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체험하는 전시, <2010 MBC 트릭아트 특별전>

작성일2010.07.29

이미지 갯수image 9

작성자 : 기자단

TV나 옥외광고로 많이 접하셨을 2010 MBC 트릭아트 특별전을 소개합니다 ^^

 

 

오는 6월 30일부터 8월 20일까지 문화방송과 트릭아트 뮤지엄이 공동으로 <2010 MBC 트릭아트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에서는 트릭아트 회와 120점, 미디어아트 및 착시 조형물 등 총 160여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거리가 있는 일산 킨텍스에서 이루어지는 전시임에도 불구하고,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많은 시민들이 전시장을 찾은 모습입니다.

 

 

 

 

 

그런데, 도대체 트릭아트가 무엇인가요

 

`트릭아트(TRICK ART)`는 극사실주의 작품 위에 투명도가 높은 특수 도료를 덧칠해 얇은 피막을 형성하여 빛의 굴절과 반사, 원근과 음영에 따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착각을 일으키는 새로운 미술 장르입니다.

 

 

그래서 트릭아트 전시는 극명한 묘사와 특수 도료를 통해 2차원의 틀을 벗어나 마치 벽을 뚫고 나온 것 같은 3차원의 살아있는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인 것이 특징입니다.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마음껏 사진을 찍으며 즐길 수 있는 살아 움직이는 미술관 체험을 통해 지금까지의 회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각각의 작품 속에 숨겨진 과학적, 심리적 트릭을 발견해 볼 수 있는 학습 공간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관람을 넘어서 참여하는, 새로운 전시유형

 

<2010 MBC 트릭아트 특별전>은 연출사진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며, 관람객의 연출에 따라 다양한 재미를 제공하는 테마 공간이자, 예술을 즐기는 새로운 트렌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기존의 수동적인 관람형태에서 벗어나 작품 속 인물과 함께 자신만의 특별한 체험을 만들어나가는 유쾌한 경험과 감동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TV광고를 보고 아내와 아이들과 관람을 하러 오신 시민 이필우씨는 “평일인데도 관람객이 너무 많아 복잡하긴하지만 아이들이 사진찍으며 참 즐거워하는 것 같다”고 하셨고, 장애인 시설인 시립 평화로운 집에서 단체관람을 나온 김완응씨 또한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하시는 등 남녀노소를 불문한 많은 사람들이 전시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보이는 관람객은 방학을 맞이한 초등학생과 부모님들, 친구들끼리 찾아온 대학생이었습니다.

 

 

 

 

카메라는 꼬옥 가져가세요!!!

 

관람보다 체험에 포커스가 맞추어진 전시이기 때문에 카메라는 추천이 아닌 필수요소입니다.

 

 

 

 

 

 

지루할 틈이 없는 7개의 테마

 

이번 전시는 작품의 특징에 따라 명화 패러디관, 애니멀관, 아쿠아리움관 등 7개 테마로 기획된 트릭아트 작품들과 특별관으로 꾸며진 미디어아트, 착시조형, 아마존의 눈물 작품들로 구성되었습니다. 

 


 

1전시실은 유럽 거장들의 고전을 재해석한 작품들로 구성되었으며, 2전시실과 3전시실에는 다양한 동물들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4전시실은 일상에 관한 작품들, 5전시실은 공룡을 주제로 한 작품들로 꾸며지고, 6전시실과 7전시실에서는 시각적 환영과 착시를 이용한 작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 왼쪽 윗줄부터 차례로 우리없는 동물원관, 명화 패러디관, 일상생활관, 착시관, 쥬라기관 사진

 

 

 

 

 


여름방학, 덥고 힘들다고 집에만 있지 마시고, 취업뽀개기를 위해 학원에만 매달려 있지마시고,
트릭아트전에 카메라들고 친구들과 나들이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재미있는 사진찍으며 친구들과 깔깔깔대다보면 어느새 더위는 훌쩍~ 떠나있을 거에요.


전시기간은 2010년 8월 2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 가능합니다.
장소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일산 킨텍스 제 3전시관이며,
관람요금은 성인 및 초중고생 1인당 12000원, 36개월 미만의 유아는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단체 및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의 특별할인이 가능하오니
더 자세한사항은 트릭아트 특별전 홈페이지(www.mbctrickart.com) 또는 공식 블로그(blog.naver.com/mbctrickart)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트릭아트 특별전 홈페이지에는 전시 관람자들의 블로그 포스팅도 모아 제공하고있으니 관심있으신분은 참고하세요 ^.^

 

 

 

 

관련기사보기

 

미술이 나를 속인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영현대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상업적 이용을 금지하며, 비영리 이용을 위해 퍼가실 경우 내용변경과 원저작자인 영현대 워터마크 표시 삭제는 금하고 있습니다.