 있고, 내가 임의로 배경을 설정하여

나만의 배경을 꾸밀 수도 있다.

 

 

 

 

 

 

 

 


 

3.트위터의 맹점 강점! 팔로우 늘리기 비법을 전수한다 팍팍!!!

 

트위터를 시작하기는 했는데, 팔로우가 없어서 아무리 글을 남겨도 내 글을 읽어줄 사람이 없다면 당연히 팔로우를 늘려야한다! 많은 팔로어를 가질수록 내 글을 읽혀질 확률이 높아지고 동시에 많은 소통도 가능하게 한다. 지금 바로 팔로어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step1.일단 @self_intro를 한다!

@self_intro계정은 @xguru(twitter.com/xguru)님이 개발한 Korean twitter User(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 소개)사이트(selfintro.xguru.net)이다. 기본적으로 트위터에 가입했다면 자기소개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진_self_intro1>

 

 

<사진_self_intro2>

 

자기 소개글을 쓰고 싶으면 내 타임라인으로 돌아가서 글 가장 앞쪽에 `#self_intro`를 사용한 후에 자신의 소개 내용을 쓰면 된다.

이렇게 자기소개를 마치면 나의 팔로어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그리고 내 타임라인에도 다른 소개자들의 글이 올라온다. 그리고 이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하면 된다.

 

*참고* @self_intro를 팔로우 하게 되면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글이 내 타임라인에 지속적으로 올라온다. 구독시에 당장은 내 관심사와 맞는 사람들과 팔로우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만 계속 구독하게 되면 내 타임라인은 자기소개로 홍수를 이룬다. 원하지 않을 시에는 @self_intro를 언팔로우 하면 된다.

 

 


step2.말을 주고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팔로우를 늘려보기!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고 유효기간이 긴 팔로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열심히 다른 사람의 글을 읽으면서 끼어들기를 해라. 열심히 트위터의 바다에서 놀면서 소통하다보면 어느새 트위터가 하나 둘 늘기 시작한다. 가장 정직한 방법.

 


step3.내가 팔로우하면 상대방도 팔로우 한다!

`맞팔로우`라는 말을 들어봤는가 보통 내가 팔로우를 하게 되면 상대방도 팔로우를 하게 될 확률이 크다. 대신 팔로우를 하고 그 사람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해야 팔로우를 받게 될 수 있을 것이다. 팔로우를 하고 가만히 `나를 팔로해주세요.`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아무도 팔로우를 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막무가내로 아무나 팔로우를 하다가는 내 타임라인이 홍수의 바다를 이룰 수 있고 또한 내가 팔로우 한 사람이 누군지도 모를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step4.유명한 사람(팔로우가 많은!)의 도움을 받아라!

유명한 사람을 팔로우 하고, 소개를 부탁한다면 엄청난 팔로우 군단이 몰려오게 될 수 있다.

 

step5.좋을 글을 올리기

step2와 마찬가지로 가장 정직한 방법 중 하나이다. 내가 좋은 글을 올리면 올릴수록 나를 팔로우 하는 사람은 늘어난다. (하지만 나를 어느 정도 팔로우 하는 사람이 있어야 내 글이 많은 타임라인에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말! )

 

step6.공통된 주제로 이야기 하고 싶은 사람을 찾습니다~!

공통된 주제로 이야기 할 사람을 찾고 싶을 때는 해시태그(#)을 사용하면 된다.

사용법은 `#주제어`를 트위터 검색창에 치면 된다. 이렇게 해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팔로어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어느새 공통 관심사를 가진 팔로우들이 늘어나게 된다는 사실!

 

 

4.트위터의 기본_대화하기!

①다른 사용자에게 말을 거는 것이 트위터의 기본단계!

기자의 트위터 아이디는 lovely_myca이다. 필자에게 말을 걸고 싶을 때는 아이디 앞에 @만 붙여서 대화를 걸면 된다.

 

<사진_말 걸기_처음 글 올리기> 

 

②다른 사람이 나에게 보낸 말에 대답하기!

reply의 단추를 누르면 내 타임라인으로 이동하여 입력창에 그 사람의 아이디가 이렇게 나타나게 된다!<사진_답글보내기>

 

③개인적으로 쪽지하기

트위터의 장점이자 매력이 모든 사람들이 너와 나 사이에 오고가는 대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 매력에 이끌려 트위터를 사용하게 되긴 했지만 남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은 둘 만의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는 쪽지하기의 기능도 있다.

 

<사진_쪽지하기>

 

5.글만 올릴 수 있다 사진도 동영상도 올릴 수 있다!

글만 올리면, 재미없겠지 트위터에서도 미니홈피나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내가 가진 사진과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트윗픽(twitpic.com)spic.kr등의 사이트에 직접 사진을 올리고 링크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트위터에 사진을 올릴 수 있다.

 

 

▼twitter에서 사진보기                                                                    ▼twtkr에서 사진보기

 

 

 

twitvid.com을 이용하면 만들어진 동영상을 보여주거나, 웹캠으로 직접 찍어서 동영상을 올릴 수도 있다.

 

 

6.의견을 모은다! 트위터에서 설문조사하기

사람들이 어마어마하게 모인 이곳에서 대다수의 의견은 어떨까 궁금할 때 트위터에서 설문조사를 직접 만들어서 물어볼 수 도 있다. <사진_설문조사하기>

twitpoll.com에 접속하기

 

7.휴대전화로도 트위터 할 수 있다!

-*1234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트위터로 문자를 전송할 수 있다(한 건당 20원)

-사진이 포함된 문자를 보내면 twitpic.com을 통해서 사진도 같이 등록된다(한 건당 100원)

 


8.오늘은 어떤 주제로 트위팅 할까

오늘 따라 별로 할 말도 없고, 팔로어들의 말들도 흥미가 없다면 세계인들의 트랜드를 살펴보자.

메뉴에서 오른쪽 아래부분에 있는 Trending:worldwide 의 밑에 있는 단어들은 최신 트렌드인 핫 이슈아이템!

 

<사진_이것이 바로 트위터의 현재 트랜드를 보여주는 것!>

 

 

 

 

좀 더 정교한 자료를 얻고 싶다면, @trendistic을 팔로우해보자.

 

아니면 trendistic.com 에 접속해보자!

 

트윗믹스(tweetmix.com): 한국인을 위한 한국 최신 트렌드를 보여주는 사이트도 있다.

:유저스토리랩에서 개발하고 있는 소셜 필터링 서비스다.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인 트위터를

활용한 매쉬업(Mash-up)서비스로써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뉴스나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트위터와 블로그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훨씬 재미있는 트윗생활을 제공해 준다.

이 트윗믹스는 2010년 5월에 서비스를 시작했다.(역시 트위터에서 @tweetmix 를 팔로잉하면 된다. )

 

 

하지만 굳이 트위터에서 이렇게 오늘의 핫아이템을 골라서 트위터를 하는 사람은 드물다.

자신이 원하는 주제로 트위터를 시작하면 된다. 그리고 팔로어들과 혹은 모르는 사람과의 활발한 교류를

하면 어느새 자신의 타임라인은 각종 수다들로 넘쳐 날것이다.


▶재미있는 트위터 사이트

트윗트렌드(tweetrend.kr):한국어 트위터 글만 따로 수집해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핫이슈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트윗애드온즈(http://twitaddons.com):  트위터를 사용하는 데에 각종 재미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꼭 Follow 해야할 한국인 트위터 6인(@xguru님의 추천)

@estima7 : 미국 라이코스 CEO 로 계신 임정욱님입니다. 웹 트렌드를 잘 전달해주시고, 정말 예리한 안목을 지니신 분. 이분 트윗을 보고만 있어도 웹기술이 어찌 흘러가는지 볼수 있습니다.

@hur : 네오위즈 인터넷 CEO 이신 허진호님입니다. 국내 인터넷 1세대로서 폭넓은 지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트위팅 해주고 계십니다.

@leejeonghwan : 날카로운 시선과 글 솜씨로 블로그에서도 멋진활동 보여주시고 계신 기자 이정환님 ( 미디어 오늘 ).

@hongss : 한번 생각해봐야할 얘기들을 많이 트위팅 하시는 혜민아빠님. 역시 블로그에서도 왕성한 활동중이시죠.

@ReadLead : 블로그로도 구독중인 Read & Lead - buckshot 님의 트위터입니다.

@markidea :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트윗팅 하시는 마키디어님. 역시 블로그로 더 유명하시죠.

 


●트위터 사촌, Twtkr(트위터코리아) 그리고 유용한 사이트

트위터에는 5만개 이상의 각종 응용사이트가 있다. 그리고 동일한 사용자와 정보를 공유한다. twtkr.com 는 한국 사용자들을 위해 편리하게 만들어진 응용사이트이다. 이곳게 들어가면 트위터를 좀더 쉽게 할 수 있다.

 

 

 

*또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이스페이스(myspace.com)와 페이스북(facebook.com)

우리나라보다는 해외에서 유명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마이스페이스와 페이스북은 사실 한국 시장에서는 실패하여 철수한 케이스이다. 전세계의 사람들과 소통을 한다는 면에서는 트위터와 비슷하지만 사용법이나 정서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와는 그리 맞지 않았기 때문인 듯하다.

 

 

 

 

 

 

 

관련기사보기

 

 

당신의 follower은 몇명인가요-1부-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